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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덕션 전기레인지, 중국을 달구다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5-10-08
  • 출처 : KOTRA

 

인덕션 전기레인지, 중국을 달구다

  - 보급률 선진국 수준 -

  - 대부분 중국 브랜드의 저가형 제품, 기술력으로 승부해야 -

 

 

 

□ 인덕션 전기레인지 시장 현황

 

 ○ 인덕션 전기레인지 세계적으로 보편화되는 추세

  - 인덕션은 가스레인지의 가스가 연소할 때 발생하는 유해물질 염려가 없으며, 청소와 관리가 용이하고 전기사용료가 더 낮아 경제적이라는 장점이 있음.

  - 이미 유럽에서는 보급률이 90%를 넘어섰으며 일본도 40%에 달함.

  - 중국의 보급률 역시 현재 70% 이상으로 높은 편임.

  - 맞벌이 부부가 많으며 외식이 잦은 문화 특성상 중국인들은 주방에 큰 공을 들이지 않음. 집에서 식사를 만들어 먹는다고 해도 간단한 수준의 요리에 불과하거나 밖에서 사온 요리를 데워먹는 정도임. 인덕션 레인지도 서양이나 한국과 다르게 화구가 여러 개인 빌트인(built-in) 형식이 아니라 화구 1개짜리 독립형 제품이 대부분임.

 

 ○ 최근 시장 동향

  - 2013~2014년 사이 인덕션 시장은 하락세였으나, 2014년 말부터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음. 2014년 기준 중국 내 인덕션 판매대수는 2741만 대, 판매액은 75억 위안으로 판매 대수와 판매액 모두 전년대비 10%가량 감소함. 인덕션이 자리를 잡아감에 따라 시장의 성장세는 둔화됐지만 인덕션의 인기가 식은 것은 아니며 주방 가전제품의 주류인 만큼 수요는 충분히 많음.

 

 ○ 주요 브랜드 및 제품 동향

    

자료원: 百度究中心

 

  - 메이디(Midea, 美的)가 37.2%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그 뒤를 수보얼(Supor, 泊, 14.7%)과 지우양(Joyoung, 九, 11.6%)이 각각 2위와 3위의 점유율을 차지함.

 

□ 인기제품

 

                (단위: 위안, ㎜)

      

제품

가격

규격(가로*세로)

특징

1

美的ST2106

219

 335*420

독립형

출력 2100W

에너지소비효율등급 3급

상판 방수기능 있음.

2

  泊尔SDHCB01-210

299

 320*390

독립형

출력 2100W

에너지소비효율등급 1급

상판 방수기능 있음.

3

 泊尔SDHJ078-200

179

 280*350

독립형

출력 2000W

에너지소비효율등급 2급

4

C21-SC001

229

355*445

독립형

출력 2100W

에너지소비효율등급 2급

상판 방수기능 있음.

5

JYC-21HEC05

199

346*430

독립형

출력 2100W

에너지소비효율등급 3급

상판 방수기능 있음.

자료원: 互联网费调研中心(ZDC)

 

  - 조작방식은 터치형 제품이 80%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주류로 자리매김함. 외관은 상판의 두께가 20㎜대의 얇고 슬림한 제품(九C21-SC001 25㎜, 泊尔SDHCB01-210 25㎜)이 점차 선호되는 양상을 보임. 2015년 1월 슬림형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26%이며 상반기 내내 비슷한 수준을 유지, 6월에 24.2%를 기록함. 앞으로도 터치형, 슬림형 제품의 상승 추세는 계속될 전망임.

  - 상판 방수기능, 타이머 기능, 과열 시 자동 꺼짐 및 냉각기능, 다양한 요리 방식에 따른 온도조절기능 등이 기본적으로 들어있음.

  - 중국 인덕션 시장의 평균적인 가격대는 낮게 형성돼 있음. 2013년 한 해 시장에 출시된 제품 중 200위안대의 제품이 30.9%, 200위안 이하의 제품이 28.6%, 300~400위안대의 제품이 26.7%를 차지하며, 500위안 이상의 고가 제품은 13.8%에 불과함. 하지만 잦은 고장과 상판 변색, 열악한 A/S 문제 등으로 소비자들은 저가의 중국 제품에 불만을 가지고 있음.

 

 ○ 한국 기업 현황

  - 한국의 대표적 인덕션 생산기업으로는 린나이, 리홈쿠첸, 쿠쿠, 동양매직 등이 있지만 중국 시장에는 이렇다 할 한국 인덕션 제품이 없음. 그러나 주방가전 시장에서 한국 제품은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므로 향후 인덕션 사업 진출 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가 용이할 것임. 또한 한국의 인덕션은 대체로 빌트인(built-in) 형식 또는 3, 4개의 화구를 탑재한 제품이지만 중국의 일반 가정에서는 화구 1개짜리 독립형 제품을 주로 사용하므로 이 점을 참고해야 함.

 

□ 진출 전략

 

 ○ 저가제품 시장은 레드오션, 더 우수한 제품으로 중고가 시장을 노려야

  - 세계 1위 인구와 높은 인덕션 보급률의 조합에서 인덕션 전기레인지 시장이 충분히 크다는 사실을 유추할 수 있음. 전체 파이의 크기가 거대하지만 중국 최대의 인터넷 쇼핑몰 타오바오(淘)에 등록돼 있는 기업만 해도 50개가 넘을 정도로 경쟁기업도 많음. 그러나 대다수가 낮은 가격대의 중국 제품이며 기능과 외관이 단순함.

