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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미국 아웃도어 제품 시장동향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7-10-23
  • 출처 : KOTRA

아웃도어 제품시장 미국에서 꾸준한 성장 예측 -

- 한국 제품들 수입 꾸준히 증가세 -

 



□ 하이킹 및 아웃도어 제품시장


  ㅇ 시장동향 및 전망

    - 조사기관 IBIS World 2017 1월 기준, 아웃도어 제품 시장은 약 41억 달러 규모이며 2015 1년 동안 1.0%의 성장률을 보여줬다고 조사함.

    - 이 보고서는 2016년까지 미국 소비자들의 가처분소득은 꾸준히 상승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하이킹과 캠핑 등과 같은 아웃도어 활동에 대한 지출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함.

    - 아웃도어 제품에 대한 지출은 앞으로 5년 동안 1.5%씩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는 시장의 44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함.

    - 아웃도어 제품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은 기존의 업체들뿐 아니라 다른 산업업체들의 유입을 초래해 경쟁이 높아진 상태임.

    - 이와 같은 경쟁은 업체들의 상품 판매 전략에도 영향을 끼쳤음. 전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다양한 아웃도어 제품을 판매하는 것과 소수의 스페셜 제품들만 판매하는 전략이 존재함.

    - 시장의 매출은 성장하지만, 경쟁이 심해진 만큼 업체 수는 더욱 줄어들 것으로 예측됨. 연평균 0.3%씩 줄어들어 2021년까지 약 3115개의 업체가 경쟁할 것으로 예측됨.

    - 미 조사기관 IBIS World는 아웃도어 제품 시장규모는 2021년까지 연평균 1.5%의 성장률을 보여주며 44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음.

 

□ 아웃도어 산업협회 조사


  ㅇ 4번째 규모의 아웃도어 제품시장

    - 2017년 미국 Outdoor Association의 자료에 따르면, 미국인들이 아웃도어 활동 관련 용품을 구매하는데 지출하는 금액은 총 18억 달러임. 아웃도어 활동에 사용되는 식품, 음료, 숙박비 등 부대비용까지 포함하면 70억 달러 이상을 소비해 총 89억 달러 규모 시장으로 조사됨.

    - 이는 미국의 의료, 보험, 금융에 이어 4번째 규모로 미국 경제에 중요한 부분으로 역할하고 있음.

    - 미국의 아웃도어 제품시장 분야는 등산을 비롯해 사이클, 러닝, 사냥, 낚시, 카약 등 다양하게 구성돼 있음. 최근 미국인들은 운동을 통한 건강을 유지하려는 생활습관이 더욱 커져가면서 아웃도어 활동 인구는 점점 늘어가는 추세임.

    - 미국 아웃도어재단이 발표한 '2017 아웃도어 보고서'에 따르면, 760만 명의 미국인들이 아웃도어 관련 직업을 가지는 것으로 조사됐음. 이는 금융·건설·교육과 같은 분야보다 많은 수치임.

    - 아웃도어 산업을 통해 국가에 세금으로 돌아오는 금액 또한 만만치 않은데, 주 정부 및 연방 정부 세금으로 총 1200억 달러의 세금이 창출되며, 이들 중 약 50억 달러의 세금이 경찰관, 소방관 등 공무원들의 임금에 사용됨.

 

□ 품목 구분


   ㅇ 의류

    - 아웃도어 제품시장의 45%는 의류 품목으로 구성돼 있음. 아웃도어 활동은 하이킹, 캠핑 등과 같이 날씨와 연관된 활동들이기 때문에 춥거나 더운 날씨에 대비한 기능을 겸비한 의류 제작이 중요함.

    - 의류제품은 아웃도어 제품 중 지난 5년간 가장 큰 점유율을 점유해왔으며, 기업이 가장 신경써야 하는 품목

    - 특히 하이킹과 캠핑의 경우 계절과 관계없이 추운 날씨에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보온기능을 갖춘 의류들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음.

    - 또한 격렬한 활동에 지장을 최소화하는 경량화는 필수적이며, 소재는 통풍은 물론이며 바람에 강하고 방수기능을 겸비해야 함.

 

아웃도어 제품시장 품목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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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ㅇ 장비

    - 아웃도어 캠핑시장은 아웃도어 관련 장비 및 기어들이 약 30%를 차지함.

    - 캠핑 시 필요한 슬리핑베드, 텐트, 식기들, 랜턴 및 라디오 등의 제품들이 이 품목군에 속하며 캠핑의 필수품들로 인식됨.

    - 캠핑에 도움이 되는 스페셜 자전거들도 이 품목에 속하며 산악용 자전거 등과 관련된 Lighting, 타이어, 브레이크 등의 제품들이 속해있음.

