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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천국 일본, 천만 외국인 관광객 사로잡은 비결은?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광수
  • 2016-06-17
  • 출처 : KOTRA

     

쇼핑천국 일본, 천만 외국인 관광객 사로잡은 비결은?

- 면세제도 개정으로 소액 구매 수요에도 대응 -

- 외국인 관광객 시점에서 바라본 일본의 인기상품은 따로 있다 -

 

 

 

□ 소비세 면세제도 개정으로 소액 구매 수요에도 대응

 

 ○ 면세 적용범위는 늘리고 금액은 낮추고

  - 2013년 외국인 관광객이 1036만을 기록하자, 인바운드 수요 진작을 위해 일본 정부는 가전·의류·신발·가방·보석 등 일부 품목에 대해서만 제한적으로 적용하고 있던 외국인 관광객 대상의 소비세(한국의 VAT에 해당) 면세 제도의 범위를 2014년 10월부터 식품·음료·의약품·잡화 등 소모품 일반으로도 확대

  - 적용대상 금액도 1인 1일 1개 점포 1만 엔 이상에서 1인 1일 1개 점포 5000엔 이상으로 기준을 하향 조정

 

 ○ 면세 판매 대응 점포 등록 절차도 간소화

  - 간단한 서류 제출만으로 면세 판매점 등록 가능

  - 기준 요건인 ‘면세판매 대응 인력’도 외국어 구사가 가능한 상주 스태프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팸플릿 등 관련 안내자료를 활용해 면세 절차내용을 전달할 수 있기만 하면 되는 수준

  - ‘면세 판매 대응 설비’도 별도 카운터 설치 등을 요구하는 것이 아닌, 기존 설비에서 관련 대응이 가능하기만 하면 되는 수준

  - 드러그스토어, 디스카운트스토어 등 외국인 관광객 내방 비중이 높은 점포에서는 적극적으로 면세 대응에 나서는 추세.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도 지명도가 높은 디스카운트스토어 체인 ‘돈키호테’의 경우, 전 점포가 면세 판매에 대응 중

 

 ○ 소액 구매 수요 대응으로 '엔저 → 엔고' 환율 조건 반전 상황에서도 대응이 가능

  - 2015년 하반기 이후 엔화 환율이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어 명품 등 고액 상품군의 인바운드 매출은 급감하는 추세

  - 관광객들의 쇼핑 수요가 소액의 개성적 상품 쪽으로 재편되는 가운데, 5000엔 이하 소비재 대상 면세 적용 수요는 꾸준히 유지되고 있음.

 

□ 각 업계의 대응과 인기상품

 

 ○ 일본 현지의 인기도와는 별도로 형성되는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의 인지도

  - 최신 유행제품보다는 외국에서 장기간에 걸쳐 지명도를 확보한 상품이 인기

  - 특히 스펙에 따른 성능차가 명시적이지 않은 의약품, 미용품 등 롱 셀러 제품의 인기가 절대적

  - 타국 시장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개성 있는 제품, 아이디어 제품에 대한 인기가 특히 높음.

 

 ○ 외국인 관광객 수요의 특수성에 대응한 상품이 인기

  - 식품 및 과자 등은 선물용으로 최적화된 소형 사이즈 상품이 인기

  - 짧은 시간 내에 밀도 있는 쇼핑이 진행되는 패키지 관광객 수요에 대응해 플로어 전체를 맞춤형 매장으로 구성, 베스트셀러 제품군을 세트로 묶은 상품 등도 기획

 

드러그스토어 등을 중심으로 외국인에게 인기가 많은 상품

사진

설명

    

롱셀러 흰머리 염색약 ‘비겐’

    

최신 건강보조 제품들보다 인기가 좋은

롱셀러 ‘강력 와카모토’

중국·대만 관광객들에게는 용각산, 안약 등 의약품이 인기가 많음.

