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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의 북극 개발, 어디까지 왔나?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7-06-02
  • 출처 : KOTRA




□ 북극개발은 미래 러시아 국가 발전의 중요한 축


  ㅇ 막대한 규모의 지하자원, 세계 물류의 중심을 현재의 남부에서 북부로 이동시킬 수 있다는 점, 지구상 마지막 남은 청정 식수원 등의 잠재력 등으로 북극 개발은 러시아 국가발전 전략의 중요한 축이 되고 있음. 

    - 북극해 항로는 유럽과 동남 아시아 사이의 최단 이동 경로로써, 인도양과 수에즈 운하를 통하는 기존 남부 경로보다 이동시간이 1/3가량 단축됨.


  ㅇ 러시아는 북극 지방 영토의 약 40%를 점유하고 있는데 이 지역에 거주하는 러시아인들은 전체 러시아 인구의 약 2%이며 GDP는 전체 GDP의 약 10% 수준임. 러시아 전체 니켈과 코발트 생산량의 95%가 북극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가스는 80%, 구리는 60%, 중정석 및 인회석은 100%, 해산물은 15%가 북극 지역에서 개발, 생산되고 있음. 


  ㅇ 미국 지질학자들에 따르면 러시아, 노르웨이, 그린란드, 미국 및 캐나다에 매장돼 있는 천연가스의 90% 이상이 러시아 북극에 집중돼 있음. 그리고 세계 니켈 매장량의 약 10%, 백금류 금속 매장량의 약 19%, 아연 매장량의 3% 이상이 북극에 매장돼 있음.


  ㅇ 러시아 북극개발은 19세기에서 비교적 온화한 기온의 무르만스크와 아르한겔스크 개발에서 시작됐음. 그러나 진정한 의미에서의 북극 산업화는 1930년대 보르쿠타 지역에서의 석탄 채굴, 노릴스크 지역의 비철금속 채굴, 그리고 북극와 동쪽과 서쪽을 잇는 고속도로 'Transpolar Highway’를 통해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음. 이후 러시아 북극 지역에 러시아 군사시설이 주둔하고, 인구가 증가하면서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음.


□ 북극 개발을 위한 국가 정책 및 방향


  ㅇ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013 러시아 북극지역 개발 전략을 승인했으며, '2020 러시아 극지방 사회경제 개발 정책(Socio-economic development of the Arctic zone of the Russian Federation for the period until 2020)'을 2025년까지 연장했음.

    - 러시아 정부는 '2025 러시아 극지방 사회경제 개발 정책' 추진을 위해 150 프로젝트를 지정하고 향수 수년간 5조 루블을 투자할 계획임. 이 5 루블 중 1 루블은 정부 예산으로 지원되며, 4 루블은 외부 투자 등에 의해 조달될 계획임.


  ㅇ 드미트리 고로진 러시아 부총리는 '북극 개발 위원회'를 설립해 해당 지역의 사회 경제적 발전, 과학기술 발전,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 환경보호, 국제협력 등을 적극 추진하도록 했음.


  ㅇ 북극 지역 개발은 크게 오일, 가스 등 지하자원 개발과 물류 인프라 신규 구축 및 개선, 그리고 조선, 항공 등의 주요 산업 기반 구축과 노후 인프라 현대화에 촛점이 맞춰져 있음. 


러시아 북극의 주요 산업단지 및 개발 현황


자료원: Expert.ru


□ 북극 지하자원 개발 확대


  ㅇ 러시아 정부가 중점 추진하는 북극 개발 프로젝트 중 약 절반은 광물 개발과 가공과 관련된 것으로 대부분 야말-네네츠 자치구역(Yamal-Nenets Autonomous District)에서 추진되고 있음. 이 지역에는 총 147조㎥의 천연가스와 160억 톤 이상의 오일이 하층토에 매장 혹은 응축돼 있다고 알려져 있음. 러시아의 '북극개발을 위한 국가 위원회(State Commission for the Development of the Arctic)'에 따르면 2020년까지 북극 지역 광물 개발과 가공을 위한 전략 프로젝트 56개중 36개가 야말 지역에서 추진되며, 이들 36개 프로젝트의 총 규모는 123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임.


  ㅇ '야말-네네츠 자치구역' 내 총 6개의 개발 센터중 3개의 센터(Bovanenkovsky, Novoportovsky, Messoyakhsky)가 개발을 시작했으며, 2017년 말에 '야말 LNG 가스 플랜트', '탐베이 가스센터(Tambey Gas Center)'가 개발을 시작하게 됨. Ob Bay에 위치한 '카멘노미스크 가스 센터(Kamennomyssk Gas Center)'는 현재 건설 중에 있으며 Gydan지역에 위치한 LNG 플랜트도 곧 건설될 예정임. 이들 가스 플랜트들이 완공돼 운영되면 러시아 북극 지방은 2025년까지 매년 총 6550억㎥ 규모의 가스를 생산할 수 있게되고, 연간 4500만 톤의 오일과 3300만 톤의 LNG를 생산해 유럽 등의 지역에 공급할 수 있게 됨.


