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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소비자를 사로잡는 이색 화장품들
  • 트렌드
  • 일본
  • 나고야무역관 허정아
  • 2016-05-18
  • 출처 : KOTRA

 

일본, 소비자를 사로잡는 이색 화장품들

 - 입는 화장품, 참치껍질, 액체형 사탕 등 특이한 소재의 화장품 등장 -

 - 이업종의 화장품 시장 진출 증가 전망 -

     

     

 

□ 형식을 깨는 화장품이 인기

 

 ○ 이색 재료의 화장품들이 연이어 등장

  - 최근 일본에서는 화장품은 바른다는 고정관념을 깬 다양한 형태의 화장품들이 연이어 등장해 인기를 모으고 있음.

  - 입는 것만으로 피부에 촉촉함을 주는 기능성 화장품이나 참치껍질을 이용한 입술보호제품 등이 등장함. 특히 주목되는 점은 이러한 제품을 만드는 회사들이 화장품 전문 회사가 아니라는 점임.   

  - 일본인들의 미에 대한 높은 관심에 힘입어 이업종에서의 화장품 시장 진출이 이어지고 있음.

     

□ 혜성처럼 등장한 색다른 화장품들

 

속옷 화장품 ‘라피난’

자료원: 테이진 홈페이지

 

 ○ 일본 최초의 속옷 화장품

  - 섬유제조업체 '테이진(帝人)'은 ‘15년 12월 속옷 ‘라피난(Raffinan)’을 발매, 이 제품을 의약품 의료기기에 근거한 허가를 얻어 화장품으로 판매함.

  - 섬유에 약산성 사과 식초를 배합해 건조하거나 땀을 흘릴 때 잡균이 번식하기 쉬운 알칼리성 피부가 되는 것을 억제하며 피부를 관리함.

  - 또한, 씻어도 성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억제해 50회 이상 세탁해도 효과가 지속되는 특징을 가짐.

  - 테이진 관계자는 ‘라이벌은 바디크림’이라고 공언할 정도로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으며, 개발 담당자는 ‘미용업계는 매출 신장에 한계가 보이기 때문에 의류가 아닌 화장품으로 판매하고자 했다’고 상품 개발의 배경을 이야기함.

          

참치껍질을 이용한 입술 보호제

자료원: UAH 미각당 홈페이지

 

 ○ 참치껍질 성분을 이용한 입술보호제품

  - 과자제조업체 'UHA미각당'은 지난 2월 참치껍질 성분을 사용한 ‘입술에서 시작하는 아름다움의 연구소-립스크럽(美はお口から究所-リップスクラブ)’을 발매함.

  - 이 제품을 입술에 바르고 씻으면 오래된 각질이 벗겨짐. 종전의 립 스크럽 제품에 비해 약 2배 높은 보습효과를 겸비하고 있음.

  - 또한, 과자회사답게 과자 제조에 사용하는 설탕을 각질 제거 스크럽으로 배합했으며, 감미로운 향기도 넣는 등 화장품의 주요 타깃인 여성 소비자에 대한 배려도 잊지 않았음.

  - UHA미각당의 립 스크럽 제품 원재료는 세계 최초로 참치 양식에 성공한 긴키대학(近畿大)의 참치껍질로, 수년간 이 대학에 협력을 요청해 허가를 받고 상품을 기획 및 개발함.

 

튜브형 사탕인 ‘스위트 립’

자료원: 에이타로소혼포 홈페이지

 

 ○ 소비자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입술에 바르는 사탕

  - 도쿄에 본사가 있는 전통 과자점 ‘에이타로소혼포(桜総)’는 ‘스위트 립’이라는 명칭의 액체상태 사탕을 튜브에 넣어 립글로스화함.

  - 에도시대부터 사탕은 립스틱으로 대용했다는 이야기도 있어 이 제품을 립글로스로 사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고 함.

 

흔들어 바르는 립틴트 ‘쥬시 쉐이커’

  

자료원: 랑콤 홈페이지

 

 ○ 칵테일처럼 흔들어 사용하는 립틴트

  - 글로벌 화장품 회사인 '랑콤'은 지난 4월 립틴트 오일 '쥬시 쉐이커(Juicy Shaker)'를 시장에 선보임.

  - 이 제품은 컬러층과 오일층이 분리돼 있어 상하로 흔들어 입술에 바르면 더 예쁜 발색을 자랑함.

  - 또한, 15종 색상마다 다른 향기가 나 소비자들은 색상뿐만 아니라 향기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음.

     

□ 시사점

     

 ○ 일본의 화장품 생산출하액은 2014년 기준 1조4881억 엔으로 우리 돈으로는 15조 원이 넘는 메가 시장임.

  -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미에 대한 의식이 높은 만큼, 전통적인 화장품 업체들뿐만 아니라 이업종에서의 화장품 개발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시장에서의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짐에 따라 업종을 넘나드는 색다른 아이디어 제품들이 출시돼 인기를 끄는 점이 주목됨.

     

 ○ 또한, 일본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이와 같은 시장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할 것임.

     

 

자료원: 니혼게이자이신문, 각 사 홈페이지, 서일본화장품공업회 및 KOTRA 나고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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