베스트셀러 화장품 세트

짧은 시간 내에 쇼핑을 마쳐야 하는 패키지 관광객 니즈에 합치

    

시세이도의 세안제 ‘퍼펙트 휩’

한국인 관광객들에게도 인기.

일본에서 개발된 스팀 아이마스크와 같은 아이디어 제품이 인기

맛차맛 ‘KitKat’이 인기

자료원: 닛케이트렌디

 

 ○ 디스카운트스토어는 외국인의 눈높이로 대응

  - 돈키호테는 실내 게시 안내문, 점포 주변 지도 등을 다언어로 제작해 해외 여행사, 항공사, 국내 호텔에 외국인 할인 카드를 배포하는 등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돈키호테의 존재를 홍보

  - 외국인 대상 포인트 카드를 발행해 돈키호테에서는 물론 주변의 제휴 점포에서 상품을 구입해도 포인트를 부여, 포인트가 일정 금액 이상 쌓이면 돈키호테의 상품권과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실시

     

디스카운트스토어 인기상품

사진

설명

맛차맛 과자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는 인기가 매우 높음.

다양한 과자의 맛차 버전을 한 곳에 모아서 진열

   

최근엔 두유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이 인기

특히 두유 요구르트 팩이 압도적 인기를 자랑함.

교세라의 세라믹 칼이 인기

부엌칼과 과도의 세트 제품이 잘 팔림.

자료원: 닛케이트렌디

     

 ○ 백화점은 다언어 대응 가능 인력 배치로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총력, 외국인이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표지판을 늘리는 등 치밀한 서비스 제공 체계 구축

  - 신주쿠 타카시마야는 안내와 통역 총 20명 배치

  - 미쓰코시와 이세탄은 영어, 중국어, 한국어 등 다언어 책자 준비

     

백화점 인기상품

사진

설명

50만 엔 이상의 남부 철주전자가 중국인 부유층 관광객들에게 인기

중국인 관광객에게 높은 지명도를 자랑하는 양복 브랜드 ‘D'URBAN’

중국인 체형에 맞춘 14만 엔대의 정장 세트는 매진사례

    

소형 사이즈의 일본주는 선물용으로 최적

금박이 들어간 제품이 특히 인기가 많음.

자료원: 닛케이트렌디

     

 ○ 가전 양판점은 호텔 배송과 무료 와이파이서비스 제공으로 고객 유치

  - 빅 카메라는 전체 37개 점포에서 면세 대응. 구입한 상품을 최단 30분 내에 호텔로 무료배송하는 서비스와 무료 공중 무선 LAN 제공으로 외국인에게 호평

 

가전 양판점 인기상품

사진

설명

 코끼리 밥솥은 해외 사양의 하이엔드 모델이 인기

디지털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는 ‘캐논’ 제품이 인기

보온병은 브랜드마다 다양한 색상의 오리지널 라인업을 구비

자료원: 닛케이트렌디   

 

□ 시사점

 

 ○ 일본 정부, 간이면세제도의 영리한 활용

  - 보세구역 설정 등 요건이 까다로운 면허형 대형 면세점 제도와는 별도로, 한국의 VAT에 해당하는 소비세만을 면세 처리하는 간이면세제도가 일본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소비를 이끌어내고 있음.

  - 특히 등록요건이 까다롭지 않아 유통채널 전반에 걸쳐 다양한 규모의 매장에 적용이 가능

 

 ○ 외국인 관광객들이 실제로 관심을 갖고 있는 수요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 외국인 관광객의 국적, 방문 유형 등에 따라 최적화된 쇼핑이 가능한 다양한 맞춤형 매장 및 상품 구성 필요

  - 현지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그 나라에서 보고 듣고 사고 싶어 하는 요소를 그때그때 민감하게 파악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음. 우리가 보여주고 싶은 한국적인 것이 아닌, 그들이 보고 싶어 하는 한국적인 것의 제공이 필요

 

 

자료원: 닛케이트렌디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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