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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윤활유 시장동향(2013.6)
  • 상품DB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오새봄
  • 2015-11-24
  • 출처 : KOTRA

 

작성일자: 2013.6.19

작성자: 암만 무역관 이민호 (kotraamm@orange.jo)

 

 

1. 시장동향

 

 ○ 요르단 내 Lube Oils의 시장규모 및 국내 수요는 연평균 3000만~ 3500만 달러에 이름.

 

 ○ 2011년 당시 윤활유의 수요는 전반적으로 약 40% 증가했으나 2012년엔 다시 11% 감소하는 등 지난 3년간 윤활유의 수요는 비체계적인 변동을 거듭하고 있음. 전문가가 진단한 수요 감소의 원인은 다음과 같음.

  - 중동 내 불안정한 경제적 및 정치적 상황으로 현지 산업 분야의 취약한 실적 발생, 이로 인해 산업 윤활유에 대한 수요 감소

  - 오래 지속되는 자동차용 윤활유의 인기 증가

 

 ○ 이 분야에 전문화된 몇몇 구매자들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윤활유의 수요는 올해(2013년) 최소 5~8%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됨. 증가의 원인은 다음과 같음.

  - 다수의 시리아인들이 자신이 소유한 차량을 요르단 내 유입시킴으로써 엔진 및 자동차용 윤활유의 수요가 높아짐.

  - 첨단 기어장치 기술과 정기적인 보수 및 특수 윤활유가 필요한 자동변속장치를 장착한 새로운 차 모델이 등장함.

 

 ○ 요르단 시장 내 주요 6가지의 윤활유(Lube Oils)

  - Engine Oils: and this type includes: Automotive Gasoline Oils, Commercial & Light Duty Diesel Engine Oils, Compressor Oils, Heavy Duty Diesel Engine Oils, industrial Diesel Engine Oil, and Railroad Diesel Engine Oil

  - Gear Lubricants: this type includes Automotive and Industrial gear lubricants

  - Hydraulic Lubricants

  - Compressor Lubricants

  - Transmission Fluids

  - Bearing Lubricants

 

 ○ Engine Oils는 전체 윤활유 시장에서 7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할 정도로 요르단 내 가장 수요가 많은 제품임. 이 제품은 높은 교체율 때문에 주로 승용차용으로 사용되며, 차에 따라 3,000~5,000㎞ 주행 시 관례적으로 교체됨. 따라서 Engine Oils는 차 소유자에 의해 자주 교체되는 상품임.

 

 ○ Auto Lubricants 및 Oils 시장은 매우 가격지향적임. 요르단 최종 소비자의 낮은 구매력으로 인해 소비의 80%가 값싼 엔진 및 모터 오일임. 그러나 Schell, Exxon Mobil 및 BP와 같은 유럽산 유명 브랜드에 관심이 있는 소수의 요르단 최종소비자도 있음.

 

 ○ 고품질의 윤활유를 찾는 일부 요르단 고객 및 최종 소비자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값싼 UAE 및 카타르산 제품을 선호함.

 

 ○ 일부 요르단 기업들은 고급 윤활유 및 환경친화적 제품에 주력하는 반면, 소수의 요르단 최종소비자들은 산업용 윤활유 분야에서 특히 유럽산 유명 브랜드를 추구함.

 

 

2. 경쟁동향

 

 ○ 요르단 내 윤활유 및 엔진유 시장은 다음과 같음.

 

 

 ○ 위 차트에 따르면, 현지 생산된 윤활유(Jopetrol)는 시장점유율이 40%인 반면에 해외 수입품은 60%를 차지함.

 

 ○ Jopetrol은 요르단에서 생산되는 유일한 윤활유 브랜드임. 해외 수입품의 경우, 걸프 지역 및 아랍 국가들의 브랜드들이 전체 시장의 35%로, 가장 큰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음.

