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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주요 OEM 리콜 현황 및 국내 기업의 대응전략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지윤
- 2018-03-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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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고속도로안전협회 취합 글로벌 완성차 업체별 리콜 현황 분석 -
- Ford, FCA, TAKATA사 사례를 통한 기회 요인 제시 -
□ 북미 리콜 현황
ㅇ 미국 고속도로안전협회(NHTSA,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1985년 1월부터 2016년 9월까지 가장 높은 리콜률을 보인 완성차 기업은 Volkswagen Group으로 1000대 기준 1805회 리콜을 진행함.
- 이외 Chrysler 1422회, Honda 1307회, Hyundai 1266회, BMW 1196회, Volvo 1156회 및 Ford 1139회임.
ㅇ 자동차 리콜사태 발생 원인으로 원가 절감 차원에서 확대된 글로벌소싱 및 부품 공용화로 균질한 품질관리에 실패하면서 리콜로 연결. 또한 미흡한 초기대응 및 결함요인 은폐로 기업의 도덕성 및 신뢰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미국 글로벌 OEM 리콜 현황
Rank
Manufacturer
# Cars Recalled
# Cars Sold
Recall Rate per 1,000 Cars
1
Porsche
392,563
739,812
531
2
Mercedes Benz
3,664,182
5,874,888
624
3
Kia
5,169,239
6,557,319
788
4
Tesla
85,184
91,046
936
5
Mazda
8,783,819
9,201,683
955
6
GM
129,225,450
134,895,276
958
7
Subaru
6,648,076
6,749,209
985
8
Toyota
52,614,771
51,188,734
1,028
9
Nissan
28,771,128
27,709,771
1,038
10
Jaguar Land Rover
1,709,017
1,601,295
1,067
11
Mitsubishi
5,418,810
4,973,757
1,089
Industry Average
527,406,265
472,371,556
1,115
12
Ford
111,043,367
97,493,753
1,139
13
Volvo
3,398,341
2,940,087
1,156
14
BMW
7,730,152
6,461,488
1,196
15
Hyundai
13,606,160
1,0743,745
1,266
16
Honda
46,117,074
35,276,710
1,307
17
FCA
89,647,293
63,057,833
1,422
18
Volkswagen Group
13,381,639
7,415,150
1,805
자료원: iSeeCars.com
□ 포드 리콜 현황
ㅇ (익스플로러) 2011년 이후 생산된 포드 익스플로러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배기가스 유입 불만 사례 2700건이 접수됐으며, 전면 리콜 실행 시 미국 내 판매된 차량 수만 약 130만 대에 달함.
- 문제 원인: 미국 고속도로안전협회의 조사 결과, 가파른 언덕을 오르거나 고속 주행 중 실내 공기 순환 시스템의 문제로 일산화탄소가 과도하게 유입되는 것으로 분석
- 조치: 공조 프로그램 수정 및 리프트 게이크 밸브 교체 등 무상 수리 실행
ㅇ (F-150/익스플로러) 2016년 1월 22일부터 4월 19일까지 생산된 2016년형 포드 F-150 및 익스플로러 모델로 미국 17만7264대, 캐나다 2만2620대, 멕시코 2390대 리콜
- 문제 원인: 앞 좌석 파워 시트 조절기가 느슨하거나 떨어질 수 있음. 또한 앞 좌석 쿠션 왼쪽 상단의 피봇 볼트가 빠져 충돌 시 앞 좌석의 움직임이 증가함에 따라 운전자가 부상 위험에 노출됨.
- 조치: 판매점에서 좌석 테스트 후 무상 수리 실행
ㅇ (머스탱 GT) 2017년 3월 14일부터 11월 26일 사이에 미국 미시간주 플랫락(Flat Rock) 공장에서 생산된 2018년형 머스탱 GT 2100대 리콜 공식 발표
- 문제 원인: 주차(P) 위치 외 다른 위치에서 차량이 꺼져 있을 시 PRNDL(Park, Reverse, Neutral, Drive, Low) 디스플레이가 작동하지 않음. 문을 열었을 때 운전자가 경고음을 받지 못할 수 있다고 발표
- 조치: 계기판 소프트웨어 무료 업데이트 계획
머스탱 GT 2018년형
자료원: Ford.com
□ FCA 리콜 현황
ㅇ (램) 최근 2월 FCA의 발표에 따르면 특정 2017~2018년형 램 2500, 3500 픽업, 1만 파운드 미만의 2016~2017년형 램 섀시 캡, 2017~2018년형 램 3500, 4500, 5500 섀시 캡 및 2017~2018년형 1500 픽업 포함 총 22만8508만 대 리콜 확정
- 문제 원인: 급발진방지장치(BTSI, Brake Transmission Shift Interlock) 과열로 자동적으로 기어가 바뀜.
