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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스포츠 영양보충제 시장 현황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수영
  • 2015-09-16
  • 출처 : KOTRA

 

홍콩 스포츠 영양보충제 시장 현황

- 웰빙, 균형 잡힌 생활을 위한 생활운동 및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 증가 –

- 이에 따른 스포츠 영양보충제 시장 규모도 증가, 해외브랜드 위주여서 틈새시장 노려야-

 

 

 

 시장 현황

 

 ○ 트렌드 및 현황

  - 홍콩 내 이혼율 상승 및 저출산 등으로 자유시간이 늘어났으며, 홍콩 사람들이 건강한 생활 추구, 자기만족 등을 위해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음. 또한, 많은 외국인이 거주하는 지역적 특성 때문에 부트캠프, 크로스핏, 바디펌프 등 새롭고 다양한 종류의 운동이 유입돼 인기를 끌고 있음.

  - 더불어, 매년 다양한 어드벤처 트레일, 레이스 경기가 개최됨에 따라 참가자 수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음. 산길 100㎞를 달리는 경기, 드레곤 보트 경기, 10~30㎞ 마라톤 등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에 참가하기 위해 몇 달 전부터 미리 준비를 하는 것이 일반적. 이에 따라 스포츠 영양보충제의 수요도 자연스럽게 증가함.

  - 2013~2014년, 홍콩 내 피트니스센터 회원 수도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 특히 여성 회원들의 증가세가 두드러짐. 이는 핫요가, 필라테스, 플라잉요가 등 실내 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며 마른 몸매보다는 탄탄하고 건강한 몸이 새로운 미의 기준으로 자리잡기 때문임. 이에 따라 스포츠 영양보충제에 대한 여성들의 수요도 점차 증가세를 보임.

 

 ○ 스포츠 영양보충제 시장 규모 및 현황

  - 2014년 홍콩의 스포츠 영양보충제 시장 규모는 2억6000만 홍콩달러로 전년대비 7% 증가했음.

  - 기록 위주의 레이스 경기 등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경기 중에 섭취 가능한 에너지 젤, 파워 드링크, 운동 전 섭취하는 영양제 등이 큰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주기적으로 운동을 꾸준히 하는 인구 수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 단백질 보충제, 비타민, 철분 등의 영양보충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홍콩 스포츠 영양보충제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단위: 백만 홍콩달러)

자료원: Euromonitors

 

□ 경쟁 동향

 

 ○ 2014년 홍콩 스포츠 영양보충제 시장은 11%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한 Optimum Nutrition(미국)과 더불어 다국적 기업에 의해 점유

  - 해당 기업은 강한 브랜드 충성도와 인터넷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 덕분에 해당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며, 제품 안정성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도 매우 높음.

  - Muscle Tech는 2014년 기준 4.1% 시장점유율을 기록해 2위를 차지함. Cytosport와 GNC가 각각 3.7%, 2.4%로 그 뒤를 이음. 세 기업 모두 높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해 지난 몇 년 동안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유지

 

2014년 스포츠 영양보충제 브랜드 시장점유율 추이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s

 

□ 유통채널

 

 ○ 건강 보조제품 판매점

  - 건강 보조제품 판매점은 단백질 파우더, 게이너(Gainer), 아미노산 등을 구매할 때 전문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고 직접 제품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유통채널임. 건강보조제품 외에도 텀블러, 웨이트 장갑, 벨트 등 다양한 운동 장비들도 판매함.

  - 홍콩 내 주요 건강 보조제품 판매점은 BC Fitness &Wellness와 Nature's Village 등이 있으며 각각 8개. 7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센트럴, 완차이, 침사추이, 카우룽베이, 몽콕 등에서 운영 중. 대부분의 매장은 피트니스 클럽이 위치한 빌딩에서 운영 중이거나 쇼핑몰에 입점해 있음.

  - Mannings, Watsons 등 드러그스토어에서도 GNC 단백질 파우더를 판매하고 비타민, 철분, 오메가3, 칼슘 등도 활발히 유통함.

