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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경제 불황 속 애완동물 사료시장 급성장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김주영
  • 2015-07-30
  • 출처 : KOTRA

 

칠레, 경제 불황 속 애완동물 사료시장 급성장

- 도시화 트렌드에 맞는 작은 애완동물 선호 현상 -

 - 애완동물 인간화 트렌드로 애완동물 사료도 웰빙 트렌드 -

 

 

 

□ 칠레 애완동물 사료 및 애완용품 시장 급속도로 성장 중

 

 ○ 2010년 약 3억3394만 달러였던 연간 애완동물용 사료 판매량이 2014년에 약 4억5681만 달러로 성장하면서 연평균 약 9.19% 성장

 

연도별 애완동물 사료 판매량

                        (단위: 천 달러)

 

2010

2011

2012

2013

2014

개와 고양이용 사료

341,966

369,230

390.720

427,209

467,189

이 외의 동물용 사료

1,067

1,245

1,467

1,742

2,055

전체 사료

343,034

370,476

392,188

428,951

469,245

자료원: Euromonitor

 

 ○ 칠레의 경우 40.8%의 가구에서 애완견을 키우고 있으며 15.1%의 가구에서 고양이를 보유하는 등 가구당 애완동물 보유 비율이 높은 편

 

 ○ 칠레에서 애완동물을 가족으로 인식하는 현상이 확산되면서, 애완동물의 기호 및 건강 등에 초점을 맞춘 사료 및 간식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음.

 

 ○ 국내에선 2014년에 처음으로 48만7000달러(HS Code 2309.10 기준) 가량의 고양이 및 개 사료 수출을 시작함.

 

□ 칠레 급격한 도시화에 따른 작은 애완동물 선호 현상 증가

 

 ○ 최근 도시화로 인해 아파트식의 주거공간의 증가, 근무시간 연장 등으로 인해 선호하는 애완동물이 변화하고 있음. 이로 인해 작은 아파트 등의 공간에 쉽게 적응하고 사람의 손길이 덜 필요하는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의 수가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함.

 

 ○ 강아지 중에서는 기존 칠레에서 집 경비용 등으로 많이 길렀던 저먼셰퍼드 등의 중형견 등의 비중이 줄고 푸들, 프렌치불독 등의 비중이 늘어남.

 

연도별 칠레 애완동물 수

                        (단위: 천 마리)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3,378.8

3,462.4

3,541.5

3,623.9

3,714.5

3,806.4

고양이

1,678.0

1,855.0

2,035.0

2,224.0

2,415.3

2,613.3

이 외의 포유류

66.7

70.0

73.5

77.3

81.4

85.8

783.0

803.4

822.9

841.0

857.8

874.0

물고기

341.8

357.9

372.9

387.4

401.0

410.3

파충류

83.0

85.7

88.1

90.2

92.0

93.7

자료원: Euromonitor

 

 ○ 2014년에 고양이 사료 판매량은 전년대비 12% 증가했고 강아지 사료 판매량은 8.71% 증가함.

 

□ 애완동물 인간화 현상에 따른 트렌드 변화

 

 ○ 애완동물을 기르는 가구에서 애완동물을 하나의 가구 구성원으로 대하는 트렌드가 생겨나면서 사료 시장의 트렌드에 영향을 미침.

 

 ○ 애완동물 사료는 습도가 30% 이하 함유된 건사료와 30% 이상 함유된 습식 사료 및 첨가제 및 영양제로 구분 가능함. 애완동물들의 기호에 따라 습식 사료의 증가율이 건사료 증가율보다 빠름. 또한 애완동물의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영양제 및 첨가제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

 

연도별 애완견 사료시장 판매량

                        (단위: 천 달러)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예상치)

영양제 및 첨가제

3,313

4,865

6,520

9,786

12,338

15,280

건사료

268,315

291,401

307,280

330,512

357,363

384,473

습식사료

8,251

9,547

11,258

12,399

13,736

15,164

전체 사료

279,880

305,813

325,058

352,696

383,437

414,917

자료원: Euromonitor

 

연도별 고양이 사료시장 판매량

                        (단위: 천 달러)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예상치)

영양제 및 첨가제

-

90

92

98

153

179

건사료

52,168

51,624

53,120

61,040

68,390

76,433

습식사료

9,919

11,704

12,449

13,376

15,210

17,122

전체 사료

62,087

63,418

65,662

74,514

83,753

93,734

자료원: Euromonitor

 

 ○ 가격별로 구분하면 프리미엄 사료 시장이 개 사료의 경우 5년간 321%, 고양이 사료의 경우 191%의 성장을 보이며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음. 하지만 현재까지 전체 개 사료 시장의 11.92%, 고양이 사료 시장의 6.79%을 차지하며 시장점유율이 높지 않음.