야말-네네츠 자치구역



  ㅇ 야말-네네츠 자치구역 서쪽 지방 개발 현황

    - 코미(Komi) 공화국에서는 석탄, 네네츠 자치 구역에서는 오일이 개발되며 이밖에 첨단기술 엔지니어링도 많은 지역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 아르한겔스크 지역에서는 다이아몬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2020년에는 아연, 납, 구리, 우라늄 생산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 Rosneft사가 카라해(Kara Sea)에서 발견한 탄화수소 개발 가능성도 매우 높음. 가까운 미래에는 바다에 있는 오일이 얼음에 강한 'Prirazlomnaya' 플랫폼에서 추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Prirazlomnaya 플랫폼

 


  ㅇ 야말-네네츠 자치구역 동쪽 지방 개발 현황

    - 1940년대 초부터 타이미르(Taimyr) 반도 지역에서 니켈, 코발트, 구리, 백금 등이 채굴됐음. 전문가에 따르면 아직 전체 매장량의 10%도 채굴이 안된 것으로 평가되는데 예를 들어 노릴스크(Norilsk) 니켈의 경우 2025년까지 연간 채굴 규모를 현재의 3배 수준까지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딕슨(Dixon) 지역에서는 최소 매년 300만 톤까지 석탄 생산량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Ust-Yenisei와 Khatanga 지역에 연간 500만 톤급 오일가스 생산 센터가 설립될 예정임. 수년 전에 연간 2200만 톤의 오일가스 생산이 가능한 Vankorskoye 지역을 개발한 적이 있는 Rosneft사는 Vankor-Purpe oil pipeline을 건설한 바 있음. 


Rosneft사의 Vankor 오일개발 지역


  ㅇ 북극 극동지역 개발 현황

    - Chukotka 지역에서는 금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음. 이 지역에서 매년 1200만 톤의 점결탄(coking coal)을 발굴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수출하려는 프로젝트인 'Beringtransugol'가 오스트리아 기업 'Tigers Realm Coal'사에 의해 추진되고 있음.


□ 북극 항로 활성화를 위한 철도 및 도로 건설 프로젝트 중점 추진


  ㅇ 현재 러시아가 가장 중점적으로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물류 인프라는 'Belkomur(White Sea-Komi-Ural구간)'와 '북 위도 루트(Северный широтный ход/СШХ)' 2가지를 들 수 있음. 이 물류 프로젝트들은 17개 북극 개발 핵심 프로젝트에 포함돼 있으며 각 프로젝트에 약 2500억 루블이 소요됨.


물류인프라 명칭

개요

White Sea-Komi-Ural(Belkomur)

페름(Perm) 지역에서 코미(Komi)를 통해 아르한겔스크 항구까지 이동

북 위도 루트(СШХ)

러시아 북극 중심에서 북부 철로와 스베르들롭스크 철로를 연결하고, 화물을 야말 지역에 새로 건설된 Sabetta항구를 통해 전세계로 운송할 수 있는 물류 체계

 

  ㅇ 특히 '북 위도 루트'가 구축되면 수백만톤의 화물이 우랄과 볼가지역에서 이동할 수 있으며, 시베리아 지역이 유럽과 아시아 시장과 연결되는 한편, 야말-네네츠 자치 구역 중앙에서의 탄화수소 개발도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또한 이와 함께 오일가스 회사들의 물류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됨. '북 위도 루트'는 크게 다음의 6가지 구간으로 구성됨.

    - Nadym River 연결 다리(2015년 9월 자동차 도로는 운영 시작)

    - Nadym에서 Salekhard구간(현재 건설 관계자간 계약 협의 중)

    - Salekhard 지역의Ob 구역 다리(프로젝트 개발 단계)

    - Obskaya역에서 Bovanenkovo 역까지의 철로(현재 운영 중)

    - Bovanenkovo에서 Sabetta항구 까지의 철로(투자사가 건설을 시작)

    - Sabetta 신항구(연 7000만 톤 화물 처리)


Belkomur 루트

 

북 위도 루트(СШХ)

 

사베따(Sabetta) 항구

external_image

주: 항구는 가스회사 Novatek과 러시아 정부가 공동으로 설립

  

시사점

  

  ㅇ 열악한 기후 여건으로 인한 기본 거주 인구의 부족,  북극의 이권과 관련된 주변 국가들과의 이해관계 충돌, 북극항로 활성화 시 청정해역의 오염으로 인한 미래 식수원 상실 가능성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음. 그러나 자원이나 물류 등 측면에서 북극 지역의 발전 잠재력이 워낙 높아 러시아의 북극 개발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ㅇ 물류, 건설 플랜트 등 북극 지역의 각종 프로젝트는 선점 효과가 커서 우리 기업이 프로젝트로 참가할 시 장기적으로 높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음. 자원개발 외에도 조선, 항공, 정보통신 분야에서도 우리 기업들이 설비 공급, 시스템 구축 등의 형태로 진출할 수 있는 틈새시장이 많을 것으로 예상됨. 


  ㅇ 북극 항로가 구축되고 활발히 운영될 경우 믈류비용 절감으로,  러시아와 유럽 시장에서 우리나라 제품의 가장 취약한 점인 가격경쟁력이 상당부분 극복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관련 기관 및 물류 기업들의 지속적인 연구와 대응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Expert 등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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