- 조치: 리콜 관련보다 자세한 수리 스케줄을 추후 소비자에게 공지될 예정
램 2018년형
자료원: fcausfleet.com
□ Takata 리콜 현황
ㅇ 타카타 에어백에 사용되는 질산암모늄이 변질돼 작동 시 과도한 폭발 압력으로 내부 부품 금속 파편이 운전자에게 상해를 입힘.
- 타카타의 에어백의 결함으로 현재까지 전 세계 20명이 사망하고 180이 부상당한 것으로 집계됨.
ㅇ 2001년 시작된 타카타사의 에어백 리콜 사태는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임. 2017년 9월 15일 기준 에어백 인플레이터 리콜 규모는 4310만 개로 이 중 약 43%로인 1850만개 교체가 이루어짐.
- 최근 1월 330만개 추가 에어백 인플레이터 리콜 발표
· 리콜 대상은 크라이슬러, 아큐라, 아우디, BMW, 혼다, 포드, 쉐보레, 메르세데스 벤츠 등으로 19개 제조사가 리콜을 시행하고 있음. 대략적인 리콜 규모는 4200만 대의 차량에 사용된 에어백 인플레이터 6900만 개에 달할 전망
ㅇ 미국 자동차 부품업체 키 세이프티 시스템스(KSS)의 타카타 인수 후 2020년 3월까지 에어백 사업 축소 또는 정리 계획을 발표함. 타카타의 공백을 채울 거대 에어백 생산업체 포함 국내 업체들이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전망
Takata 에어백 주요 OEM리콜 현황
업체명
리콜 적용 모델
FCA
2005~2015 300
2007~2009 Aspen
2007~2008 Crossfire
Acura
2003 3.2CL
2002~2003 3.2TL
2013~2016 ILK
2013~2014 ILK Hybrid
2003~2006 MDK
2007~2016 RDK
2005~2012 RL
2009~2014 TL
2009~2014 TSX
2010~2013 ZDX
Audi
2006~2013 A3
2005~2008 A4 Avant
2006~2009
A4 Cabriolet
2005~2008 A4 Sedan
2010~2011
A5 Cabriolet
2003~2011 A6 Avant
2005~2011
A6 Sedan
2009~20012 Q5
2017 R8
2008 RS 4 Cabriolet
2007~2008
RS 4 Sedan
2005~2008 S4 Avant
2007~2009
S4 Cabriolet
2005~2008 S4 Sedan
2010~2012
S5 Cabriolet
2007~2011 S6 Sedan
2016~2017 TT
BMW
2008~2013 1 Series
2000~2013 3 Series
2002~2003 5 Series
2011~2015 X1
2007~2010 X3
2003~2013 X5
2008~2014 X6
2010~2011 X6 Hybrid
Honda
2001~2012 Accord
2001~2011 Civic
2003~2011 Civic Hybrid
2001~2011 Civic NGV
2010~2015 Crosstour
2002~2011 CR-V
2011~2015 CR-Z
2003~2011 Element
2010~2014 FCX Clarity
2007~2013 Fit
2013~2014 Fit EV
2010~2014 Insight
2002~2004 Odyssey
2003~2015 Pilot
2006~2014 Ridgeline
Ford
2007~2010 Edge
2006~2012 Fusion
2005~6 GT
2005~2014 Mustang
2004~2011 Ranger
Chevrolet
2007~2013 Avalanche
2007~2014
Silverado HD
2007~2013
Silverado LD
2007~2014 Suburban
2007~2014 Tahoe
Dodge/
Ram
2008~2014 Challenger
2005~2008 Magnum
2005~2011 Dakota
2004~2009 Durango
2006~2015 Charger
2003~2008 Ram
1500/2500/3500 Pickup
2005~2009
Ram 2500 Pickup
2007~2010
Ram 3500 Cab Chassis
2006~2009
Ram 3500 pickup
2008~2010 Ram
4500/5500 Cab Chassis
Mazda
2004~2009 B-Series
2007~2012 CX-7
2007~2015 CX-9
2003~2011 6
2006~20007
Mazdaspeed 6
