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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애완용품 시장 지속 성장, 온라인 시장까지 확대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김연희
  • 2015-12-18
  • 출처 : KOTRA

     

체코 애완용품 시장 지속 성장, 온라인 시장까지 확대

- 체코 인구 1인당 애완동물 보유 현황 EU 국가 내 최고 수준 -

- 애완동물 애호가들 사이에서 프리미엄 상품 가치 높아 -

     

     

     

□ 체코 애완동물 시장 현황

     

 ○ 체코 내 애완동물 수는 2014년 기준 약 391만 마리로, 개와 고양이가 전체의 41%와 22%를 차지하고 거북이, 새 등 기타 애완동물이 37%로 집계

  - 체코 국민 1인당 애완동물 보유 수는 EU국가 내에서 최고 수준으로 알려져 있음.

     

체코의 연도별 애완동물 보유 현황

            (단위: 천 마리)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116.2

2,118.8

2,122.5

2,128.0

2,134.0

고양이

1,042.1

1,052.0

1,068.2

1,084.3

1,090.1

기타

690.9

691.4

692.1

692.8

693.8

자료: Euromonitor

     

 ○ 2013년 3월, 체코 주요 일간지 Novinky.cz에서 총 1만5715명의 체코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애완동물 보유 여부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약 75%가 ‘있다’고 대답했음. 그 중 애완견의 비중이 34.2%로 가장 컸고 애완묘가 16.9%로 그 다음 순위를 차지

  - 응답자 중 개와 고양이를 함께 키우고 있는 사람도 13.0%로 나타남.

          

설문조사: 애완동물 보유 현황 비율

    

자료원: Novinky.cz

          

 ○ 2014년 기준 체코의 애완용품 시장 규모는 약 3억2100만 달러로 전년대비 3.7% 증가했으며, 전체의 90% 정도가 사료로 압도적

     

체코의 연도별 애완용품 시장 추이

            (단위: 백만 코로나)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사료

6,338.9

6,614.2

6,742.2

7,009.2

7,269.6

애완용품

803.9

821.3

839.5

865.3

895.4

총합

7,142.8

7,435.5

7,581.7

7,874.5

8,165.0

자료원: Euromonitor

     

 ○ 특히, 체코 내 애완용품 구매자들이 고품질의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면서 사료의 경우 화학물질이 첨가되지 않은 유기농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

  - 2014년 프리미엄 제품 소비 전년대비 5%로 급증, 2015년 7% 증가 예상

     

□ 체코 내 주요 애완용품 유통업체

     

 ○ 애완용품의 절반 이상이 Pet shop 또는 대형마트를 통해 유통되고 있으나, 최근 인터넷 보급 확산 및 오프라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요소 등으로 온라인 시장이 점차 확대될 전망

  - Euromonitor에 따르면, 2014년 온라인 거래 점유가 전년대비 11%로 급증. 향후 2020년까지 16%까지 증가 예상

     

체코 애완용품 유통업체

업체명

웹사이트

JK ANIMALS s.r.o.

http://www.jkanimals.cz

TOMMI CZ s.r.o.

http://www.tommicz.eu

PetCenter CZ s.r.o.

http://www.petcenter.cz

ROZCHOV s.r.o.

http://rozchov.cz/

Canipet Import

http://www.canipet.cz/

자료원: KOTRA 프라하 무역관

     

 ○ 무역관에서 확인해본 주요 업체는 위의 리스트 내 업체들을 꼽을 수 있으며, 특히 PetCenter사는 체코 내 종합 쇼핑몰 곳곳에 매장을 두고 있어 고객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음.

     

 ○ 사료 이외에 다양한 종류의 애완용품을 취급하며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개목줄, 이동 상자 등 디자인보다 실용적인 측면을 강조한 제품이 많음. 또한, 심플한 현지 소비성향을 반영한 기본 모델의 수요가 많음.

     

현지에서 인기 좋은 애완용품들

        

자료원: 인터넷 쇼핑몰 Zoohit.cz

     

□ 시사점

     

 ○ 바이어 P사와의 통화 내용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소비 심리 저하로 전반적인 소비시장이 침체돼 있었지만 꾸준한 수요를 바탕으로 애완용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

     

 ○ 사료나 장난감 등 대부분의 애완용품을 독일, 슬로바키아 등 유럽에서 수입하고 있지만 애완용 간식 및 의류 등은 주로 동아시아에서 수입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품목을 위주로 현지 진출할 시 수출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

  - 특히, 개와 고양이용 간식에 대한 수요가 높았으며, 한국산 애완용 간식에 관심을 보이는 체코 바이어들을 종종 만날 수 있었음.

     

 ○ 18개 현지 바이어들과의 통화 결과 한국산 기타 유망 품목에 비해 현지 바이어들의 관심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시장 진입이 상대적으로 수월할 것으로 보이며, 가격 경쟁력을 보완한 상품 진출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Euromonitor, 체코일간지(Novinky.cz), FEDIAF(European Pet Food Industry Federation) Facts & Figures 2014, 인터넷 쇼핑몰(Zoohit.cz), 체코통계청 및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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