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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16년 소매업 키워드: 할인점, 고객과 소통, 모바일페이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16-01-14
  • 출처 : KOTRA

 

美 ‘16년 소매업 키워드: 할인점, 고객과 소통, 모바일페이

- 백화점 보다 편의점, 할인점 더 선호로 더 저렴한 제품 원해 -

- 고객과 상호작용, 개인화, 스피드, 모바일페이가 새로운 경쟁력 -

 

 

 

2016년 미국의 소매업계는 백화점보다 할인점에서 더 구매가 증가할 전망임. 소비자의 구매동기도 단순한 구매에서 경험과 상호작용 원해 속도와 개인화가 요구되며, 모바일페이의 도입 원년이 될 전망임.

 

 2016년 소매업의 주요 변화 전망

 

 ○ 제로섬 환경 더욱 실현돼 시장점유율 경쟁 더 가열 전망

  - 거의 모든 제품시장에서 성장 제로와 제로섬 게임이 나타날 것임.

  - 시장점유율을 더 많이 가져오는 것이 주요 전략이 될 것임.

  - 따라서 소비자의 마음을 더욱 끌 수 있는 제품, 판촉, 가격 등이 가장 중요함.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온라인 및 모바일 환경 구축이 최우선

 

 ○ 백화점 판매, 감소하고 할인점 판매 증가 전망

  - 백화점 이후의 시대로 더욱 진행될 전망

  - 백화점, 지난 20년간 시장점유율 낮아졌는데 2016년에 점유율 대폭 하락할 전망

  - 소비자들, 백화점에서 편의점, 할인점, 온라인으로 구매장소 변경 더욱 가속화할 전망

     (사례) 할인의류점(Primark, TJ Maxx, Marshall's, Ross Dress for Less) 250개 점포 오픈 예정

  - Sears, Kmart, 점포 브랜드 비전 부족으로 2016년에 더 어려울 전망

 

 ○ 할인 콘셉트 점포 신설 증가와 온라인 소매상들의 오프라인 진출

  - 밀레니얼세대를 포함한 모든 미국 소비자들 충동구매보다 가치추구 구매해

  - 기존 할인점, 더 할인하는 콘셉트 점포 신설 증가할 전망

     (사례) Forever 21 → F21 RED, Nordstrom → Nordstrom Rack

  - 온라인 소매상, 오프라인 진출로 옴니채널화, 소비자 경험추구 충족 없이 매출 증대 어려워

 

 ○ 쇼핑몰, 쇼핑만을 위한 것이 아닌 엔터테인먼트 장소로 변해

  - 먹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식당, 영화관, 볼링장, 게임장 등을 갖춰야 소비자 유인 가능해

  - 지역 또는 동네에 위치한 소형 쇼핑몰 입지가 더욱 좁아질 전망

  - 소비자들, 구매활동이 제품을 산다는 개념에서 브랜드 자체를 경험하기를 강렬히 원해

 

 ○ 소매업계, 판매보다 고객과의 상호소통에 더 집중할 전망

  - 소비자들, 제품 정보, 가격 등 모든 정보 온라인에서 가질 수 있는 스마트 소비자로 탈바꿈

  - 단순히 가격할인 등과 같은 판매전략으로는 고객화는 물론 충성고객화 어려워

  - 고객과의 상호작용(Interactive)해야 충성고객 만들고 지속적인 판매 가능해

     특히 밀레니얼세대, 브랜드 마케팅 활동에 참여하고 경험하고, 상호소통하기를 원해

 

 ○ 스피드, 가장 중요한 경쟁요소로 부각할 전망

  - 소비자 인식 변화에 빨리 대응해 브랜드가 제공할 제품·서비스 변화해야

  - 아마존, 2015년 추수감사절 세일당시 5분마다 제품 가격을 자동 변경해 2014년 매 10분 변경

   · 2015년 할러데이세일 기간 100억 회 가격 바꿔

  - 경쟁업체보다 뛰어난 혁신이 필요함. 그렇지 못할 경우 매출의 큰 어려움 겪을 전망

 

 ○ 고객별 개인화(Personalization) 증가 전망

  - 광고활동, 정확한 시기에 정확한 장소에 정확한 사람에게 정확한 채널로 실시해야

  -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소비자 개인에게 다가갈 수 있는 마케팅전략 실행이 매우 중요

  - 스타벅스, 디지털 기술(Mobile Order & Pay)에 막대한 투자로 경쟁사 따돌려

 

□ 2016년 모바일페이(mPay)의 원년될 전망

 

 ○ 모바일페이 시장, 3년 내 3배 성장 전망

  - 2014년 300억 달러 규모에서 2017년 900억 달러로 성장 전망(Forrester Research)

  - 모바일페이 현금이나 신용카드 대신 훨씬 간편해 인기 및 선호도 높아

   · 대금 지불시 즉시 자신의 스마트폰에 저장되고 지출현황 등을 확인 가능

  - 아직 많은 소매업체들, 모바일페이 받을 수 없는 상황, 고객들의 불편 초래 전망

 

자료원: 구글

 

 ○ 2018년 미국 전체 소비자의 50% 사용 전망

  - 밀레니얼(23%), 고소득층(38%), 접촉 없이 지불 가능한 모바일페이 선호

  - 미국 소비자의 52%, 모바일페이 알고 있어, 2016년 모바일페이 거래규모 270억5000만 달러 전망

  - 향후 스마트폰, 웨어러블기기 등 모바일기기 보유 확산에 맞추어 더욱 확산될 전망

 

□ 시사점

 

 ○ 할인점 판매 증가로 인해 수출가격에 대한 압박 더욱 가중될 수 있어

  - 백화점 판매 부진이 진행 중이며, 더욱 부진할 것으로 전망돼

  - 소비자들, 할인점에 대한 선호도 증가로 수입가격 압력 더 증가할 전망

  - G의류 바이어, 디자이너 브랜드제품을 중저가에 판매하는 TJ Maxx, Marshall's만 판매 호조

 

 ○ 소매상 마케팅, IT 비용 증가로 마진 더욱 낮아져 더욱 제품 소싱 까다로워질 전망

  - 가격 할인이 구입 결정하는 요소로서의 비중 낮아질 전망

  - 고객과의 상호작용, 개인화 등을 위한 IT 투자비용 증가할 전망

  - 치열한 시장점유율 경쟁으로 낮아지는 마진 개선위해 소싱(수입)가격을 더 낮추려 노력 전망

 

 ○ 고객에 욕구에 맞는 제품을 더 빠르게 제공하는 노력이 더욱 강화될 전망

  - 일반적인 제품이 아닌 시장 트렌드와 소비자 니즈에 맞는 제품 소싱 강화 전망

  - 재고부담 경감을 지속 추진하면서도 시장에서 원하는 제품 공급 리드타임 단축 필요

  - 미국 내 재고 보유한 공급업체를 지속적으로 그리고 더욱 선호할 전망

 

 

자료원: Retail Drive, Gartner, Fortune, Retail Info Systems, Deloitte, Accenture 및 eMarketer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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