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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러시아 콘택트렌즈 시장 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5-09-09
  • 출처 : KOTRA

 

2015 러시아 콘택트렌즈 시장 동향

- 고품질과 K-Beauty로 러시아 시장을 공략하라 -

 

 

 

□ 시장현황

 

 ○ 러시아 콘택트렌즈 시장

  - 러시아 인구의 40% 시력교정 필요한 상태, 러시아인 중 1.5% 이상이 콘택트렌즈를 착용

   · 러시아 내에서 안경이나 콘택트렌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보임.

  - 콘택트렌즈의 경우, 현지 생산보다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태

  - 대도시일수록 콘택트렌즈 판매량이 높음.

   · 모스크바의 판매량이 외곽 지방 도시에 비해 약 6배 더 높음.

 

 ○ 편리함을 추구하는 젊은 층 사이에서 수요 증가

  - 주요 소비자 연령층은 18~35세 사이

  - 사용자의 대다수가 미용이나 생활의 편리함을 위해 렌즈 착용

  - 안경만 착용하는 사람보다 콘택트렌즈와 겸해서 사용하는 사람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음.

 

안경 착용자 중 콘택트렌즈 사용률

                        (단위: % )

 

독일

이탈리아

폴란드

러시아

영국

합계

콘택트렌즈 사용자

76.8

77.1

77

76.9

81.8

100

콘택트렌즈 미사용자

24.2

22.9

23

22.1

18.2

100

자료원: optician

 

□ 현지 동향

 

 ○ 유럽과 미국 제품이 시장 선점

  - 미국 Johnson &Johnson의 Acuvue가 시장의 48%를 점유

  - 아일랜드의 Bausch &Lomb 과 미국의 Cooper Vision 이 각각 12%, 18%를 차지

  -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는 낮음.

 

시장 주요 선점 브랜드 및 제품

            (단위: 루블, %)

기업/제품명

제품사진

가격대

시장점유율

제조국

Johnson&Johnson/

Acuvue

800~

48

미국

Bausch&Lomb/

Pure Vision

1,100~

12

아일랜드

Cooper Vision/

Biomedics

1,500~

18

미국

자료원: yandex

 

 ○ 콘택트렌즈 소비 트렌드

  - 실리콘 하이드로겔 렌즈에 대한 수요는 전체의 32%를 차지하며, 이는 다른 나라에 비해서도 높은 수치임.

   · 일본 20%, 덴마크 15%, 중국 1%, 세계 평균 29%

  -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2주~1달 간 착용 가능한 렌즈를 구입하며, 원데이(one-day) 렌즈 사용자는 12%에 불과함.

  - 러시아인들의 콘택트렌즈 구매 시 고려 요인 1위는 '품질'인 것으로 나타남. 반면에 '가격'은 가장 낮은 순위를 보였음. 콘택트렌즈의 경우 눈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저렴한 제품보다는 다소 비싸더라도 안전한 상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임.

  - 품질 다음으로 제품에 대한 접근성을 중요시 여김. 좋은 제품이라도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많은 시간이 소모된다면, 제품을 선택하지 않겠다는 의향을 보임.

   

국가별 콘택트렌즈 선택 기준

자료원: optician

 

 ○ 수출 정책

   - 관세 5%, 부가가치세율(VAT) 18%

   - 러시아 건강부의 허가 인증서 획득 필요

 

 ○ 러시아 전체 콘택트렌즈 수입액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나, 그에 비해 우리나라 수출액은 다소 미미한 성장률을 보임.

 

대러 콘택트렌즈 수출국 순위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가명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1

아일랜드

38.6

45.6

60.1

78.0

2

미국

24.6

25

25.3

28.6

3

카자흐스탄

0.0

0.0

0.0

13.7

4

말레이시아

5.3

9.0

8.2

12.9

5

영국

7.8

8.6

9.4

9.5

6

대한민국

1.8

2.9

2.9

2.8

7

인도네시아

3.2

1.9

2.8

2.3

8

독일

1.5

1.7

1.5

1.6

9

싱가포르

0.8

0.7

0.6

0.6

10

호주

0.3

0.3

0.2

0.3

 

총 수입액

84.5

97.4

112.2

150.8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전망 및 시사점

 

 ○ 러시아 콘택트렌즈 시장의 성장 가능성

  - 러시아 여성들은 한국인 못지않게 미용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음. 시력이 좋지 않은 여성 중 83%가 미용을 목적으로 렌즈를 착용하며, 이 중 14%가 컬러렌즈를 사용한다고 밝힘.

  - 그러나 러시아인의 대부분이 컬러렌즈에 대한 정보가 없는 상태. 도수가 포함된 컬러렌즈는 시장에서 찾아볼 수 있으나, 도수가 포함되지 않은 오직 미용을 목적으로 한 컬러렌즈 상품은 거의 없고 수입량도 많지 않음.

  - 러시아 내 콘택트렌즈 사용자의 비율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수요 증가의 배경에는 콘택트렌즈 품질 향상 및 신제품 개발, 컴퓨터 사용자의 증가 등을 꼽을 수 있으며, 렌즈 제조사의 적극적인 마케팅도 영향을 줌.

 

 ○ 현지 시장 진출 전략

  - 안전성을 갖춘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해 시장 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일 필요가 있음.

  - K-Beauty를 내세워 컬러렌즈 틈새시장을 공략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

  - 소비자들의 68%가 안경점을 통해 렌즈를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최근 온라인을 통한 구입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유통 채널을 통해 made in korea 제품을 알리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google, yandex, World Trade Atlas, optician 등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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