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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섬유 수출이 안 되면 재봉틀을 수출할 수 있다
  • 트렌드
  •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윤예찬
  • 2015-09-15
  • 출처 : KOTRA

 

아르헨티나, 섬유 수출이 안 되면 재봉틀을 수출할 수 있다

- 정부의 강력한 수입통제정책으로 재봉틀 시장은 오히려 호기 -

- 한국 기업의 아르헨티나 섬유산업 진출 키포인트는 눈 낮추기 -

 

 

 

□ 시장 개요

 

 ○ 가정용(수선) 및 공업용(의류제조)으로 활용 가능한 재봉틀은 어떠한 신기술로도 대체가 불가능한 필수 장비로 수십 년간 자리매김

  - 가정집이나 작은 규모의 공장에서 웨딩드레스, 양복, 셔츠, 바지 등 다양한 의류를 제조하고 수선하는 용도로 일반인들에게서 70년 이상 꾸준한 사랑을 받아옴.

 

 ○ 아르헨티나의 재봉틀 시장은 몇 년 동안의 국가 경제상황에 따른 대표적인 수혜품목으로 인정받음.

  - 아르헨티나 정부의 강력한 수입규제를 통한 국내 섬유산업보호정책은 결과적으로 국내 의류 제조산업계의 재봉틀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짐.

  - 그러나 한편으로 해외브랜드와의 경쟁이 없어 의류 가격이 오르고 국내 브랜드의 품질이 하락함에 따라 옷감을 따로 구입한 후 제작소에 맞춤의상을 주문하는 사례도 늘고 있음. 이 역시 재봉틀의 수요를 늘리는 요인

 

 ○ 아르헨티나 재봉틀 시장은 외국기업이 주류를 장악한 가운데 국내 기업이 고군분투 중

  - Godeco(국내 제조사)와 Singer(미국 제조사)는 국내 재봉틀 제조시장에서 50년 이상 된 대표기업

  - 일본 브랜드의 시장점유율도 높은데, 한국에도 잘 알려진 Brother사를 비롯, Toyota, Janome이 대표적

  - 위 다섯 기업(Godeco, Singer, Brother, Toyota, Janome)은 국내시장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음.

  - 현재 대부분의 재봉틀 수입 브랜드의 원산지는 중국, 베트남, 대만, 태국 같은 주요 아시아국가

 

 ○ 주요 브랜드의 재봉틀 원산지

 

업체명

본사

원산지

Singer

미국

아르헨티나·중국·브라질

Brother

일본

중국·대만

Toyota

일본

중국

Janome

일본

태국·대만

Godeco

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

 

□ 시장 주요 제품

 

업체명

Singer

Singer

Toyota

모델명

6180

Florencia 64/69

fsev 21

상품 이미지

가격

약550~600달러

약 350~400달러

약 300~350달러

원산지

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

중국

업체명

Toyota

Brother

Brother

모델명

Quilt 50

LX-3125

BM 3700/3850

상품 이미지

가격

약 500~600달러

약 300~350달러

약 500~600달러

원산지

중국

중국·대만

중국·대만

 

□ 최근 5년간 국별 수입현황

 

                                                                                                               (단위: 달러)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4월)

중국

4.130.867

4.636.563

3.593.154

4.032.340

4.932.388

1.432.508

베트남

40.843

2.036.130

2.631.480

2.590.627

2.280.727

613.086

태국

128.597

68.205

620.654

869.303

852.538

317.672

대만

1.055.459

414.610

867.565

272.588

845.547

900.031

브라질

502.256

288.040

193.600

292.820

290.400

196.840

기타

1.434

1.000.130

800.000

291.357

-

-

총계

5.859.456

8.443.678

8.706.453

8.349.035

9.201.600

3.460.137

자료원: NOSIS

 

 ○ 관세(수입세 등)

  - 메르코수르 외 수입관세: 20%

  - 메르코수르 내 수입관세: 0%

  - 통계세: 0.5%

 

□ 시장 진출전략

 

 ○ 전통적인 유통경로가 점차 체인점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음.

  - 전통적으로 아르헨티나에서는 가정용 재봉틀조차도 섬유기계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유통상에서 판매됨. 공업용 섬유기계가 가정용 기계만큼 많이 판매됐기 때문에 가정용의 주 사용층인 여자들이 집 주변 소매가게에서 기계를 구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았음.

  - 이러한 상황은 가전제품을 판매하는 체인점이 생기기 시작한 1990년대부터 변화해 최근에는 소비자 접근성이 많이 향상. 처음에는 부에노스아이레스 및 아르헨티나의 주요 도시들을 중심으로 체인점 시장이 번화하기 시작해 가전제품 판매 체인점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재봉틀의 판매량도 덩달아 늘어남.

 

 ○ 아르헨티나 섬유시장의 큰손인 한인사회를 주목

  - 부에노스아이레스 최대의 섬유상권인 Avellaneda의 시장점유율 상당부분을 한인이 차지하고 있음. 2만5000~3만 명 정도로 추산되는 한인경제활동의 90% 이상이 섬유시장에 집중

  - 최근 볼리비아, 중국과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제품의 고급화, 차별화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고 있어 기존의 저렴한 중국 제품과는 다른 한국산 고급원사, 기능성 섬유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한국의 섬유기계도 함께 진출할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시사점

 

 ○ 정부의 수입대체정책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수혜품목인 재봉틀의 수요 전망은 계속 밝음.

  - 섬유산업은 아르헨티나의 수입규제정책이 가장 엄격하게 적용되는 분야의 하나로, 이로 인해 비효율이 높아지고는 있으나 재봉틀만 놓고 보았을때 국내 섬유산업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고 있음.

  - 아르헨티나에서 섬유산업은 직물, 의류, 마케팅 등 여러 부문에 있어서 비공식적으로 운행되는 경우가 많아 이를 단시간 내에 정상화시키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임.

 

 ○ 1990년대에 아르헨티나의 대표 수입업체들을 통한 관련 분야의 한국 기업들의 진출이 활발했기에 아르헨티나의 위기를 기회로 삼아 시장진출 가능

  - Sunstar와 SWF같은 기업이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한 사례가 있었음. 이후 다른 아시아(중국·대만·베트남) 국가들이 나타나면서 한국 기업의 경쟁력이 떨어지기 시작함. 합리적이지 못한 가격과 더불어, 융자와 할부를 허용하지 않았던 것이 그 원인으로 지목됨.

  - 그러나 여전히 한국 기업에 대한 인지도가 좋기 때문에 새로운 유통 여건을 잘 받아들여 현지에 진출한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현지 상인들의 의견

  - 한국 기업들이 현지 진출 시 물량조건 등을 완화하는 것도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임.

 

 

자료원: NOSIS 및 KOTRA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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