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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스위스 온라인 시장에 도전하려면?
  • 트렌드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주용선
  • 2015-08-20
  • 출처 : KOTRA

 

성장하는 스위스 온라인 시장에 도전하려면?

- 보수적인 스위스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 증가 -

- 스위스 온라인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요구돼 -

 

 

 

□ 유럽인의 보수적인 소비행태와 대형 유통망 온라인 시장 현황

 

 ○ 보수적인 유럽인들은 여전히 매장 구매를 선호하지만, 카탈로그 주문을 포함한 ebay, amazon 등 온라인 구매도 증가추세에 있음.

 

유럽인들의 소비방법

자료원: swiss e-commerce 보고서

 

 ○ 한편, 스위스 일반 소비 유통채널은 크게 식품을 포함한 슈퍼마켓, 백화점, 의복, 신발 스포츠 전문매장, 가구·인테리어, 전자·가전기기·통신 등으로 구분되며, 주요 대형 유통망 기업명은 아래와 같음.

 

스위스의 주요 소비유통 채널

자료원: Migros와 Coop 유통망 보고서

 

  - 스위스인들 역시 여전히 매장 구매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위 기업들은 온라인 유통채널을 모두 활발히 운용하고 있으며, 매출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음.

  - 한국 기업들은 위의 유통망의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매장 진출을 동시에 또는 각각 준비해볼 수 있음.

 

□ 스위스 온라인 시장 지난 5년 사이 10% 이상 증가

 

 ○ 최근 온라인 시장 구매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전체 소비에서 온라인시장 구매가 차지하던 비중이 2009년 13%에서 2014년 24%로 상승했으며, 총 매출 역시 52억 유로에 달함.

 

스위스 온라인시장 성장세

자료원: 스위스 일간지 NZZ

 

 ○ 이러한 온라인쇼핑 기업은 스위스 전체 약 250개 기업이 있으며, 이 중 약 100개 기업이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음.

  - 온라인쇼핑 기업을 스위스 지역별로 보면 약 40%가 스위스 북부 Zurich, Thurgau 지역에, 16%가 스위스 중부(Bern) 및 남부(Tessin) 지방에 분포해 있으며, 나머지 기업들은 대부분 인근 국가에 위치한 해외기업임.

 

 ○ 한편, 스위스 내 온라인 쇼핑기업들도 대부분 디지털 물류시스템을 보유하고 있고 시장의 증가에 따라 품목군 확대 및 마케팅 홍보를 시행하고 있음.

 

□ 온라인 쇼핑 사이트 매출규모

 

 ○ 스위스 내 매출별 상위에 랭크된 온라인 쇼핑 채널을 보면, ***.ch 운용 스위스 사이트 외에 amazon과 apple 독일 사이트도 포함돼 있음.

  - 전자제품 전문 온라인 쇼핑 채널인 digitec사가 매출 1위로, 2위 독일 amazon 채널의 약 2배의 매출을 기록함.

 

B2C 온라인쇼핑 사이트 10위

순위

온라인 쇼핑 채널

2013년 매출(유로)

1

Digitec

510

2

Amazon.de

270

3

Nespresso.com

265

4

Zalando.ch

165

5

LeShop.ch

155

6

Brack.ch

125

7

arp.com

105

8

coop@home.ch

95

9

Microspot.ch

83

10

Nettoshop.ch

70

자료원: swiss e-commerce 보고서

 

□ 한국 스포츠용품의 온라인시장 진출 추진 현황

 

 ○ 현재 KOTRA 스위스 취리히 무역관은 먼저 한국 스포츠용품 진출을 계획하고, 이를 위해 스위스 스포츠 대형 유통망 Ochsner Sport,  SportXX, Athleticum 등과 접촉하고 있음.

  - 위의 유통망은 전국에 분포한 매장뿐만 아니라 온라인 마켓을 통해서도 매출을 꾸준히 증가시키고 있음.

  - 한국산 스포츠용품은 현재 스위스로 직거래되는 경우가 많지 않으며 대형 유통망의 홍콩 아시아 구매처를 통해 우회수입 또는 인근국(독일, 프랑스 등)의 에이전트를 통해 스위스로 수입됨.

 

 ○ 한편, 다양한 스포츠용품 중에서 스위스 대형 유통망이 가장 관심을 보이는 LED 장착 스케이트보드로 매장뿐만 온라인시장 진출을 추진함.

 

 ○ 또한 스위스 바이어들은 한국산 스포츠웨어에도 관심을 보임. 하지만 의복의 스위스 수출은 매우 까다롭고 복잡하기 때문에 장기계획을 세워 추진 중

 

□ 시사점 및 유의사항

 

 ○ 스위스 온라인 쇼핑의 성장에 따라 한국산 스포츠용품 등 다양한 한국 상품의 진출이 기대됨.

  - 스포츠용품 외에도 휴대용 전자제품, 전자기기 주변소품, 실내장식품 등의 한국제품 수출이 긍정적으로 전망됨.

 

 ○ 스위스뿐만 아니라 유럽 전체적으로 온라인 시장이 점차 성장하므로, 스위스 온라인 시장 진출에 성공한 한국 상품들은 장기적으로 유럽 전체 온라인 시장 및 전문매장 진출이 가능할 것임.

 

 ○ 하지만 스위스 온라인 시장은 오프라인 시장과 마찬가지로 매우 까다로워 철저한 준비와 인내심이 요구되며 특히 기업들은 다음 사항들을 유의할 필요가 있음.

  - 온라인 상품 특성상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 및 사양 사전 준비

  - 사전에 수출을 위한 필요 인증 확인

  - 최소 3개국 매뉴얼(프랑스어, 독일어, 영어 등)

   · 경우에 따라 이탈리아어권의 경우 이탈리아어를 필요로 할 수도 있음.

  - 온라인 광고를 위해 시각적 디자인이 뛰어난 제품 홍보자료 준비

  - 또한 인지도 낮은 브랜드는 시장 진입이 어려우므로 OEM을 통한 진출을 모색할 수 있음.

  - 관심 벤더 또는 파트너사가 충분한 물류창고를 보유하는지에 대한 정보 확인 요망

 

 

자료원: 스위스 주요 시장 보고서, 일간지 및 KOTRA 취리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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