2004~2006 MPV
2004~2011 RX-8
Mercedes-
Benz
2005~2014 C-Class
2010~2011 E-Class
2011~2017
E-Class Cabrio
2010~2017
E-Class Coupe
2009~2012 GL-Class
2010~2015 GLK-Class
2009~2010 ML-Class
2009~2012 R-Class
2007~2008 SLK-Class
2011~2015 SLS-Class
Nissan
2001~2003 Maxima
2002~2006 Sentra
2002~2004
Pathfinder
2007~2012 Versa
GM
2003~2010
Pontiac Vibe
2006~2009
Saab 9-5
2005~2006
Saab 9-2x
2006~2011 Saab 9-3
2008~2009
Saturn Astra
Subaru
2003~2006 Baja
2009~2013 Forester
2004~2011 Impreza
2003~2014 Legacy
2003~2014 Outback
2006~2014 Tribeca
2012~2014 WRX/STI
Toyota
2010~2016 4Runner
2003~2013 Corolla
2003~2008
Corolla Matrix
2009~2013 Matrix
2004~2005 Rav4
2002~2006 Sequoia
2011~2014 Sienna
2003~2006 Tundra
2006~2011
Yaris Hatchback
2007~2012
Yaris Sedan
VW
2009~2017 CC
2010~2014 Eos
2010~2014 Golf
2013 Golf R
2009~2013 GTI
2012~2014 Passat
2006~2010
Passat Sedan
2006~2010
Passat Wagon
자료원: NHTSA
□ 시사점
ㅇ (완성차 업계) 리콜은 소비자 신뢰도 하락의 영향으로 기업 이미지 실추, 자동차 판매량 부진 및 점유율 감소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우리 자동차 업계는 품질 제고, 안정성 강화를 통해 현지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고 경쟁업체의 리콜을 기회로 삼아 수출 확대 전략 모색
- 폴크스바겐의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으로 유럽 800만 대, 미국 48만 대 등 전 세계적으로 약 1100만 대의 폴크스바겐과 아우디 일부 차종이 리콜 조치됨.
· Marklines에 따르면 VW의 2015년 판매량은 34만9440대로 배출가스 조작의 여파로 고객층이 이탈하며 2016년 7.5% 하락한 32만2948대 기록
ㅇ 초기대응에 실패할 경우 소비자 불안감을 가중시킴에 따라 리콜 대상 차량, 원인, 리콜 방법, 기간 등 업체들의 자발적이고 즉각적인 대응 체계 구축 필요
ㅇ (부품 업계)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주최 KAP-Ford, FCA, GM 행사에 참가한 현지 바이어들의 인터뷰 내용을 종합한 결과 미국 자동차부품 시장진출 시 통상적으로 3년 이상의 시간이 걸릴 정도로 타 산업에 비해 오랜 시간 걸림을 인지하고 지속적으로 기술 역량을 바이어에게 소개하며 네트워크를 다져놓는 것이 중요
- 초기 자본, 기술력 및 비용이 많이 요구되는 자동차부품산업의 특성상 일단 납품을 시작하면 공급업체가 쉽게 바뀌지 않는 편임. 장기적인 전략과 함께 기존 서플라이어를 교체할 만큼의 확신을 준다면 미래에 발생하는 리콜은 분명 한국 업체에 좋은 기회가 될 것임.
ㅇ 최근 높은 물류비, 품질 관리 및 현지 대응 등의 문제로 BIG 3를 중심으로 현지화를 강력히 요구함에 따라 소규모 연락사무소의 형태라도 미국에 발판을 마련해 두는 것이 미국 자동차 시장진출에 큰 도움이 됨.
자료 원: 미국 고속도로안전협회(NHTSA,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Ford.com, fcausfleet.com, iSeeCars.com,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보유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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