  - 구매하기에 비싸지 않은 가격

  - 관세 제거를 위한 요르단과 아랍 국가들 사이의 FTA 체결

  - 지리학적으로 가까워 운송시간 및 비용 감소

 

 ○ 아래의 표는 요르단 시장 내 구매 가능한 모든 윤활유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냄.

 

상표

원산지

시장점유율

Jopetrol

요르단

40%

Adnoc

아랍에미리트

10%

Sharlu (Sharjah National Lube Oil Company)

아랍에미리트

8%

Gulf Oil

미국

(쿠웨이트에서 생산됨.)

6%

Mobil

미국

5%

Vertex

사우디아라비아

5%

Liqui Moly

독일

3%

Shell

네덜란드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생산됨.)

3%

Castrol

미국

(카타르에서 생산됨.)

2%

ELF (Brand of Total)

프랑스

2%

Challenger

이집트

1%

Kuttenkeuler

독일

1% 미만

Meguin

독일

1% 미만

Veedol

아랍에미리트

1% 미만

AGIP

이탈리아

1% 미만

IGAT

독일

1% 미만

Swepco

미국

1% 미만

Rowe

독일

1% 미만

기타 브랜드

기타

기타

    주: 이 표는 요르단 구매자의 추정치를 바탕으로 한 정보임.

 

 

3. 수입동향

 

□ 수입통계

 

 ○ HS Code 2710.19.39 상품의 통계 및 정보는 아래와 같음.

  - 2710.19.39 Other lubricating oils and greases, other than those of heading no. 27.10, other than imported by factories as production requirement for their uses.

 

(단위: 달러, %)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 위 표에 따르면, UAE가 54%로 가장 큰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미국(12%), 스페인(11%), 사우디아라비아(5%), 독일(4%), 카타르(3%)가 뒤를 이음.

 

□ 현지 생산

 

 ○ 요르단 내 윤활유를 생산하는 현지 공장은 Jordan Petroleum Company(Jopetrol)뿐임.

 

 ○ Jordan Petroleum Refinery Company는 자회사임.

  - 요르단 정부는 Social Security Investment Unit을 통하여 회사의 부분 소유권 28%를 지니고 있음.

 

 ○ Jopetrol사는 요르단 내 유일한 정제소임.

  - Liquefied Petroleum Gas, Gasoline, Kerosene, Jet Fuels, Diesel, Fuel Oil, Asphalt, Engine Oil, Gear Lubricants 등등 (Petroleum Gas 실린더를 포함한) 정제유 상품을 제조, 정제 및 유통시킴.

 

 ○ 앞에도 언급되었듯이, Jopetrol사는 Jopetrol Gear Oil, Jopetrol Perfect 200, Jopetrol Super Gold Plus -현지 시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상품 - 와 같은 자체 브랜드로 Engine Lube Oil 상품 시장의 약 4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회사 관련 정보 및 연락처는 아래와 같음.

 

Jordan Petroleum Refinery Company

대표자

Mr.Waleed Methcal Asfour (Chairman)

담당자 (1)

Mr. Fouad Issa Batarseh

담당자 (2)

Mr. Basem M. Younes

전화

962-6-463-0151 Ext. 3205

962-6-463-0151 Ex. 22105

팩스

962-6-460-0852

주소

P.O.Box (1): 1079 Amman 11118 Jordan

P.O.Box (2): 176 Zarka 13110 Jordan

E-Mail

Fouad.batarseh@jopetrol.com.jo

Basem.yones@jopetrol.com.jo

웹사이트

www.jopetrol.com.jo

설립연도

1956

직원 수

3,258

연간 판매량

US$ 2.12 Billion (JD1.5 Billion).

영업 이윤

US$ 10.5 million (JD 7.4 million).

명함

 

 

4. 유통채널

 

 

 ○ 해외에서 수입된 윤활유의 경우: 위 도표에도 나와있듯이, 요르단 내 윤활유 수입업자들은 주로 이 상품의 도매업자로 활동함. 그 외에도 그들은 서비스 센터(정비소 또는 주유소 운영)이기도 하여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그들의 상품을 판매함.

