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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국제 라이선싱 쇼'에서 찾은 라이선싱산업의 기회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권지연
  • 2018-01-17
  • 출처 : KOTRA

- 제17회 홍콩 국제 라이선싱 쇼 3일간 진행 -
- 총 2만 명 이상 방문, 50개 이상 한국 업체 참가 -
- 중국 라이선싱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IT 대기업의 새로운 사업 -

 



□ 홍콩 인터내셔널 라이선싱 쇼 개요


  ㅇ 아시아 최대 라이선싱 이벤트인 '홍콩 국제 라이선싱 쇼'가 홍콩 컨벤션센터에서 1월 8일에서 10일까지 3일간 진행됨.
    - 본 이벤트는 2002년에 시작해 라이선싱 관련해 아시아에서 독보적인 명성을 가지고 있으며 홍콩의 라이선싱 허브로 입지를 다짐.
    - 작년 기준 12개 국적의 377개 업체와 105개국에서 방문한 바이어 2만 명이 참가해 600여 건 이상의 비즈니스 매칭이 이루어짐.
    - 올해는 한국 업체들도 50개 이상 참가해 한국 콘텐츠의 위상을 나타냄.
 

중국 시장 관련 세미나

홍콩의 대표적인 캐릭터 B.Duck

비즈니스 매칭 서비스 부스

전시 중인 한국 업체들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자체 촬영


  ㅇ 국제라이선싱산업협회(International Licensing Industry Merchandisers’ Association, LIMA)가 주최하는 아시안 라이선싱 콘퍼런스 개최
    - 30명 이상의 인터내셔널 브랜드 라이선싱 전문가들이 참여해 각국의 현황 및 성공사례 등을 공유하고 라이선싱 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토론함.
    - 특히 최근 몇 년간 중국의 라이선싱산업이 급속히 성장해(연간 25% 성장 및 일본에 이어 아시아 2위 규모) 국내 콘텐츠 업체들과의 협업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됨.


□ 중국 IT·콘텐츠 대기업들의 새로운 라이선싱 사업


  ㅇ 거대 이커머스 JD.com의 라이선싱 플랫폼 'Jing Ji Circle(京纪圈)'
    - 아시안 라이선싱 컨프런스에서 JD.com의 Jing Ji Circle Agency Leader인 Galen Gao(高雷)가 2017년 하반기에 새롭게 선보인 'Jing Ji Circle'에 대해 설명함.
    - 'Jing Ji Circle'은 JD.com 등록 판매자들을 위한 지적재산권 소유자와 라이선스 상품 제조업자들을 연결하는 온라인 플랫폼임.
    - 라이선스 상품 제조업자들은 일정 계약금을 내고 플랫폼 내의 지적재산권 소유자에게 연락할 수 있으며, 협업이 성사될 경우 수익금에 대한 수수료는 전혀 없으며, 협업이 불발될 경우에는 계약금을 돌려받을 수 있음.
    - Galen Gao는 중국의 이커머스시장이 이제는 품질에 투자할 때라고 말하며, 이 플랫폼을 통해 불법 복제품이 없는 중국 최대 이커머스로 발돋움하겠다는 의지를 소명함.
    - 한 사례로 가전제품 제조업체 Philips가 'Jing Ji Circle'을 통해 뮤지션과 협업해 헤드폰 신제품을 선보인바 있음.
    - 한국 콘텐츠 업체의 중국 시장진출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JD.com 의 Galen Gao

Jing Ji Circle의 메인 화면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최대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 iQIYI의 라이선싱 에이전트 사업 iQIYI IP+
    - 아시안 라이선싱 콘퍼런스에서 iQIYI의 라이선싱 부사장 Jared Ren(任涛)이  2017년 하반기에 새롭게 선보인 'iQIYI IP+'에 대해 설명함.
    - iQIYI는 중국 최대의 온라인 비디오 채널로 중국 밀레니얼 세대의 디지털 콘텐츠 소비 증가에 따른 비디오 콘텐츠 제작 및 라이선싱 사업의 중요성을 피력함.
    - 사례로, iQIYI가 제작한 프로그램인 'Rap of China'가 큰 인기를 얻자 신속히 로고를 제작하고 라이선스를 등록해 다양한 부가 상품을 판매함. 그 결과 프로그램의 이름을 딴 'R!CH'를 하나의 브랜드로 성장시킴.
    - iQIYI IP+는 인터넷 개인방송이나 왕홍 등 개인 콘텐츠 발굴 및 라이선스 등록 계획도 갖고 있으며, 다수의 라이선스 관리 경험을 바탕으로 지적재산권 소유자를 위한 종합 브랜드 에이전시를 표방하고 있음.
    - 비디오 콘텐츠 또는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업체는 iQIYI IP+와의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iQIYI의 Jared Ren과 지식재산권 관련 새로운 사업 iQIYI IP+

Rap of China 프로그램 및 한국 기업 Hats On R!CH 한정판 모자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자체 촬영 및 iQIYI 공식 웹사이트   


□ 시사점


  ㅇ 한국은 최근 정부와 업계의 지속적인 문화콘텐츠 개발 및 투자로 아시아 시장의 콘텐츠 강자로 부상해 라이선싱 업계의 성장이 기대됨.
    - 성공사례로 LINE 캐릭터는 전 세계에 45개의 오프라인 스토어를 운영하며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고 있음.


  ㅇ 중국은 한때 지적재산권 관리가 미흡했으나 현재 정부의 내수시장 질적 성장의 노력으로 온라인 콘텐츠 및 IT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불법 복제품 근절의 기간이 마련되고 있음.  
    - 2017년 9월 27일 전국 지식재산권 침범과 위조상품 판매 근절 지도자 그룹이 지식재산권 관련 법률 제도 강화, 행정 집행 강화, 국제사회와의 협력 강화 등을 내용으로 한 '중국 지식재산권 보호와 경영환경 신 진전보고'를 발표함.


  ㅇ JD.com의 'Jing Ji Circle(京纪圈)'을 이용해 지적재산권 소유 업체는 새로운 협업 제의를 기대할 수 있고, 제조업체는 사용 희망 콘텐츠 소유자와 무료로 연락할 수 있음. 


  ㅇ 방송 프로그램 및 비디오 콘텐츠 소유자는 iQIYI IP+를 통해 현지 라이선싱 및 브랜드 개발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음.


  ㅇ 중국의 라이선싱 산업 성장 트렌드를 기회로, 국내 콘텐츠 보유 기업은 신속한 라이선싱을 통해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고 'Jing Ji Circle(京纪圈)' 또는 'iQIYI IP+' 등 현지 기업이 출시한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해 새로운 수익 창출 모델을 개발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홍콩 무역발전국, 국제라이선싱산업협회,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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