  - 중국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에 있어서 가격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이긴 하나 최근의 소비동향은 안전성과 디자인을 포함한 제품 자체도 중시하는 추세임. 가전제품 구매자 중 새로 살림을 장만하는 젊은 신혼부부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이들은 주로 소비에 적극적이고 높은 수준의 삶의 질을 추구하는 80后, 90后 세대임. 이들은 가스레인지보다 인덕션을 더 선호하며 저렴한 가격의 제품보다는 좋은 제품을 원함. 한국 제품의 우수한 내구성과 성능, 세련된 디자인으로 접근한다면 이들 세대의 소비심리에 부합할 것임. 가격대를 중국 브랜드보다 높으면서도, 1000~2000위안을 호가하는 고가의 수입 브랜드 제품보다는 낮게 설정해 중고가 시장을 노리는 것이 좋음.

   · 80后, 90后: 1980년대와 1990년대 이후에 태어난 세대를 일컬음. 가격민감도가 낮으며 온라인 구매, 해외브랜드 제품 구매에 적극적임.

 

□ 연령별 인덕션 선호도

 

  

자료원: 타오바오지수

     

□ 중국 인덕션시장 수입 브랜드

 

                         (단위: 위안, ㎜)

제품

가격

규격

(가로*세로)

특징

미지(Miji,米技)

Home Star 3

2,599

300*400

독립형

출력 2200W

흰색, 분홍색, 파란색 세 가지 색상

(상판 제외한 몸체부분)이 있음.

지멘스(Siemens)

EH33K162TI    

1,975

300*450

빌트인

출력 2100W

터치형 방식과 다이얼 조절 방식 공존

  필립스(Philips, 利浦)

HD4991

559

290*365

독립형

출력 2100W

네덜란드 필립스 사의 제품

타 해외 브랜드 대비 저렴한 가격대

보쉬(Bosch, 博世)

PMI968TI

4,200

760*450

빌트인

좌측과 우측 화구의 출력이 다름.

좌측 3300W

우측 1800W

상판 두께 20㎜로 얇음.

자료원: 타오바오

 

 ○ 제품의 품질도 중요하지만 사후처리도 확실하게

  - 경제 성장으로 인한 평균 소득수준 상승 및 온라인 전자상거래 이용 증가의 영향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의식은 과거에 비해 크게 신장됨. 이제는 단순히 제품 자체의 우수한 품질에 만족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문제 발생 시 확실한 사후 처리 및 보상을 원함. 또한 대접받기 좋아하는 중국인들의 성향상 고객대응 서비스 수준에 따라 브랜드 선호도가 크게 좌우됨.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 싶다면 이 점에 있어서도 확실한 매뉴얼과 관리체계를 준비해야 할 것임.

 

 ○ 프랜차이즈 식당과 협력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만

  - 중국인들이 즐겨먹는 훠궈(火)는 계속 끓이면서 먹는 요리이며, 훠궈뿐 아니라 각종 면이나 탕과 같이 국물이 있는 따뜻한 요리를 좋아하는 중국의 식문화에 인덕션은 가장 알맞은 취사도구임. 불꽃이 없어 용기를 계속 끓이면서 먹어도 덥지 않고 1인용 인덕션으로 깔끔한 식사를 즐길 수 있음. 훠궈 전문점을 비롯한 많은 식당에서 이미 주방 또는 손님용 테이블에 인덕션을 설치함. 현지의 프랜차이즈 식당과 제휴를 맺고 제품을 공급하며 업계에 인지도를 알리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음.

             

인덕션 사용 식당의 식탁

자료원: 바이두

 

□ 관련 전시회

 

 ○ 상하이가전박람회(AWE) 2015

  - 일시: 2015년 3월 11~14일

  - 장소: 상하이신국제전시장(新国际中心, Shanghai New International Expo Centre)

  - 웹사이트: http://www.awe.com.cn/

 

 ○ 제1회 상하이가전제품박람회(International CES Asia)

  - 일시: 2015년 5월 25~27일

  - 장소: 상하이신국제전시장(新国际中心, Shanghai New International Expo Centre)

  - 웹사이트: http://www.cesasia.com

 

 ○ 제2회 상하이가전제품박람회(International CES Asia)

  - 일시: 2016년 5월 11~13일

  - 장소: 상하이신국제전시장(新国际中心, Shanghai New International Expo Centre)

  - 웹사이트: http://www.cesasia.com

 

 ○ 광저우 캔톤페어(Canton Fair)

  - 일시: 2015년 10월 15일~11월 4일(가정용 전기제품 및 전자전기제품은 10월 15~19일에 전시)

  - 장소: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전시관(国进出口商品交易展, China Import and Export Fair Complex)

  - 웹사이트: http://www.cantonfair.org.cn/cn/

     

 

자료원: 바이두, 타오바오지수, 互联网费调研中心(ZDC), 百度究中心, 타오바오, 각종 현지 언론 기사 및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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