 

 ○ 현지 에이전트는 주로 한 브랜드 (또는 여러 브랜드들)를 보여주며 홍보 및 시장점유율을 높이고자 함. 수입업자들은 주로 이윤의 20~25%를 소매업자에게 배분하는 반면, 소매업자들은 소매가격의 8~12%의 이윤을 적용시킴.

 

요르단 소매 진열장 사진

 

 

5. 수입 정책 및 세금

 

HS Code

설명

세율

부가가치세

2710

  석유와 역청유(원유 제외) 및 따로 분류되지 아니한 조제품(석유 또는 역청유의 함유량이 전중량의 100분의 70 이상인 것으로서 석유 또는 역청유가 조제품의 기초적 성분으로 되어 있는 것에 한함.) 및 웨이스트오일

-

-

2710.1

  석유와 역청유(원유 제외) 및 따로 분류되지 아니한 조제품(석유 또는 역청유의 함유량이 전중량의 100분의 70 이상인 것으로서 석유 또는 역청유가 조제품의 기초적 성분으로 되어 있는 것에 한함)(웨이스트오일 제외)

-

-

2710.19.10

기타 휘발유 및 그 조제품

10%

0.00%

2710.19.31

  Lubricating oils and other materials containing by weight 70% or more of petroleum oils used as Industrial Inputs

0%

%16.000

2710.19.39

  Lubricating oils and other materials containing by weight 70% or more of petroleum oils

20%

%16.000

자료원: 요르단 관세청

 

 

6. 한국 기업에의 조언

 

 ○ 일반적으로, 한국 기업들은 요르단 시장 내 좋은 평판을 지니고 있음. 요르단에서 소비되는 자동차의 약 70%가 한국산(현대와 기아)이기 때문에 자동차 시장에는 특히 더 좋은 평판을 지님.

 

 ○ 한국 기업이 요르단 내 Engine Oil 및 윤활유 시장에서 경쟁하는 것은 어려워 보임. Gulf 지역의 값싼 윤활유 및 오일과 지리학적으로 가까워 운송 시간이 덜 드는 이점이 있기 때문임.

 

 ○ 한국산 자동차 및 산업용 윤활유 수입 시 드는 운송비는 매우 비싸므로, 한국 기업이 현지 윤활유와 자동차 오일 시장에 진입 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Jopetrol과 걸프 지역 브랜드(카타르, UAE, 사우디아라비아)의 이용성 또한 한국 기업의 진입장벽 중 하나임.

 

 ○ 한국 기업이 요르단 Lube Oil 시장에 진입을 원할 경우, Automotive Gasoline Oils, Commercial, Light Duty, Heavy Duty Diesel 엔진유, 자동차 기어 윤활유, 그 외의 자동차 및 산업용 윤활유 등 모든 종류의 윤활유를 공급할 수 있어야 함. 이는 요르단 시장 내 사업 기회를 증가시키고, 더 나은 시장점유율을 얻는 것은 물론, 다른 브랜드와 공급업자들을 뛰어 넘는 경쟁우위를 지니기 위함임.

 

 ○ 한국 기업은 또한 더 유연한 가격 전략을 취하는 것이 요구됨. 시장이 경쟁적이며 자리를 잘 잡은 브랜드들로 꽉 차있는 사실을 고려하여, 가격 수준은 매력적이며 경쟁적이어야 함.

 

 ○ 중요한 점은 한국 기업이 현지 요르단 에이전트에게 홍보 자료 및 광고 예산으로 지원을 해줘야 하는 것임. 이는 인쇄지 및 시각 매체를 통해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세우기 위함임.

 

 ○ 본 사에서 함께 이야기를 나눈 많은 요르단 구매자들이 조언하길, 한국 기업은 요르단 내 한 바이어와만 연결되어야 함. 동시에 여러 기업들과 접촉을 하는 것은 요르단 시장에서 피해야 할 비즈니스 태도 중에 하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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