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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광주 시장개척단 헬싱키 상담회
  • 현장·인터뷰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오인제
  • 2016-10-11
  • 출처 : KOTRA

- 2016년 9월 22일 헬싱키에서 개최 -

- 총 10개 국내기업이 참가해 24건, 1328만 달러 규모의 상담을 진행 -



 

□ 종합 상담회 개요


 행사명

 2016 광주 북유럽-CIS 시장개척단

 개최시기

 2016년 9월 21일(수)~25일(일)

 상담일시

 2016년 9월 22일(목) 9시~17시

 상담장소 

 Original Sokos Hotel Presidentti

 규모

 국내 10개사, 바이어 17개사

 주요 품목

 금형, 플라스틱류, 가전제품, IT제품 등 

 

  ㅇ 광주광역시와 중소기업진흥공단 광주지역본부, KOTRA가 공동주관한 행사로 광주에 위치한 10개사가 방문

    - 금형(1개), 플라스틱류(2개), 가전제품(1개), IT제품(2개), 미용(2개), 기타(2개) 등 다양한 분야의 국내 중소기업들이 참가

    - 총 17개 바이어와 24건, 1328만 달러 규모의 상담을 진행

    - 상담회장에 방문하지 못한 일부 바이어들과는 유선상담 또는 국내기업이 바이어 사무실을 직접 방문해 상담을 진행함.

 

상담회 현장 사진 

               

자료원: KOTRA 헬싱키 무역관

 

□ 참가 바이어 반응

 

  ㅇ 상담회 참가 바이어들은 국내 참가기업 제품들의 품질에 좋은 평가를 내림.

    - B사의 M씨와 A사의 P씨 등은 IT제품 업체와 상담 후 중국산 제품은 품질관리가 어렵지만, 한국 제품들은 꾸준한 품질을 유지하기 때문에 신뢰가 간다고 밝힘.

    - 전자제품 수입상인 W사의 J씨는 미용기기, LED 식물재배기 등 2개사와 상담을 통해 OEM 생산가능성에 대해 문의하고, 상담회에 가져오지 않은 제품들이 있으면 이메일로 자료를 보내줄 것을 요청하는 등 관심을 보임.

    - V사의 P씨는 국내 참가 금형회사와 전화상담 중 국내업체를 사무실로 초청해 구체적인 협상을 진행하는 등 국내기업에 많은 관심을 보임.

    - LED광 고판, 광커넥터 업체 등은 상담 바이어들이 모두 샘플을 요청하는 등 바이어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음.

 

  ㅇ 최소주문수량과 가격이 추가 협상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임.

    - 바이어들 전반적으로 국내기업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으나, 최소주문수량이 높은 것 같다는 반응을 보임.

    - F사와 O사 등 일부 바이어들은 한국 기업들이 귀국 후 견적을 보내오면 가격 등을 검토 후 추가 협상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힘.

 

□ 국내 참가기업 반응

 

  ㅇ 국내 제품에 대한 품질을 높게 평가하는 바이어들이 많은 것에 만족감을 표시

    - 국내 참가기업인 K사, W사, D사 등은 상담 바이어들이 중국산 제품이 품질이 불안정한 것에 비해 한국산 제품들은 품질이 좋다고 말해 시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함.

 

  ㅇ 무역관과 적극적인 교신으로 제품에 관심을 가진 바이어들을 많이 발굴할 수 있었음.

    - LED 광고판 업체인 W사는 무역관에서 보내준 바이어리스트 중 관심업체를 추려서 무역관에 마케팅을 요청한 결과, 5개의 상담을 진행함. 모든 바이어들이 제품에 큰 관심을 보여 핀란드 시장 진출을 긍정적으로 생각함.

    - 금형업체인 K사는 1개 바이어만 상담했으나, 무역관의 도움으로 출국 전에 바이어에게 견적을 보내는 등 사전준비를 통해 상담회 시 구체적인 협상이 가능했음.

 

□ 시사점

 

  ㅇ 바이어의 관심을 얻기 위해 상담장에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제품을 홍보할 필요가 있음.

    - 현장에서 제품을 시연하거나, 동영상 등을 통해 바이어에게 제품을 보여준 회사들에 대해 바이어들이 신뢰감을 가짐.

    - 핀란드 바이어들은 제품의 성능을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 증명할 것을 요구하는 편으로, 상담장에서 바이어들이 제품을 체험할 수 있게 할 경우 많은 관심을 얻을 수 있음.

 

  ㅇ 사절단 참가 전 무역관 및 발굴 바이어와 적극적인 교신을 통해 상담회 성과를 높일 수 있음.

    - 사전 시장조사, 바이어 발굴 시 무역관에 보유하고 있는 잠재바이어 리스트를 제공하는 경우, 무역관에서 해당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이 가능함.

    - 한국에서 출국 전에 상담 예정 바이어들에게 관심 품목을 문의 후 견적 등을 미리 제공하는 경우, 상담회 시 본격적인 수출상담을 진행할 수 있음.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헬싱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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