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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er Faire Bay Area, 가장 실리콘밸리다운 발명가들의 모임
  • 현장·인터뷰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Sun Kim
  • 2016-06-03
  • 출처 : KOTRA

 

11th Maker Faire Bay Area, 가장 실리콘밸리다운 발명가들의 모임

- 어린이들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발명품 전시 -

- 현재 제일 뜨거운 주제는 3D 프린터와 가상현실 -

 

 

 

Make라는 발명제품 소개 잡지사가 주관하는 Maker Faire는 올해 11번째를 맞이하며 어린이들부터 성인, 그리고 스타트업 및 대기업까지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다. 딱딱한 전시회라는 개념보다는 직접 재미를 가지고 참여한다는 콘셉트로 미국 전역에서 돌아가며 행사가 열리는데, 실리콘밸리에서는 산 마태오 이벤트 센터에서 매년 열리고 있다. 행사를 참여하는 참가자들은 많은 발명품, 미술품목, 선물 등 다양한 주제로 품목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참관자들과 함께 직접 체험도 가능하게 실현한 실리콘밸리 대표 행사로 자리 잡고 있다.

 

전시장 입구 모습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 전시회 개요

     

 ○ 전시회 공식명칭: Maker Faire

 

 ○ 일시: 2016.5.20(금)~5.22(일)

 

 ○ 장소: 산 마태오 이벤트 센터(San Mateo Event Center)

 

 ○ 행사 규모

  - 10개 전시행사(실내 실외 포함: 총 2만㎡)

  -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3일간 10만 명 이상 참가

 

가상현실을 체험하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 행사 구성

 

행사장

주제

Zone 1

어린이들을 위한 실외 게임 및 바자회

Zone 2

3D 프린트 및 미술 제품 전시회

Zone 3

전기 자동차 및 조명 관련 전시회

Zone 4

카드보드 로봇 및 연사 행사

Zone 5

어린이 대상 대규모 체험 장

Zone 6

드론 레이싱

Zone 7

교육용 과학 전시회 및 스타트업 전시회

Zone 8

식품 및 다양한 재료로 만든 제품 전시

Zone 9

어린이 대상 대규모 체험 장 2

Zone 10

중·고등학교 동아리 전시회

 

야외 행사장 모습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 행사 분위기 및 참관인 반응

     

 ○ 딱딱한 전시 분위기보다는 모두가 함께 즐기는 행사라는 슬로건으로 진행. Maker Faire의 행사 입장권을 구매한 뒤 들어가면, 마치 놀이동산에 들어오는 기분으로 참관자들을 맞아줌. 실외 장소에서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간단한 게임, 간식거리 등으로 관심을 유도하고, 각 실내 전시장에서는 다양한 주제를 토대로 전시행사가 열림.

     

 ○ 3D 프린터와 가상현실을 주제로 하는 전시공간이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됐으며, 참관자들도 가장 많이 모이기도 한 곳이었음. 대기업이나 스타트업을 마다하고 모두가 여러 전시 품목에 관심을 가지고 전시장을 참관했으며 대기업들도 많은 스폰서 참여를 통해 이번 행사의 열띤 관심도를 보여주었음.

 

 ○ 매년 행사를 참여한다는 한 기업의 참관자는 매년 늘어나는 규모를 몸소 느낀다고 했으며, 행사를 통해 시장의 변화 및 유행하는 품목 및 사업 분야를 쉽게 알 수 있다고 언급함.

 

3D 프린터로 만든 액세서리 전시 모습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 주요 참여 기업 및 스폰서

 

기업명

웹사이트

국가(본사)

주요 관심 분야

Intel

http://www.intel.com/

미국

사물인터넷

Microsoft

https://www.microsoft.com/en-us/

독일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3D 프린팅

Google

https://developers.google.com/

독일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Qualcomm

https://www.qualcomm.com/

미국

사물인터넷

Arrow

https://www.arrow.com/en

미국

사물인터넷

 

스폰서로 참여한 마이크로소프트사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3D 프린터로 일부 제작한 로봇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 시사점

     

 ○ 많은 스타트업들은 대부분 투자가와 상담을 목적으로 실리콘밸리에 오기를 원하지만, Maker Faire 참여한 스타트업들은 꼭 하고싶어 하는 마음과 즐기는 모습으로 참여해 그들만의 열정을 볼 수 있었음.

     

 ○ 한국 스타트업들도 이러한 행사에 자주 참여하게 된다면, 투자가의 상담 그 이상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됨. Maker Faire는 Make라는 잡지사가 주관하므로 언론에 홍보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음.

     

 ○ 어린이들부터 성인들까지 취미 그 이상으로 다양한 발명품들을 선보이는 모습이 실리콘밸리의 지역 특색을 잘 보여줌.

 

 ○ 이번 전시행사는 다른 행사들과 달리 국가관의 개념이 없었음. 누구라도 거리낌 없이 참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매년 참관자가 늘고 있음. 이러한 행사를 벤치마킹 해 한국 외 다른 곳에서도 비슷한 Free 형태의 전시행사가 열리기를 기대함.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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