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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DNA를 품은 라오스 프랜차이즈 산업
  • 트렌드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신동민
  • 2015-11-04
  • 출처 : KOTRA

 

성장 DNA를 품은 라오스 프랜차이즈 산업

- 국내 패스트푸드 업체 롯데리아 라오스 첫 진출 계약 -

- 요식업 외 다른 업종도 진출 가능성 제고해볼 수 있어 -

 

 

 

□ 라오스 프랜차이즈산업의 성장성을 본 롯데리아

 

동남아 지역 롯데리아 진출 현황

진출국

진출 연도

매장 수

베트남

1998년

214개

인도네시아

2011년

32개

미얀마

2013년

8개

캄보디아

2014년

3개

자료원: 롯데리아 공식 홈페이지

 

 ○ 동남아 지역(베트남·인도네시아·미얀마·캄보디아 총 257개 매장)에서 활약 중인 국내 패스트푸드 업체 롯데리아는 지난 9월 18일 라오스 현지업체 Sokxay Chaleun Group(SCG)와 현지 진출 계약을 맺음. 아직까지 라오스 내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가 많지 않은 가운데 국내 첫 패스트푸드 업체 진출이라는데 큰 의미가 있음.

 

 ○ 현지 사업파트너 SCG는 대규모 소비재 유통업체로 주력사업 외에도 건설업, 금융업 등 다양하게 사업을 진행해 폭넓은 네트워킹은 물론 많은 비즈니스 경험을 보유함. 이번 롯데리아-SCG 프랜차이즈 계약에 있어 SCG는 초기 투자금액 300만 달러를 지급하고, 매년 일정 수준의 로열티를 제공하는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함. 아직까지는 현재 매장 위치나 제품 가격 등 디테일한 사업계획까지 밝힐 수 있는 단계는 아니라고 함.

 

 ○ SCG 관계자 Vilaysack Phonepaserth씨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롯데리아의 동남아 인근 국가에서 잇따른 성공을 높이 평가하고, 그들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거라 기대 중이라고 함. 추가적으로 한국 프랜차이즈 업체 진출 시 라오스 업체들은 프랜차이즈 경험이 일천하기 때문에 정말 기초적인 인력관리 및 교육까지 신경 써줄 것을 당부함.

 

□ 라오스 현재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업체명

주요 품목

투자국

운영방식

지점 현황

요식업

피자컴퍼니

(The PIZZA Company)

피자, 스파게티

태국

가맹점

1호점(2011년)

2호점(2012년)

스웬젠스

(SWENSEN’S)

아이스크림

태국

가맹점

1호점(2012년)

데어리 퀸

(Dairy Queen)

아이스크림

태국

가맹점

1호점(2014년)~

4호점(2015년)

트루커피

(True Coffee)

커피, 빵

태국

가맹점

1호점(2009년)

2호점(2011년)

블랙캐년

(Black Canyon)

커피, 식사

태국

가맹점

1호점(2012년)
2호점(2014년)

후지

(Fuji)

일식

태국

가맹점

1호점(2011년)

2호점(2013년)

네오수끼

(Neo Suki)

샤브샤브

태국

가맹점

1호점(2012년)

촉디 딤섬

(Chokdee Dimsum)

딤섬

태국

가맹점

1호점(2015년)

서비스업

우티삭

(Wuttisak)

미용, 뷰티케어 서비스

태국

가맹점

1호점(2011년)~

4호점(2012년)

주:스웬젠스(SWENSEN'S)와 데어리퀸(Dairy Queen) 미국계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라오스 매장의 경우 각각 태국지사가 투자해 진출함.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 라오스 내 현재 운영 중인 프랜차이즈 업체가 주변국에 비해 훨씬 현저히 적고, 해당 산업 육성을 위한 별도의 법안이나 협회 등 산업보호장치 또한 마련돼 있지 않아 해당 분야는 미성숙. 그러나 정부 차원에서 경제성장을 위해 외국인 투자를 적극 장려하고 서비스업 육성에 힘쓰고 있어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됨.

 

 ○ 가장 활발한 프랜차이즈 분야는 카페와 같은 외식서비스 분야이며, 대부분 태국 기업이 투자해 운영 중임. 프랜차이즈가 아닌 직영으로 운영되는 카페, 패스트푸드점, 호텔도 다수 존재함. 대표적으로 라오스 자체 카페 브랜드 JOMA Café의 경우 현지 인력관리의 어려움과 서비스 품질 저하가 우려돼 5개 지점(비엔티안 3개, 루앙프라방 2개) 모두 직영으로 운영됨.

