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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한 한 끼, 밀 키트(Meal Kit)가 뜬다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18-02-16
  • 출처 : KOTRA

- 건강하고 간편한 밀 키트, 새 시장으로 각광 -

-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제품 개발 요구 -




□ 밀 키트 배달시장 현황


  ㅇ 건강함과 편리함을 한 끼에 담음.  

    - 밀 키트 배달이란, 한 끼 식사를 만들 수 있는 재료들을 손질된 상태로 레시피와 함께 배송하는 서비스를 뜻함.

    - 신선하고 건강한 재료를 사용하므로, 외식보다 '건강한 식사'라는 이미지임.

    - 건강한 식단과 간편함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밀 키트 배달시장은 점점 더 확대될 전망

    - 새로운 요리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장점과 재료를 구입하기 위해 쇼핑하는 시간, 재료를 손질하는 시간이 절약돼 특히 1인 가구나 맞벌이 가구에 매력적임.


블루 에이프런의 밀 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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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Recode

 

  ㅇ 치열한 밀 키트 배달시장

    - 현재 밀 키트 배달업체로는 블루 에이프런(Blue Apron), 헬로 프레시(Hello Fresh), 홈 셰프(Home Chef), 선 바스켓(Sun Basket) 등이 있음. 2017년 9월 기준 블루 에이프런은 전년 대비 점유율이 17% 하락했으나, 시장의 40.3%를 점유하며 선두를 유지했음. 그 뒤로 헬로 프레시가 전년 대비 10% 상승한 28.4%, 홈 셰프가 10.5%를 각각 차지함. 

 

업체별 시장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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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econd Measure(2018년 2월)

 

    - 소비자들의 연간 평균 소비금액은 617달러로, 업체에 따라 최소 415달러에서 최대 897달러를 밀키트 배달에 사용함.


업체별 밀 키트 연간 평균 소비금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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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econd Measure(2018년 2월)

 

    - 보통 밀 키트를 이용해 식사를 준비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1시간 내외이며, 1인당 비용은 10달러 내외임. 채식주의자를 위한 식단과 유제품, 너트(Nut)가 포함되지 않은 식단 등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범위가 비교적 넓음.


주요 업체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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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ooking Reviewed

 

□ 대기업의 밀 키트 시장진출


  ㅇ 미국 최대 온라인 기업인 아마존(Amazon), 밀 키트 시장에 진출

    - 아마존은 미국 내 최대 요리 레시피 소개 사이트인 Allrecipes.com과 파트너십을 맺고 밀 키트 시장에 진출

    - 기존의 밀 키트 배달업체는 정기 배달 방식을 택했으나, 아마존은 고객이 원할 때마다 주문을 하고 배달받는 방식

    - 밀 키트는 보통 2인분이며 가격은 종류에 따라 16~20달러 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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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mazon

 

  ㅇ 월마트(Walmart), 2017년 12월 밀 키트시장에 진출

    - 월마트 또한 밀 키트시장에 진출. 소비자는 밀 키트 외에도 계량컵이나 프라이팬과 같은 조리기구를 함께 구매할 수 있음.


  ㅇ 미국 최대 육가공 기업 타이슨 푸드(Tyson Foods), 밀 키트 스타트업에 투자

    - 2018년 2월 미국의 최대 육가공 기업인 타이슨 푸드는 시카고 소재 스타트업인 토발라(Tovala)에 투자 발표

    - 토발라는 밀 키트와 Wi-fi 연결이 가능한 스팀오븐을 함께 판매

    - 소비자 밀 키트의 바코드를 스팀오븐에 스캔하고, 밀 키트의 내용물을 스팀오븐에 넣으면 정해진 요리법에 맞춰 자동으로 조리가 됨. 이는 기존의 밀 키트보다 한 단계 진보한 형태임.

    - 스팀오븐의 가격은 199~399달러 사이


토발라의 밀 키트와 스팀오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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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Tovala


□ 현지인에게 사랑 받는 한식 메뉴

 

  ㅇ 전통적인 한식 메뉴부터 퓨전 한식 등 다양한 한식 메뉴 구비

    - 블루 에이프런은 40가지, 헬로 프레시는 16가지의 한식 메뉴를 선보이고 있음.

    - 블루 에이프런의 홈페이지에는 실제 그 메뉴를 이용한 소비자들이 리뷰를 남길 수 있음. 다른 소비자들의 좋은 정보원이 되기도 함.