 

프리미엄 개 사료 연간 판매량

                        (단위: 천 달러)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예상치)

프리미엄 건사료

10,718

23,218

30,301

36,902

43,818

50,523

프리미엄 습식사료

136

779

1,220

1,538

1,888

2,277

전체 프리미엄 사료

10,854

23,997

31,522

38,440

45,706

52,800

자료원: Euromonitor

 

프리미엄 고양이 사료 연간 판매량

                        (단위: 천 달러)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예상치)

프리미엄 건사료

1,905

1,904

2,407

4,149

5,253

6,489

프리미엄 습식사료

49

52

274

318

434

578

전체 프리미엄 사료

1,954

1,957

2,680

4,467

5,687

7,067

자료원: Euromonitor

 

□ 애견 사료 브랜드 경쟁 상황

 

 ○ 다수의 브랜드들이 애완동물의 가족화 인식 트렌드에 맞춰 맛과 영양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음.

 

 ○ Nutripro SA사에서 기존의 건사료에 첨가제를 더해 프리미엄 습식 사료와 같은 맛을 내는 사료를 개발, Master cats, Master dogs 등의 브랜드로 출시

 

 ○ 기존에는 캔 등의 통조림으로 가장 많이 출시되던 습식 사료들이 일회용 파우치, 플라스틱 가방 등의 포장 형태로 출시되며, 사료등급의 다양화, 포장 방법 기술개발 등을 위한 투자도 확대

  

 ○ 브랜드별로는 칠레 회사인 Nutripro SA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브랜드인 Mars Southern Cone, Nestlé, Champion 등이 뒤를 잇고 있음.

 

연도별 기업별 사료시장 점유율

                        (단위: %)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Nutripro SA

31.5

28.8

29.8

29.3

28.9

Nestlé Chile SA

12.8

14.2

16.4

18.8

20.6

Mars Southern Cone Alimentos Ltda

22.6

23.3

22.0

21.3

20.6

Champion SA

21.5

18.2

17.0

15.0

13.6

Royal Canin Chile Ltda

1.3

2.9

3.7

4.3

4.7

Empresas Iansa SA

3.2

2.9

2.9

2.7

2.5

Procter &   Gamble Ltda

0.9

1.7

2.0

2.1

2.2

Gabrica Chile Ltda

0.4

0.6

1.0

1.2

1.4

South Point SA

0.3

0.4

0.5

0.6

0.7

Tresko Ltda

0.9

0.7

0.7

0.6

0.6

Sociedad Importadora y Exportadora Caupolicán

0.1

0.1

0.1

0.1

0.2

기타

4.5

6.2

3.9

4

4

Total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 국내에선 이전까지 대칠레 고양이 및 개사료 수출이 이루어지지 않다가 2014년에 애견 사료용 첨가제 수출을 시작함.

 

 □ 애완동물 사료 유통경로

 

 ○ 중저가형 애완동물 사료는 주로 소형 식료품점, 대형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등에서 유통되고 고가형 프리미엄 애완견 사료는 애견샵, 동물병원 등의 비식료품점에서 유통되는 구조

 

  애완동물 전문 식료품점이 전체 애완동물 사료 판매량의 46.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슈퍼마켓 및 하이퍼마켓에서 34.1%, 동물병원에서 6.6%, 애견샵에서 6.5%의 판매량을 차지

 

 ○ 최근 Jumbo등의 대형 슈퍼마켓에서 프리미엄 사료 등의 판매를 진행하며 사료 판매 범위를 넓히고 있음.

 

□ 시사점

 

 ○ 애완견보다는 애완용 고양이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애완견 중에서는 작은 품종의 수가 증가하는 추세로, 앞으로 고양이 및 작은 애완견용 사료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사료 종류별로는 습식사료, 영양제 및 첨가제 시장이 성장 중이며, 가격대별로는 프리미엄 사료시장이 급성장 중이므로 국내 기업의 시장 진출 시 고급화 전략 필요성 증대

 

 ○ 사료시장에는 대형 칠레산 사료 브랜드와 글로벌 브랜드 등이 경쟁 중으로 국내기업의 시장 진출은 초기단계에 있음.

 

 ○ 기존 동물병원, 애견샵 등의 비식료품점에서 취급하던 프리미엄 사료들이 슈퍼마켓 등의 식료품점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대형 유통사를 통한 진출 전략도 고려할 필요

 

 

자료원: Euromonitor 및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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