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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항공 인프라 시장
  • 투자진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김태룡
  • 2017-10-27
  • 출처 : KOTRA

- 민간투자와 이용객 증가로 빠르게 성장 -

- 주요 항공 거점의 확장수요와 미개발지역의 신공항 수요에 관심 가져야 -

 

 


□ 인도 항공인프라 시장 동향

  

  ㅇ 시장규모와 특성

    - 인도 항공 붐을 이끄는 것은 단연 급증하고 있는 인도 항공이용객의 숫자로, 시장조시기관  BMI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인도의 항공 이용객 숫자는 약 3배에 가까이 증가했음. 1~2년 내 인도의 연간 공항이용객 숫자는 3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인도인들의 가처분 소득 증가와 정부·민간 투자를 통해 대형항공사에서부터 저가항공사에 이르는 다양한 항공사들의 시장 참여 덕분임.

    - IBEF(India Brand Equity Foundation)의 자료에 따르면 2017년 항공 이용객은 26497명으로 전년대비 18.55 증가했으며, 항공물류의 경우 2017년 기준 268만 톤으로 전년 270  톤에 소폭 감소했으나 장기적으로는 상승추이를 유지하며 2032년에는 1140만 톤 규모로 성장할 전망임.

 

인도 항공 이용객 숫자

                                                                                            (단위: 백만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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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BMI, Airports Authority of India
 

인도 항공물동량

                                                                (단위: 백만 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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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EF(India Brand Equity Foundation)


    - 시장조사기관 BMI에 따르면 인도 전체 항공 인프라 시장은 2017 2100억 루피로 향후 10년간 꾸준히 성장해 2026년엔 약 5000억 루피 규모로 커질 전망임. 인도 정부에 따르면 2030년경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하며, 관련 분야에 향후 5년간 60억 달러 이상의 투자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인도 항공(공항) 인프라 시장

                                                                            (단위: 천억 루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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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BM(f는 BMI 전망치)

 

□ 지역별 항공 인프라 시장 동향


  ㅇ 인도 주요 도시 항공 인프라 시장

    - 뉴델리, 뭄바이, 벵갈루루의 경우 이미 올해 이용객 수는 공항의 적정 수용범위를 초과한 상황으로 시설의 확장이 시급한 상황임

 

인도 5대 공항의 이용객 및 수용가능 규모

(단위: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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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BMI, Airports Authority of India

 

    - 뉴델리 간디 국제 공항의 경우 올해 8월 GMR Group이 2026년까지 2개의 터미널과 1개의 활주로 증설 계획을 발표했으며 뭄바이, 벵갈루루 등도 확장 또는 추가 공항 건설을 검토하고 있음. 첸나이의 경우 상대적으로 수용가능 이용객 수 측면에서는 여유가 있으나 타 주요 공항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대시설이 부족해 관련 시설 개선이 필요함

 

  ㅇ 남인도: 안드라프라데시

    - 안드라프라데시주의 경우 하이데라바드에 국제공항을 이용하고 있었으나 현재 하이데라바드는 안드라프라데시에서 분리된 텔랑가나주의 주도로서, 현재 안드라프라데시주 내에는 가동 중인 국제공항이 없는 상황임. 이에 주 정부는 국제공항 관련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추진 중임.

    - 현재 5개 공항(국내)이 실제 운영되고 있으며, 안드라프라데시 주정부에 따르면 주 내 항공 이용객의 평균 증감률은 40%를 넘으며, 2016~2017년 약 3100만 명이 공항을 이용할 것으로 추정함. 4개의 추가 공항 건설을 추진 중이며 Bhogapuram 지역에 국제공항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음.


안드라 프라데시주 인프라(공항 포함)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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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안드라프라데시 경제개발위원회(EDB)


□ 전망 및 시사점


  ㅇ GDP 증가와 생활 환경의 개선에 따른 여행 등 여가문화의 발달은 인도의 열악한 철도와 내륙교통망이 아닌 항공 이용을 더욱 촉진할 것으로 보임. 이미 수용가능 승객을 초과하기 시작한 뉴델리, 뭄바이 등 주요 인도 허브공항을 시작으로 확장계획이 추진되고 있음. 또한 항공 인프라가 미비한 인도 지방 주를 중심으로 신규 공항 건설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어 이를 위해 필요한 건설자재, 주요 설비 등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전망됨.

 

  ㅇ 인도 3대 공항(뉴델리, 뭄바이, 벵갈루루)의 경우 이미 이용객의 적정 수용한계를 넘은 상황으로 확장 계획이 진행 중. 하지만 공항 확장에는 2~3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그 사이 초과이용객에 대한 대응이 필요한 상황임. 이에 기존 시설의 효율성을 향상시킬수 있는 물류시스템 등 관련 운영 기술에 대한 수요를 공략하는 것을 고려할 만함.

    - 신규 건설 공항의 경우, 인도 정부가 추진 중인 스마트 시티 계획 등과 연계될 가능성이 높으며 IoT 기술 접목 등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질 전망. 이에 치열한 기존 설비 및 자재시장을 노리기보다는 새로운 기술을 접목한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 접근하는 전략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BMI, Airports Authority of India, IBEF(India Brand Equity Foundation), 안드라프라데시 경제개발위원회(EDB) KOTRA 첸나이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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