주요 한식 메뉴

메뉴 사진

주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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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루 에이프런의 메뉴

 - Vegetable Bibimbap

 - 조리시간: 25~35분

 -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건강한 채식 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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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루 에이프런의 메뉴

 - Spicy Korean Chicken Wings

 - 조리시간: 50~60분

 - 한국식 치킨 소스를 소개했으며, 현지인들로부터 좋은 리뷰를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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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루 에이프런의 메뉴

 - Pork Tteokbokki

 - 조리시간: 15~25분

 - 현지인에게 생소할 수 있는 재료인 고추장에 대한 설명이 더해져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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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루 에이프런의 메뉴

 - Korean Chicken Tacos

 - 조리시간: 25~35분

 - 한식과 멕시코의 퓨전 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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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헬로 프레시의 메뉴

 - Korean Beef Bibimbap

 - 글루텐프리, 유제품프리, 너트 프리 메뉴

 - 조리시간: 30분

 - 다양한 종류의 비빔밥 메뉴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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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헬로 프레시의 메뉴

 - Chicken Thighs in Kimchi Sauce

 - 글루텐프리, 유제품프리, 너트 프리 메뉴

 - 조리시간: 2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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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헬로 프레시의 메뉴

 - Sesame Beef Tacos

 - 너트프리 메뉴

 - 조리시간: 20분

 - 한식과 멕시코의 퓨전 요리

 자료원: 블루 에이프런, 헬로 프레시

      

  ㅇ 한식을 전문으로 하는 밀 키트 배달업체도 존재

    - 두 푸드(Doo Food)는 한식 전문 밀 키트 배달업체로 다양한 메뉴를 구비

    - 현지인들이 쉽게 한식을 요리해 집에서 즐길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두 푸드의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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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Doo Food

 

□ 시사점

 

  ㅇ 소스, 조미료 등을 취급하는 우리 업체는 미국 시장의 유통채널 중 하나로 밀 키트 제조업체도 고려할 수 있음.

    - 특히 밀 키트 제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한식 조리법을 개발하고 이에 사용되는 소스, 조미료 등을 납품하는 방법을 쓸 수 있을 것

 

  ㅇ 미국 중남부지역 최대 식료품 마켓인 HEB는 매장에서 밀 키트를 판매하고 있음.

    - 기존의 밀 키트 배송업체와 마찬가지로 미리 계량된 식재료를 판매하는 것으로, 대부분 조리시간은 30분 이내로 빠르고, 쉽게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HEB에서 판매하는 밀 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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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HEB

 

    - 우리 기업이 미국 내에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면, HEB의 예와 같이 매장에서 밀 키트를 판매하는 방식을 취할 수도 있을 것임.

    - 특히 제3국 음식에 대한 호기심이 많은 젊은 세대, 한국을 방문하거나 거주한 경험이 있어 한식을 찾는 현지인들이 쉽게 집에서 요리할 수 있는 밀 키트를 개발할 필요가 있음.

 

  ㅇ 좀 더 다양한 한식 메뉴를 쉽게 조리할 수 있는 제품 개발 요구

    - 이미 한국 불고기 소스, 갈비 소스 등은 아시안 마켓뿐만 아니라 일반 미국 마켓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음. 쉬운 사용법으로 인해 현지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

    - 한 아시안 마켓 관계자는 김치를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현지인의 수요가 꽤 있으며, 대부분은 조리의 편의성을 위해 미리 계량돼 판매되는 김치 소스를 이용한다고 함. 배추와 물, 소스만 있으면, 쉽게 김치를 만들 수 있어 현지인들이 자주 찾는다고 함.

 

미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김치 소스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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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mazon

 

    - 하지만 아직도 미국 시장에서 찾아 볼 수 있는 한식 메뉴는 비교적 한정적임.

    - 불고기소스, 김치소스처럼 미국인들이 좋아하는 한식 메뉴인 부대찌개, 순두부찌개, 떡볶이, 삼계탕 등을 처음 요리하는 소비자들도 쉽게 집에서 조리할 수 있는 제품의 개발이 필요할 것

 

  ㅇ 미국 주요 식품 관련 전시회 참가 및 참관을 통해 현지 트렌드를 파악하고, 미국 내 네트워킹을 구축하는 활동은 미국 시장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음. 


주요 식품 전시회

전시회명

개최 장소

개최 기간

NRA Show

일리노이주 시카고

McCormick Place

2018년 5월 19~22일

Summer Fancy Food Show

뉴욕주 뉴욕

Jacob K. Javits Convention Center

2018년 6월 30일~7월 2일

22nd Americas Food and 

Beverage Show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Miami Beach Convention Center

2018년 10월 1~2일

Winter Fancy Food Show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Moscone Center

2019년 1월 13~15일



자료원: Second Measure, Cooking Reviewed, Amazon, Tyson Foods, Tovala, Hello Fresh, Blue Apron, Walmart, HEB, Doo Food, Events in America,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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