 

□ 라오스 프랜차이즈 진출 시 고려해야 할 사항

 

 ○ 해외 기업이 프랜차이즈로 진출 시 진입장벽이 높은 것은 아니나, 아직 현지인들이 해당 산업에 대해 경험이 미숙하고 이해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사전에 여러 요건들을 고려하고 검토를 요구하는 바임.

 

 ○ 현지 프랜차이즈 진출 시 고려해야 할 환경은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음.

 

분류

내용

법적·제도적 환경

- 프랜차이즈 사업을 위한 별도의 인증제도는 존재하지 않음.

- 최소 투자 자본금 10억 키프(약 125만 달러) 이상 투자조건을 기본적으로 내걸고 있으나 사업내용에 따라 조건이 상이함.

- 유통업종인 도매 및 소매 분야는 WTO가입 후 7년간 외국인 투자를 허가하지 않음.

지리적 환경

-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태국, 미얀마 5개국에 둘러싸인 내륙국임.

- 자재 조달을 위해서는 육로를 경유해야 하기 때문에 자재 조달 비용이 높은 한계를 지님. 그러나 향후 AEC 구축으로 점점 물류비에 대한 부담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

사회·문화적 환경

- 최근 5년간 평균 경제성장률 7.7%를 기록하며 성장 중이긴 하나 2014년 1인당 GDP는 1760달러 수준임.

- 현지 직원들은 업무 스트레스에 지나치게 민감해 이직률이 상당히 높음.

- 야근 및 특근에 대해 매우 배타적이며 회사에 대한 충성도가 낮음.

- 교육 수준이 매우 낮기 때문에 지속적인 트레이닝과 관리가 절실함.

 

 ○ 도매 및 소매 분야의 유통업종은 외국인 투자에 제한이 있으므로, 진출희망 시 프랜차이즈 형태가 아닌 직영점을 운영한 후 성장에 따라 점차적으로 규모를 확장하는 것이 현실적일 것으로 보임.

 

 ○ 평균적으로 개인소득이 아직 높지 않기 때문에 진출 시 타깃 고객층을 확실히 설정해 적절한 가격전략을 취할 필요가 있음.

 

 ○ 우리 기업이 라오스 진출 시, 현지 직원관리 또한 중요한 사항임. 현지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현지 직원들이 개인적인 용무로 무단 결근하거나 사소한 갈등으로 일자리를 그만두는 경우가 종종 발생해 직원관리에 노력을 많이 기울이고 있다고 함.

 

□ 유망분야 및 진출 방안

 

사업분류

사업 예시

진출형태

요식업

음식점

밥버거, 토스트 등 테이크아웃 전문점

직영점, 가맹점

 

 ○ 라오스 일반인들의 평균 식사비용은 1만~2만5000키프(1.2~3달러) 수준으로 아침, 점심식사는 학교 및 회사 근처에서 카오니아오(찹쌀밥)이나 카오삐약(쌀국수), 바게트 샌드위치 등 단품 음식으로 간단하게 해결하고, 저녁식사의 경우 가족 단위로 모여 주로 집에서 해결하거나 외식을 나감.

 

 ○ 현지인의 주식인 찹쌀에 내용물을 넣은 찹쌀 주먹밥은 있지만, 버거 형태로 만든 밥버거는 현지에 전무한 메뉴임. 그 외에 많이 찾는 바게트 샌드위치 경우 빵 자체가 퍽퍽하고 들어가는 내용물이 매장마다 대부분 비슷해 다양한 맛을 제공하지 못함. 이에 반해 종류가 다양하고 세트메뉴가 발달한 우리나라 테이크아웃 전문점의 진출은 다채롭고 새로운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됨.

 

 ○ 테이크아웃 전문점은 다른 요식업종에 비해 복잡한 기술을 요구하지 않고, 식자재 수입 및 관리가 상대적으로 덜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작은 매장규모로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입지 및 가격정책만 신중히 고려한다면 성공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됨.

 

사업분류

사업 예시

진출형태

서비스업

도서배달서비스

아동 및 청소년 도서 방문 대여서비스

직영점

 

 ○ 라오스 정부 차원(사회경제개발계획, 새천년개발목표)에서 교육기회 확대와 교육수준 향상 등을 목표로 내걸며 인적자원 개발에 힘쓰는 모습을 볼 수 있음. 이러한 흐름 속에서 부모들 또한 자녀에게 더 나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열의 또한 서서히 증가 중임.

 

 ○ 점차 뜨거워지는 교육열에 비해 교육 인프라는 아직 미비한 실정임. 아동 청소년 도서의 경우 대부분 태국어로 돼 있거나 라오스어 책은 서점에서 구매가 가능하나 그 수가 많지 않음. 또한 도서 대여시설이 없기 때문에, 도서를 매번 구매하는 것은 라오스인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음.

