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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장난감·비디오게임 시장동향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2017-07-07
  • 출처 : KOTRA

- 최근 5년간 11%대의 높은 성장률 기록 -




□ 필리핀 장난감 및 비디오게임 시장 동향


  ㅇ 2016년 필리핀 장난감 및 비디오게임 판매는 전년대비 11.3% 상승한 6억2300만 달러 기록
    - 장난감 판매액은 4억1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6.5% 상승했으며, 비디오게임은 2억2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21.6%의 성장을 기록


  ㅇ 최근 5년 동안 전체 판매 증가는 연평균 11.1% 기록
    - 장난감은 매년 평균 6% 이상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비디오게임은 2012년 판매 1억 달러에 못 미쳤지만 2016년 2억 달러를 돌파하는 등 판매 성장세가 높음.


장난감 및 비디오 게임시장 판매 및 증감률

                                                                                                                                        (단위: 백만 달러, %)

분류

2012

2013

2014

2015

2016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장난감

316.0

6.2

338.7

7.2

360.3

6.4

382.2

6.1

407.2

6.5

비디오게임

88.8

24.6

106.0

19.5

141.7

33.6

177.4

25.2

215.8

21.6

합계

404.8

9.8

444.7

9.9

502.0

12.9

559.6

11.5

623.0

11.3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 장난감·비디오게임 시장 최신 경향


  ㅇ 필리핀의 경제 성장
    - 최근 5년간 평균 6% 이상, 2016년 6.8%에 달하는 GDP 성장이 소비자의 가처분소득 증가로 이어지면서 해당 시장의 수요가 증가함.
    - 그리고 매년 빠르게 성장하는 스마트폰 및 무선인터넷 보급률 또한 비디오게임 시장의 고성장을 이끌고 있음.


  ㅇ 규모가 큰 전시회, 엑스포 등의 홍보 및 정기적인 세일로 인한 효과
    - 격년제로 개최되는 Toy Kingdom의 'Amazing Toy Expo'에서 새로운 장난감을 소비자에게 선보이며, Xperience 2016은 4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전시회장에서 열리는 등 장난감이 필리핀 소비자에게 하나의 문화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음.
    - 또한 전시회로 인한 관심을 유통업체들이 매년 1, 3, 8, 11, 12월에 장난감 대규모 판촉을 진행하면서 소비를 촉진시킴.
 
  ㅇ 여전히 점포기반 판매 비율 높지만 점차 온라인 쇼핑몰로 유통경로 이동
    - 장난감은 배송 시 물리적 손상의 위험이 거의 없는 제품이기 때문에 필리핀 소비자가 점차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구매하는 빈도가 증가하고 있음.
    -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제품이 증가하면서 향후 5년 내 유통량의 절반을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옴.


□ 필리핀 수입동향


  ㅇ 2016년 전년대비 31.3% 수입 증가
    - HS Code 9503 기준 필리핀의 2016년 수입액은 1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대비 31.3%의 증가율을 기록함.
    - 태국(-14.3%)을 제외한 주요 10대 수입국으로부터 수입이 증가했음.
    - 한국에서 수입도 전년대비 69.7% 증가한 42만3000달러를 기록했으나, 2014년 63만3000달러 기록에 비해 33% 감소한 수치임.


 필리핀 장난감 수입현황(HS Code 9503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증감률

2016/2015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

세계

72,387

100.0

75,821

100.0

99,555

100.0

31.3

1

중국

51,901

71.7

56,892

75.0

77,113

77.5

35.5

2

홍콩

10,104

14.0

9,154

12.1

9,893

10.0

8.1

3

덴마크

4,335

6.0

3,506

4.6

4,707

4.7

34.3

4

일본

1,034

1.4

1,193

1.6

2,410

2.4

102.0

5

베트남

623

0.9

1,225

1.6

1,652

1.7

34.8

6

싱가포르

198

0.3

656

0.9

727

0.7

10.8

7

미국

633

0.9

672

0.9

703

0.7

4.6

8

태국

364

0.5

519

0.7

445

0.5

-14.3

9

한국

631

0.9

249

0.3

423

0.4

69.7

10

대만

424

0.6

307

0.4

350

0.4

14.0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Global Trade Atlas


□ 주요 유통경로


  ㅇ 인터넷 판매의 약진
    - 2011년 장난감 및 비디오게임은 주로 점포(92.7%)에서 판매됐으나 매년 그 수치가 감소하고 있음.
    - 2012년 10.9%의 판매 점유율을 차지했던 인터넷 판매가 2016년 25.7%를 기록하면서 5년 사이 점유율이 두 배가 넘게 상승했음.


장난감 시장의 주요 판매경로
                                                                                                                                                               (단위: %)

판매경로

2012

2013

2014

2015

2016

점포 판매

89.1

86.0

81.8

77.9

74.3

    - 장난감 전문점

66.3

63.6

60.6

57.7

54.9

    - 백화점

13.3

13.0

12.3

11.7

11.2

    - 잡화점

9.6

9.4

8.9

8.5

8.2

인터넷 판매

10.9

14.0

18.2

22.1

25.7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 전망


  ㅇ 향후 5년간 연평균 7.4% 성장률 전망
    - 매년 판매 증가 폭이 큰 시장으로 2016년 판매액이 6억2000만 달러에서 2021년에는 9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됨.
 
  ㅇ 비디오게임 시장의 급성장
    - 비디오게임 시장은 두 자릿수 성장을 꾸준히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2021년에는 장난감 시장과 총판매액이 비슷해질 것으로 예상됨.


장난감 및 비디오게임 예상 매출액 및 증감률

                                                                                                                                        (단위: 백만 달러, %)

분류

2017

2018

2019

2020

2021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장난감

420.7

3.3

434.4

3.3

448.4

3.2

462.6

3.2

477.1

3.1

비디오게임

253.9

17.6

292.5

15.2

333.7

14.1

374.6

12.2

413.0

10.3

합계

674.6

8.3

726.9

7.8

782.1

7.6

837.2

7.0

890.1

6.3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 시사점


  ㅇ 식약청의 수입허가가 필요한 제품
    - 수출기업이 구비해야 하는 서류는 상업송장, 포장명세서, 선하증권(*선적 후) 등이 필요함.
    - 장난감의 경우 만 14세 미만용은 필리핀 식약청(FDA)의 물질안전인증을 취득해야 함.
    - 만 14세 이상용은 인증이 면제되나 장난감이나 비디오게임에 통신장치가 포함되면 현지 세관에서 통신위원회(NTC)의 전파인증을 받아야 함. 인증 과정이 까다로워 인증을 받지 않으려면 통관서류에 무선조종기능이나 통신장치가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점이 필요함. 


  ㅇ 온라인 유통망 적극 공략 필요
    -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유통 점유율 증가 폭이 매년 높게 상승하고 있으므로, 현지 유력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수출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ㅇ 국산 브랜드 및 캐릭터로 승부
    - 필리핀은 이민, 유학 등 한국 어린이가 많은 국가 중 하나로, 교민시장이 탄탄한 점도 국산 장난감의 수요를 불러일으키고 있음.
    - 현지 장난감 전문점에서 한국산 브랜드 및 캐릭터 장난감을 찾을 수 있으며, 한류의 영향으로 캐릭터 장난감 판매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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