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대구경북 유럽 무역사절단 상담회
  • 현장·인터뷰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오인제
  • 2017-05-24
  • 출처 : KOTRA

 


□ 상담회 개요

 

행사명

2017 대구경북 유럽 무역사절단

개최시기

2017년 5월 10(수)~13일(토)

상담일시

2017년 5월 11일(목), 9:00~17:00

상담장소

Scandic Park Helsinki

규모

국내 10개사, 바이어 19개사

주요 품목

IT 제품, 기계부품, 직물, 의료기, 산업용 소모품 등

 

  ㅇ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 중소기업진흥공단 대구지역본부, KOTRA가 공동 주관한 행사로 대구경북 지역 10개사가 방문

    - 19개 바이어와 25건, 548만5000달러 규모의 상담을 진행

    - 상담회장에 방문하지 못한 일부 바이어들과는 직접 방문을 통해 상담 진행

 

  ㅇ 상담장 일부에 국내 스타트업 기업 8개사의 샘플을 전시, 상담장을 찾은 바이어들에게 홍보를 진행

 

상담회 현장 사진

external_image

주: (왼쪽부터 차례대로) 상담회장 전경, 상담회 모습, 스타트업 전시

 자료원: KOTRA 헬싱키 무역관 보유 자료


□ 참가 바이어 반응

 

  ㅇ 의료·건강관리 제품에 대한 바이어들 관심이 높음.

    - 의료기 전문 유통회사인 E사와 전자제품 판매회사인 A사 등은 의료용 소모품과 솔루션, 휴대용 건강관리기기 등에 큰 관심을 표시

    - 특히, 휴대용 건강관리기기 회사는 상담 바이어 5개사 중 4개사가 샘플을 구매하는 등 바이어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음.

    - E사는 의료용 소모품과 솔루션 회사인 국내 참가기업의 품질에 높은 만족을 표시하고, CE인증 획득에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다고 밝힘. 

    - A사는 웨어러블기기 등 모바일과 연동되는 건강관리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관련 국내 기업들에 대한 꾸준한 상담기회 발굴을 요청

    · 노키아 등 핀란드 내 주요 IT 기업들 역시 휴대용 건강관리제품에 대한 투자를 늘려가고 있어, 국내 기업에도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함.

 

  ㅇ 기존 제품과 차별화할 수 있는 기능 또는 디자인 부분이 아쉬움.

    - 지문인식 보안제품 회사와 상담한 바이어 S사는 지문인식을 통해 데이터 자체를 암호화할 수 있다면, 기존 제품보다 2~3배 높은 가격으로 판매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힘.

    - T사는 IT 기기 회사와 상담 후 제품 자체는 우수하며, 제품 디자인과 재질을 고급스럽게 개선한다면 상품성이 더 높아질 것이라는 의견을 나타냄.

 

  ㅇ 품질은 만족, 가격과 최소주문량 다소 높음.

    - 핀란드는 인구 550만 명의 작은 시장으로 다수 바이어들은 한국 회사들에서 제시한 최소 주문량이 너무 많다고 밝힘.

    - 기존 공급업체보다 가격이 높게 제시된 제품들도 있어 추가 협상을 통해 가격과 최소 주문수량을 조정하기를 희망

 

  ㅇ 바이어들은 거래처들에 시장조사를 한 후 추가협상 여부를 결정

    - 의료기 바이어 E사와 직물류 수입업체 S사, 기계부품 유통업체 B사 등은 의사, 안경점, 기계제작공장 등 거래처들에 제품 반응을 확인 후 국내업체에 연락하기로 함.

 

□ 참가 국내기업 반응

 

  ㅇ 바이어들의 높은 관심에 만족스러움.

    - 직물업체인 S사는 상담바이어 2개사 모두 가져온 샘플을 모두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에 만족감을 표시

    - 휴대용 건강관리제품 제조사인 O사는 바이어가 사전에 제품에 대해 높은 이해도를 가지고 상담에 참가, 원활한 상담이 가능했다고 함.

 

  ㅇ 돌려 말하지 않는 바이어들의 태도에 효과적인 상담이 가능

    - 산업용 소모품 업체인 D사는 바이어들의 직설적인 어투와 태도로 한 번 상담에 많은 진전이 있었다고 밝힘.

    - 기계부품업체인 I사는 바이어가 현재 사용하는 제품 상세정보를 알려주고, 같은 제품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해 시제품제작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함.

 

□ 시사점

 

  ㅇ 선물용품 수입업체부터 기계제조사까지 다양한 분야의 바이어들은 국내 기업에 대체로 좋은 평가를 내림.

    - 현지 시장상황, 공급가격 등 최종 구매결정까지 추가로 검토할 내용들이 있지만, 제품 품질에 대해서는 만족한다는 반응이 많았음.

 

  ㅇ 핀란드 수출을 위해 바이어와 지속적인 교신이 필수

    - 바이어들이 시장조사에 걸리는 기간이 한 달에서 6개월 이상 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국내 업체들은 끈기를 가지고 바이어들과 교신을 지속할 필요가 있음.

    - 특히 바이어들이 상담 중 또는 메일로 요청한 문의사항에 대해 빠른 시간 안에 답변을 해야 바이어들의 관심을 유지시킬 수 있음.

 

  ㅇ 경쟁제품과 가격경쟁을 피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기능과 재질, 제품디자인에 고민이 필요함.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KOTRA 헬싱키 무역관 보유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대구경북 유럽 무역사절단 상담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