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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의 떠오르는 스마트폰 시장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정상현
  • 2015-07-29
  • 출처 : KOTRA

     

베트남의 떠오르는 스마트폰 시장

- 저가 스마트폰, 대형 스크린 스마트폰 등 최근 선호되는 제품 특성 파악 필요 -

     

     

     

□ 베트남 스마트폰 시장의 현황

     

 ○ 베트남 가전제품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는 통신기기 분야로 최근 가전제품 시장의 41.59%를 점유. 통신기기 중에서는 특히 스마트폰 사용이 크게 확대되는 추세임.

     

 ○ 시장조사 전문기관 GFK의 최근 보고에 따르면 베트남은 2014년 1분기에 태국, 인도네시아와 함께 가장 높은 스마트폰 성장률을 가진 국가들에 속함. 최근 베트남 통신사 가입 인구 중 30~40%가 스마트폰 사용자이며 2014년 1분기 베트남 스마트폰 시장의 시장규모는 작년 동기보다 25% 증가한 42억 달러에 달함.

     

 ○ 2015년 1분기 기준, 베트남 휴대전화 시장에서 700만 대의 휴대전화가 판매됐으며, 이 중 44%(약 302만 대)가 스마트폰으로 나타남.

  - 2015년 1분기 기준, 전체 스마트폰 판매 영업이익은 약 6억3000만 달러임.

  - IDC 보고서에 의하면 2015년 전체 스마트폰 총 판매이익은 24억 달러로 추정, 약 1500만 대 판매가 예상됨.

     

베트남 시장 피처폰·스마트폰 점유율 추이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베트남 스마트폰의 수요 급증 요인

     

 ○ 다양한 기능 선호

  -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은 소비자들이 이동 전화를 구입할 때 스마트폰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로 작용. 스마트폰은 일반폰(피처폰; feature phone)보다 가격이 훨씬 높지만, 뉴스 구독을 할 수 있으며 웹서핑, 게임, 이메일 전송 등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기에 점차 더 많은 소비자가 택함.

     

 ○ 가격, 디자인 차별화로 선택의 폭이 넓어

  - 스마트폰은 고객들이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가격대와 디자인 차별화를 점차 확대하는 중. 삼성, 애플, LG 등의 주요 대기업 이외에도 중국, 대만 등에서 저가 브랜드인 OPPO, Huawei, Haier, Qmobile 등의 브랜드에서 많은 스마트폰 제품을 출시. 이러한 저가 브랜드 스마트폰의 성장이 특히 돋보이는데, 150만 동~350만 동(75달러~175달러)에 해당하는 저가 스마트폰이 시장의 6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는 중임.

     

 ○ 3G 네트워크망의 확장

  - 현재 베트남에서 3G 네트워크망은 빠르게 확대되는 중. 비록 2009년 9월 베트남으로 다소 늦게 도입됐음에도 불구하고 도심 외 지역까지 서비스 지원 범위가 확장됐으며 베트남 소비자들의 인식에도 이미 친숙하게 자리한 상태. 이는 베트남 통신사 Vinaphone, Mobilephone, Viettel 등이 정보통신부와 함께 지속적인 노력을 한 덕분임. 서비스 가격 또한 꾸준히 낮아져서 3G 요금제 한 달 평균 비용은 5만 동(약 2.5달러) 정도로 대부분의 소비자에게 부담되지 않는 적절한 정도

  -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페이스북, zing me 등의 소셜 네트워크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 3G 서비스를 이용하며, WhatsApp, Viber, Zalo 등의 채팅 애플리케이션 또한 애용. 베트남 소비자들은 3G를 이용해 메시지를 보내고 통화하는 Whatsapp, Viber, Zalo 등의 사용이 전화요금을 훨씬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인식함.

     

□ 선두업체

     

 ○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Samsung Vina Electrics Co., Lts가 선두업체로 자리하며, 2012년 전체 시장의 34%를 점유. Samsung Vina Electrics는 베트남에서의 성공적인 마케팅 활동과 브랜딩 사업을 했으며 제품별로 타깃 소비자 계층 또한 달리해 다양한 제품을 선보임. 예를 들면 고소득 계층을 주 타깃으로 해 갤럭시 S4, 갤럭시 Note2를 출시했고 중소득층 대상으로 갤럭시 Ace, 갤럭시 Young 등을 출시함.