 

 ○ 아동용 도서의 경우, 기타 서적에 비해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일반 라오스 가정에서 다량의 책을 구비하는 것은 경제적으로 무리임. 국내의 아이북랜드와 같이 매주 새로운 책을 회원의 자택으로 배달해주는 서비스는 도서 구매비용을 줄여주고 다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줄 수 있어 라오스인들에게 경제적 효과와 교육적 효과를 줄 수 있을 거라 예상됨.

 

 ○ 최근 라오스 내 배달 서비스가 점차적으로 대중화되고 있고 뜨거운 교육열기를 고려한다면 도서대여 배달서비스는 시장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됨. 다만 라오스 도서시장 자체가 작아 장서 보유를 위한 초기투자비용이 많이 들 수 있음. 이 점을 고려한다면 현지 출판업체와 사전에 제휴를 맺고 진출하는 것이 효과적임.

 

사업분류

사업 예시

진출형태

서비스업

노래방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멀티엔터테인먼트 노래방

직영점, 가맹점

 

 ○ 흥이 많은 라오스인들은 노래를 부르고 춤 추는 것을 좋아해 일반 가정집에도 마이크와 앰프를 구비해놓고 즐기기도 함. 노래방 사업은 이러한 현지인들의 정서에 부합될 가능성이 높음. 다만 현재 라오스에서 운영되는 현지 노래방은 주류를 시켜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젊은 학생들이나 노래만 부르고 싶은 고객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없는 한계를 지님.

 

 ○ 노래방 사업을 위해서는 기존 라오스 노래방과는 다르게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이고 건전한 놀이공간으로서 차별화를 추구할 필요가 있음. 한국의 프랜차이즈 노래방은 룸식, 좌식 등 다양한 콘셉트의 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무제한 스낵 및 음료 셀프바 등 기존 라오스 노래방에서 제공하지 않는 색다른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음.

 

 ○ 초기 고정비용 투자로 재투자가 필요 없어 이익률이 높고 유행에 무관한 사업임. 사업 초반에 한국의 선진화된 고객서비스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광고 및 홍보지원들을 통해 고객확충을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고 사료됨.

 

사업분류

사업 예시

진출형태

유통업

종합문구점

문구, 팬시류 및 복사, 제본서비스 제공 종합문구센터

직영점

 

 ○ 문구는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모두 꼭 필요한 소모품으로, 꾸준한 수요층이 확보돼 타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기를 타지 않음. 또한 취급하는 제품들의 경우 수명주기가 길어 재고 부담이 적은 사업분야 중 하나임.

 

 ○ 현지에서 운영되는 문구점들은 대부분 영세한 규모이고, 문구 전문 소매점이 있기는 하나 문구에만 한정돼 팬시제품을 취급하거나 복사, 제본, 코팅, 팩스 등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거의 없음.

 

 ○ 국내 알파문구, 모닝글로리와 같은 종합문구센터는 다양한 문구 제품과 팬시 제품을 판매하고,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이 원스톱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을 추구할 수 있음. 또한 고객층을 소비자뿐(B2C)만 아니라 기업고객(B2B)까지 적극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고 생각됨.

 

 ○ 프랜차이즈 도매 및 소매 유통업에 관해 외국인 투자를 제한하기에, 프랜차이즈 형태가 아닌 직접투자(직영)를 통한 1호점 운영 후 점차적인 확대 전략이 현실적이라 사료됨.

 

 ○ 라오스에서 판매되는 문구 및 팬시 제품은 대부분 인근국 태국에서 대부분 수입되고 있음. 물류센터 확보가 중요한 문구사업은 기존 물류 네트워킹을 구축한 현지 업체와 합작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임.

 

□ 시사점 및 전망

 

 ○ 라오스 프랜차이즈 산업은 태동하는 단계지만, 빠른 경제발전과 꾸준한 현대화 노력으로 향후 많은 발전 가능성이 보임.

 

 ○ 선진화된 고객서비스 및 경영시스템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현대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 아직까지 진입장벽이 낮고 진출을 고려해볼 수 있는 사업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진출을 희망하는 업체는 사전에 현지 트렌드 파악과 주요 타깃 고객층을 명확히 설정하고 진입할 필요가 있음.

 

 ○ 또한 현지 파트너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산업이기 때문에 사업 네트워킹을 폭넓게 구축하고, 법률을 잘 파악해야 함. 또한, 비즈니스 경험이 많은 파트너를 신중히 고려하고 선정해야 함.

 

 

자료원: 매일경제, 롯데리아 공식 홈페이지, SCG 인터뷰 및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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