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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크바 최대 자동차 모터쇼(MIMS 2015) 개막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5-09-04
  • 출처 : KOTRA

 

모스크바 최대 자동차 모터쇼(MIMS 2015) 개막

-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서 우뚝 선 한국, 앞으로의 전략은? -

 

 

 

□ 전시회 개요

 

 ○ 2015년 8월 24일부터 3일간 모스크바에서 제 19회 ‘MIMS Automechanika Moscow’가 개최됨. MIMS는 자동차 부품과 장비, 제품 분야에서 최고의 전시회이며,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좋은 평판을 받고 있음.

 

 ○ MIMS는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전시회로, 올해는 39개국, 1338명이 참가했음. 전시회 기간 동안 3만 명 이상의 방문객이 다녀갔음. 주최측은 이 중 41%가 러시아인으로, 77개 지역에서 방문했으며 90%는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라고 밝힘.

 

 ○ 전시회 규모는 5만1219㎡로 대규모를 자랑하며, 한국을 포함한 독일, 이탈리아, 중국, 싱가포르, 대만, 터키, 프랑스가 국가관을 구성해 참가했음.

 

 ○ 전시회 부속 행사로 ‘The Forum Automechanika 2015’이 진행됨. 이 포럼은 자동차 제조업체 간 B2B, 도매업자와의 상담, 자동차 산업 트렌드에 대한 세미나 등으로 구성됨.

 

□ 전시회 심층 분석

 

 ○ 전시회에서 가장 방문객 수가 많았던 부스의 품목은 승용차였고, 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상용차의 경우 큰 인기를 끌지 못했음. 상당 수의 방문자가 승용차 제조·유통업체 발굴 목적으로 전시회를 방문함.

 

자료원: www.mims.ru

 

 ○ 절반이 넘는 68%의 방문자들이 승용차 중에서도 승용차용 예비 부품에 대한 관심을 보였으며, 자동차 액세서리와 트럭용 예비 부품이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함. 페인트와 세차장비에 대한 관심이 낮았고, 가장 낮은 수요를 기록한 품목은 유통임.

 

    자료원: www.mims.ru

 

□ 바이어 및 참가업체 인터뷰

 

 ○ SOLITE

  - 소재지: 러시아

  - 품목: 축전지

  - 참가 목적: 시장 점유율 및 판매량 증대, 잠재고객 확보, 신규 파트너 발굴

  - 회사 규모: 중소기업(본사는 크바로브스크, 지점은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음)

  - 주요 교역국: 대한민국

  - 한국과의 교역 현황: 2000년부터 현대 성우 자동차의 러시아 공식 대표 파트너사

  - 한국과의 교역 전망: 한국 축전지 제조업체와 장기 협력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최근 신제품 개발을 계획하고 있음.

  - 홈페이지: www.solite.ru

 

 ○ CARVILLE

  - 소재지: 러시아

  - 품목: 라디에이터, 차량 악세서리, 브레이크디스크, 브레이크드럼, 자동차 발전기

  - 참가 목적: 신제품 홍보 및 시연, 새로운 파트너 물색

  - 회사 규모: 대기업(본사는 상트페테르부르크)

  - 주요 교역국: 이탈리아, 중국, 한국, 독일, 대만, 터키

  - 한국과의 교역 현황: 2006년부터 현재까지 협업하고 있으며, 한국 기업과의 장기 협력 방안에 대해지속적으로 모색 중임. 현재 대우, 현대 기아차 OEM 생산 중

  - 한국과의 교역 전망: 한국과의 협력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나, 환율 문제로 인해 단기적으로 가격면에서 살펴보면 리스크가 있어 검토가 필요하다고 봄.

  - 홈페이지: www.carville.ru

 

 ○ RUSPOLCAR

  - 소재지: 폴란드

  - 품목: 자동차 부품

  - 참가 목적: 러시아 시장 내 인지도 향상

  - 회사 규모: 대기업(본사는 바르샤바)

  - 주요 교역국: 독일, 영국, 이탈리아, 중국, 한국, 대만

  - 한국과의 교역 현황: 한국 업체의 부품을 조달받고는 있으나, 다른 국가에 비하면 규모가 크지 않음.

  - 한국과의 교역 전망: 유럽시장에서의 영향력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과의 협력 규모는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

  - 홈페이지: www.ruspolcar.com

 

 ○ MOBIS PARTS CIS

  - 소재지: 러시아

  - 품목: 자동차 부품 및 차량 액세서리

  - 전시회 참가 목적: 파트너 물색 및 고객 확보

  - 회사 규모: 대기업(본사는 모스크바)

  - 주요 교역국: 한국, 대만, 중국, 독일, 프랑스

  - 한국과의 교역 현황: 1999년부터 한국 자동차 부품의 유통업체로 활동

  - 한국과의 교역 전망: 앞으로도 한국 업체와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임.

  - 홈페이지: www.besfits.ru

 

□ 시사점

 

 ○ 전시 참가 업체들은 전시회를 통해 신규 파트너 발굴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단순히 거래선을 발굴하고 계약을 체결하는 직접적인 성과 외에도, 충성 고객 확보, 새로운 트렌드 및 정보 습득 등과 같이 간접적인 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는 의견임.

 

자료원: www.mims.ru

 

 ○ 한국관의 부스 수가 많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방문객들이 한국관을 방문함. 한국 제품에 대해 많은 바이어들이 관심을 표했음. 특히, 대부분의 러시아 기업들은 한국 업체와의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협력을 희망한 반면, 유럽 바이어들 사이에서는 상대적으로 한국 제품이 큰 인기를 끌지 못함. 전시회 참가 결과, 한국이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서 주요 국가로 자리매김했음을 알 수 있었고,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새로운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해를 거듭할수록 러시아 업체들이 한국 기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러시아 바이어가 말하는 한국의 경쟁력은 첫째, 가격 대비 품질이 좋다는 점임. 둘째는 저렴한 운송비임. 하지만 자동차 시장은 워낙 경쟁이 치열한 곳이고, 대만이나 중국이 저가로 가격경쟁력을 내세워 입지를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책이 요구됨.

 

 ○ 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중·단기적으로는 생산라인 증대, 현지 인지도 제고를 위한 광고 및 홍보 활성화가 필요하고, 장기적으로는 해외 특화 브랜드 개발 및 유럽 시장 내 해외지사 설립 등을 통한 새로운 해외시장 개척도 필요

 

 

자료원: mims, yandex 및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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