     

 ○ 삼성이 제품 스타일, 디자인, 프로모션 다양화 등에 집중했다면 애플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 덕분에 매출이 좋음. 애플의 최근 보고에 따르면, 미국의 회계연도에 따라 2013년 4월~2013년 9월에 비해 2013년 10월~2014년 3월의 제품 매출이 3배 가량 증가했으며 특히 아이폰 매출은 두 배가 증가함. 따라서 베트남은 애플이 눈여겨보고 있는 가장 가능성 높은 시장 중 하나라고 발표

     

 ○ 최근 국내 휴대폰 생산업자들도 스마트폰 생산에 주력하는데, 경쟁력 있는 가격을 가장 우선시해 개발. FPT사는 200만 동(약 100달러)의 FPT F13이라는 신제품 출시

     

 ○ 2015년 1분기 기준 애플사가 판매 수익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했으나, 판매대수로는 삼성과 MS사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

  - OPPO사가 급격히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스마트폰 시장 동향

     

 ○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한 모델의 확대

  - 안드로이드와 iOS는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을 다량 보유하고 있는 가장 보편적인 두 운영체제. 그 외에도 노키아 Lumina 폰의 인기 덕분에 윈도우 운영체제 또한 베트남 소비자들에게는 친숙함.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는 삼성, LG, HTC, Sony Ericsson 등의 스마트폰에 모두 사용되는 운영체제로서 저가의 핸드폰에도 이용 가능한 것에 비해 iOS는 고소득 소비자 계층이 주로 사용하는 iPhone에만 탑재된 운영체제. 따라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선호하는 고객층이 더 넓은 것으로 분석됨.

  - 또한 삼성, LG, 국내 브랜드 Q-mobile 등의 스마트폰 사용 확대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음. 안드로이드 탑재 스마트폰은 다수의 국제 유명 브랜드 제품 매출 확대와 함께 베트남에서 계속해 스마트폰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할 것으로 예상됨.

 

2009년 2014년 판매된 스마트폰의 운영체제별 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베트남의 2014년 4월 기준, 상위 10개 스마트폰

  - 베트남의 뉴스 포털사이트 zing.vn은 스마트폰 분야 전문가를 섭외해 2014년 4월까지를 기준으로 한 상위 10개 스마트폰 순위를 매김. 가격, 디자인, 액정 화면, 카메라, 배터리, 소프트웨어, 그 외 특징 등 모든 면을 종합해 평가했고, 그 결과 Nokia의 Lumina 1520이 1위를 차지함.

  - Lumina 1520의 가격이 1590만 동(약 760달러)에서 1290만 동(약 615달러)으로 약 20% 가까이 하락했고 노키아 브랜드가 카메라 및 액정 화면 제조에 우수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채택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임. Lumina 1520에 이어 2위는 iPhone5s, 3위는 LG의 G2. 삼성의 경우 10개 리스트 중 6위로 Galaxy S5, 8위로 Galaxy Note3, 두 개 제품이 채택됨.

     

베트남 시장 내 가장 대중적인 스마트폰 10종

자료원: 베트남 포털 zing.vn

     

 ○ 전문직에 종사하는 청장년층 인구가 스마트폰의 주요 고객인데, 그들은 수입이 높고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고자 하기도 하며, 고급의 최신 제품 사용을 선호하기 때문임.

     

 ○ 유통경로의 경우,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전자상가 혹은 가전제품 가게 등의 오프라인 판매를 통해 이루어짐. 하지만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판매 또한 점차 증가 추세

     

□ 시사점

     

 ○ 최근 베트남 내 휴대전화 시장에서는 100달러 이하의 저가 핸드폰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실제로 2014년 1분기에 저가 핸드폰 매출이 전체 휴대전화 매출의 30%를 차지함. 뿐만 아니라 5.6인치 이상의 대형 화면을 갖는 핸드폰의 인기 또한 높아지고 있는 추세. 휴대전화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기에 틈새시장을 공략할 기회는 얼마든지 남아있으며 아직까지 베트남에는 피쳐폰 사용자가 많다는 것 또한 시장 진입 가능성이 높은 요인으로 분석됨.

     

 ○ 베트남에서의 스마트폰 사용 확대와 함께 전 세계 많은 첨단기술 분야 회사들이 베트남 시장에 주목하고 있음. 스마트폰 이용 확대는 단지 스마트폰 제조, 판매회사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개발사, 모바일 게임 기획사 등에게도 기회요소이기 때문. 더 나아가 소셜 네트워크 혹은 크로스 플랫폼 소프트웨어 업체 및 in-app 광고 업체들 또한 앞으로의 전망이 굉장히 밝을 것이라고 판단

 

     

자료원: 베트남 재정기획부, Vietnam News, 온라인 노동 신문,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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