    - 2015년까지 이 품목에 대한 소비자 지출은 조금씩 줄어들었음. 그 이유로는 현대 소비자들은 장비보다 아웃도어용 의류나 신발 쪽에 더 지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경쟁동향

 

  ㅇ REI, Pantagonia 강세

    - IBIS World의 자료에 따르면 가장 잘 알려진 업체로는 REI(Recreational Equipments, Inc), Patagonia 등이 있으며, 각각 40% 1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경쟁사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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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 이들은 높아지는 경쟁 속 자신들만의 특별한 전략으로 시장을 이끌고 있음. 아웃도어 제품시장의 전문성을 늘릴 수 있게 아웃도어 전문가의 고용을 늘렸으며, 자체생산(In-House Manufacturing)에 대한 투자도 늘려 제품 차별화를 꾀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 수입 증가추세

    - 아웃도어 제품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아웃도어 의류와 아웃도어 장비 시장에 기반을 두어 수입 규모를 측정함.

    - World Trade Atlas 통계에 따르면 2016년 미국의 아웃도어 장비 제품 수입규모는 29141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37% 감소지만, 한국에서의 수입액은 약 20% 증가함.

    - 아웃도어 의류를 보면 2016년 미국의 제품 수입규모는 총 97400만 달러로 3.5% 성장고, 한국에서의 수입 또한 4.8% 증가하며 9100만 달러를 기록함.

 

  ㅇ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

    - 2016년 기준 수입량이 가장 큰 국가는 중국, 멕시코, 캐나다 등으로 전체의 50%에 달하며, 한국으로부터 수입액은 전체의 10% 미만 수준임.


미국 아웃도어 의류 수입국 현황(HS Code 5903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총계

908

941

974

100

100

100

3.5

1

중국

214

231

221

23.5

24.5

22.7

-4.3

2

캐나다

167

174

171

18.5

18.5

17.6

-1.8

3

일본

97

105

108

10.7

11.2

11.1

2.7

4

한국

86

87

91

9.5

9.3

9.4

4.81

5

대만

62

68

63

6.8

7.3

6.5

-7.5

6

이탈리아

61

60

59

6.7

6.5

6.1

-1.57

7

멕시코

58

51

57

6.4

5.4

5.9

12.43

8

독일

54

40

48

6.0

4.3

5.0

22.1

9

인도

9

21

46

1.0

2.3

4.8

119.3

10

태국

12

9

14

1.4

1.1

1.5

44.8

 

□ 수입제도 및 관세율

 

  ㅇ 관세율 및 제반 세금

    - 조세율: 관세율(0%)

    - HS Code 9506 5903은 아웃도어 장비 및 의류 관련 제품들은 한-미 FTA에 따라 관세가 0%로 수출에 제약이 없는 상황

    - 물품세(Sales Tax)는 판매세라고도 불리는데 Montana, Oregon 등 일부 주는 0%이지만 일반적으로 6~10% 수준(캘리포니아 8~10%, 뉴욕 7~8.875% )

 

□ 참고사항 및 시사점

 

  ㅇ 전시회 정보

 

전시회

장소

기간

Outdoor Retailer Snow Show

덴버 콜로라도 컨벤션 센터(Colorado Convention Center)

1 25~28

 

  ㅇ IT 기술 접목 트렌드 유지 할 것

    - 아웃도어 전시회에 참가한 바이어 R사의 T씨는 한국 제품들 중 아웃도어 제품시장에서 미국 진출 가능성이 높은 품목으로 아웃도어 액세서리(랜턴, LED) 제품들을 말함.

    - 아웃도어 활동의 특징 때문에 활동이 불편한 제품들보다는 휴대하기 편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 것이며, 한국과 중국 아시아에서 오는 제품들이 섬세함까지 더하기 때문에 바이어들의 눈길을 끌 수 있을 것이라고 전함.

    - 특히 요즘은 아웃도어 제품에 IT 기술을 접목하는 것은 기본적인 트렌드로 웨어러블 아웃도어 제품들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측함.

    - 예를 들어, 신발 밑창에다가 센서를 달아 소비자의 걸음걸이를 분석해 소비자가 자신의 맥박, 심장수 체크할 수 있는 것들이 인기를 앞으로도 유지할 것이라고 예측됨.


  ㅇ 친환경제품 원하는 바이어들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내 자체적인 조사에 따르면 요즘 한국관을 방문하는 바이어들은 가방 디자이너 바이어가 많은 것으로 조사됨.

    - 특히 한국 기업들 중 웨빙(webbing) 기술을 할 수 있는 기업에 관심이 가장 컸으며, 이들의 공통된 질문은 '이 웨빙은 친환경적인가?'로 친환경 제품으로 완성된 웨빙을 선호하는 것을 지나칠 정도로 표출함.

    - 따라서, 현재 미국에서는 친환경 제품이 인기가 높으며 바이어들이 선호하고 한국 제품 수출이 가능하게 하는 중요 요소라고 분석됨.

    - 친환경(Eco-Friendly) 제품이라고 하면 가격이 비싸 수출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바이어들은 재활용품들을 활용한 웨빙은 가격과 품질 선호도가 높아 수출에 유리하다고 함.

 

 

자료원: World Atlas, IBIS World, 현지 전시회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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