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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S 최대 식품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7-03-30
  • 출처 : KOTRA

- 2017년 모스크바 식품전시회 전시 규모 대폭 증가 -

- 러시아 현지 기업, 구소련 국가·유럽·중남미 기업 참가 증가 –

- 식료품 소매체인점 확대로 러시아 식료품시장 증가 추세 -

 

 


□ 전시규모 확장

 

  ㅇ 모스크바 식품전시회(Prodexpo)는 CIS와 동유럽 최대의 식품 전시회로 2017년 24회를 맞음. 2017년 전시회는 전반적인 규모나 참가국 수가 눈에 띄게 증가했음. 러시아 내 대부분 전문 전시회들의 규모가 크게 축소되는 상황에서 10% 이상 성장한 것은 흔치 않은 일임. 

    - 전시기업 수: 11% 증가(2016년 대비)

    - 전시 면적: 12% 증가(2016년 대비)

    - 국가관 수: 11% 증가(2016년 대비)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모스크바 식품 전시회PRODEXPO Moscow 2017

기간

2017년 2월 6~10일

장소

엑스포센터(러시아 모스크바)

홈페이지

http://www.prod-expo.ru/

최초 개최연도

1994년(2017년에 24회)

규모

100,000s/m,  Foreign Countries 58

전시기업 수

58개국 2,188개사

참관인 수

66,000명

전시분야

우유 및 유제품, 식료품, 오일, 과자, 차, 커피, 술, 가금류, 달걀, 육류 및 육류 제품, 소시지, 치즈, 시리얼, 파스타, 양념 및 향신료, 물, 주스, 청량음료, 냉동식품, 견과류, 말린 과일, 빵 식품, 생선, 해산물, 통조림 식품, 소스, 유아용 음식, 채소, 과일, 버섯, 애완 동물 식품, 꿀 등

한국관 설치 유무

설치

   

  ㅇ 한국을 비롯해 총 29개국에서 국가관 형태로 전시회에 참가함.


국가관으로 참가한 국가들(29개국)

오스트리아, 아르헨티나, 아르메니아, 불가리아, 브라질, 헝가리, 그리스, 인도, 이란, 스페인, 이탈리아, 중국, 한국, 마케도니아, 몰도바, UAE, 폴란드, 파라과이, 포르투갈, 세르비아, 튀니지, 터키, 우즈베키스탄, 우루과이, 프랑스, 칠레, 스리랑카, 일본, 남아프리카공화국


□ 2017년 전시회 주요 특징

 

  ㅇ 러시아 기업들의 참여가 높은 것이 가장 두드러진 현상으로 특히 러시아 각 지방의 식품 및 음료 제조사들이 넓은 전시 면적과 화려한 부스 디자인으로 참가했음. 톰스크, 볼로그다, 키로프, 아스트라한, 탐보프, 펜자, 툴라, 노보시비르스크 등 러시아 주요 지방 정부나 기관이 지방관 형태로 전시회에 대거 참가한 것도 주목할 만한 현상임.

 

  ㅇ 러시아 기업 중에는 육류가공, 유제품 회사들의 전시 참여도 두드러졌음.

    - 전시회에 참가한 러시아 육류가공회사 ‘Standard’의 마케팅 디렉터에 따르면, 이번 전시회에 새로운 신제품을 바이어들에게 선보였으며 많은 대부분 회사로부터 호평을 받았다고 언급. 1907년에 설립된 Standard사는 러시아 주요 지방과 함께 아프리카, 중동 등 10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ㅇ 구소련 국가들의 전시 참여도 두드러졌음. 러시아와 식품 교류 규모가 매우 큰 벨라루스의 기업이 전시회의 거의 모든 섹션에 참여했음. 몰도바는 와인에서 통조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으로 전시회에 참가. 이밖에 우즈베키스탄, 조지아, 키르기스스탄, 아제르바이잔의 기업들의 참여도 높았음.


  ㅇ 러시아의 서방산 식품 수입금지조치로 2015년과 2016년에 다소 주춤했던 유럽 기업들의 전시 참가가 활발해졌음. 이는 식품 금수조치가 지속되고 있음에도 러시아 현지 생산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유럽기업이 러시아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있음을 보여줌.

 

  ㅇ 2016년에 비해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기업들의 참가가 활발해져 러시아 식품시장이 다변화되고 있음을 시사.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 기업 수도 크게 늘어나 스낵, 음료, 차 등의 분야에서 약 20개사 국내기업이 참가

 

전시회 참가 한국 기업

KOREA AGRO-FISHERIES AND FOOD TRADE CORPORATION, CHANGYEONG DORIWON, GEUMSAN DUKWON CO.,LTD., HAN & GLOBAL CO., LTD, HANBITFOOD CO., LTD., HK TRADING, HONESTFOOD CO., LTD,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KORINA TRADE, LOVE YOUR BODY CO., MONGGOFOODS CO., LTD, OKF CORPORATION, ORANGE PEOPLE CO., LTD., OTTOGI CORPORATION, POCHEON GINSENG FARMER ASSOCIATION, SAHMYOOK SEA FOOD CO., LTD, SUN-IN CORPORATION LTD., WEVE INTERNATIONAL CO., LTD., WOOMTREE CORPORATION

 

전시장 전경

 


 


한국관

 


□ 식품 리테일러 증가로, 러시아 식품시장 성장세 시현

 

  ㅇ 러시아 식품의 유통구조가 선진화되고 소비자들의 취향도 고급화되면서 전반적인 러시아 식료품 시장은 성장세에 있음.

 

  ㅇ 특히 대형 식품 리테일러들의 확장은 러시아 식료품 시장 성장의 주된 원동력임. 러시아 식료품 체인점 Magnit은 2015년 매일 5개의 신규 매장을 러시아에 오픈했으며, 2016년에는 1600개의 매장을 러시아에서 개장했음. 이밖에 러시아 회사인 Dixy Group, X5도 러시아 중부지역을 중심으로 매장을 확대 오픈할 계획임.

 

  ㅇ 외국 리테일러들의 진출도 증가하는 추세로, 독일의 Tengelmann사는 2020년까지 5억5000만 달러를 투자 중부 러시아 지역에 150개의 매장을 열 예정임. Auchan사는 2018년까지 러시아 네트워크를 두 배로 확대하기 위해 520억 달러를 지출한다는 계획임.

 

러시아 식료품 시장 SWOT 분석

자료원: Business Monitor Online(2017)

  

러시아 연도별 식료품 시장 규모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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