 

 ○ 온라인 쇼핑몰

  - 헬스 보충제에 대한 정보나 지식이 어느 정도 있는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몰에 나와있는 제품 설명, 성분 표만으로 제품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한 온라인 쇼핑몰을 애용함.

  - 또한, 건강 보조제품이 발달한 미국 웹사이트에서 직구하는 소비자들도 적지 않으며, 홍콩 소비자들이 애용하는 온라인 보충제 웹사이트는 iherb(http://hk.iherb.com), SupplementsHK(http://supplementshk.com) 등이 있음. 미국에서 직구 시에는 ebay를 사용하기도 하며 최근에는 타오바오를 통한 구매도 활발한 것으로 나타남.

 

 ○ 슈퍼마켓 체인점

  - 단백질 쉐이크, 프로틴 바의 경우 Three Sixty. City Super 등의 고급 슈퍼마켓 체인점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음. 건강보조제품 판매점에 비해 판매하는 제품 종류는 훨씬 적지만 가장 인기 있고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제품 위주로 판매하는 것이 특징임. 단백질 파우더보다는 프로틴 바, 에너지 젤, 영양바 등의 판매가 더욱 두드러짐.

 

Three Sixty에서 판매 중인 프로틴바(좌), 머슬밀크(우)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 피트니스 클럽

  - 홍콩 내 Pure Fitness, Californis Fitness 등 주요 피트니스 클럽 내에는 스낵바를 별도로 운영하며 회원들이 운동 전후에 근육 회복을 위한 단백질, 섬유질 섭취를 늘릴 수 있도록 쉐이크, 프로틴 바, 과일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함. 피트니스 클럽 회원들의 접근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제품 판매가 매우 활발함.

 

Pure Fitness 내 스낵바 전경

자료원: Pure Fitness 웹사이트

 

□ 시사점

 

 ○ 헬스 보충제 시장은 해외 브랜드 중심, 신제품으로 틈새 시장 노려야

  - 홍콩 헬스 보충제 시장은 미국, 유럽 브랜드 중심. 특히 피트니스 시장이 발달한 미국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가 매우 높아 진출 시 경쟁이 매우 치열할 것으로 예상됨.

  - 따라서, 단백질 파우더나 건강 보충제보다는 훈제 닭가슴살, 하루 견과류 등 건강 보충제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식품으로 시장 진출을 모색할 수 있음.

  - 특히 포장된 훈제 닭가슴살의 경우, 단백질 쉐이크보다 포만감도 크고 흡수도 잘 돼 보디빌딩을 하는 사람들이 즐겨 먹는 요리이지만 조리 시간이 오래 걸려 쉐이크로 대체하는 사람들이 많음. 따라서, 간편 조리가 가능한 진공 포장된 닭가슴살 요리, 닭가슴살 캔 등은 충분한 시장성이 있는 제품임.

  - 더불어, 최근 건강과 피트니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견과류, 비타민 등의 소비도 두드러짐. 이에 따라 일일 권장량 견과류가 골고루 한 팩에 포장된 제품이나 물에 타 마시는 비타민 등도 높은 인기를 구가할 것으로 예상됨.

 

 ○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 스폰서 십 및 피트니스 클럽과 연계한 마케팅 주효할 듯   

  - 최근에는 Nike가 주관하는 Color run, Standard Chated가 주최하는 마라톤뿐만 아니라 하이킹 레이스, 철인 경기 등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 들이 열리고 있음.

  - 이러한 이벤트에 제품 샘플을 제공하거나 스폰서 십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운동 마니아층에 효과적인 제품 홍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일례로 매주 화요일 셩완 공원에서 무료로 부트캠프 클래스가 있는데, 관심 있는 사람들은 페이스북 그룹 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을 할 수 있음. 무료로 클래스가 진행되지만 끝나고 나서는 특정 회사의 단백질 음료를 10홍콩달러에 구매해야 함.

  - 이러한 마케팅을 통해 운동과 영양보충이 균형 있게 이뤄지게 해 제품에 대한 좋은 인상을 높일 수 있으며, 피트니스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 현지 언론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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