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모로코 라마단 소비행태
  • 트렌드
  • 모로코
  • 카사블랑카무역관 이대영
  • 2015-07-28
  • 출처 : KOTRA
Keyword #라마단

 

모로코 라마단 소비행태

- 식료품 소비율 평균 18% 상승, 같은 기간 내 70%의 소비율은 라마단 시작 후 10일 내 이루어져 -

- 라마단 기간 중 첫 식사인 f'tour를 먹는 시간 동안 수많은 제품 광고가 TV에 집중됨 -

     

 

     

☐ 라마단 정의

     

 ○ 라마단은 이슬람력의 아홉째 달, 즉 9월을 말함.

  - 무슬림의 5가지 의무 중 하나인 금식을 행하는 기간으로, 해가 떠 있는 동안 물을 포함한 어떤 것도 먹지 않고 해가 진 후에도 살기 위한 최소한의 음식만 섭취하며, 흡연이나 성관계 등도 절제하고 금욕적인 생활을 하는 기간

     

 ○ 라마단의 본래 취지는 종교적인 것과 사회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음.

  - 종교적: 자기 수행을 통해 신앙심을 고취하고 좀 더 신에게 다가가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는 의미

  - 사회적: 기아체험을 통해 가난한 사람들의 처지를 이해하고 기간 동안 식량을 모아  어려운 이웃에 나눠주자는 의미이며 라마단이 끝나는 첫 3일간은 주위에 음식을 나눠주는 축제의 기간이 됨.

 

☐ 라마단 기간 소비 동향

 

 ○ 모로코 고등연구위원회 HCP(le Haut Commissariat au Plan)에 따르면 1년 중 라마단 기간 내 식료품 소비율은 평균 18% 상승하며 이 기간 내 70%의 소비율은 라마단 시작 후 10일 내에 이루어짐.

 

 ○ 라마단 기간 중 모로코인들의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대형마트와 상점들은 각종 할인 및 프로모션 행사를 새벽까지 연장하는 경우가 많음.

 

 ○ 같은 기간 중 카사블랑카에서는 라마단 박람회를 개최함. 카사블랑카의 라마단 박람회인 Foire Commerciale du Ramadan 2015는 6월 22일부터 7월 18일까지 개최됐음. 이 박람회는 모로코 벌꿀 생산 및 판매 업체 타진 및 모로코 전통 수프 그릇, 아로간 오일, 라마단 전통복, 각종 가구 할인 판매, 다양한 주방기기 판매가 주를 이룸,

     

 ○ 라마단 기간 품목별 소비 증가율

 

제품

라마단 기간 소비 증가율

우유 및 유제품

62.20%

음료

53.80%

고기류

22.90%

밀가루 음식

150%

     

 ○ 모로코 대형 유통업체로는 Marjane, Acima, Carrefoure Market, Label Vie, Atakadaou, BIM, Aswak Assalam 이 있으며, 라마단 기간 중 모로코 한 가구당 대형 유통업체 소비율은 30% 증가함.

     

 ○ 라마단 기간 중 제품 가격 인상률

 

제품

라마단 기간 가격 인상율

식료품

2.70%

비 식료품

0.20%

채소류

7.80%

과일류

7.60%

우유, 유제품 및 달걀

3.70%

건과일류

3.40%

 

제품

정상 가격

라마단 기간 가격

참깨

30디르함

60디르함

대추야자 열매

20디르함

30디르함

계란

0.90디르함

1디르함

정어리

13디르함

20디르함

대구

60디르함

90디르함

가자미

60디르함

90디르함

도미

70디르함

100디르함

새우

60디르함

100디르함

달고기류

80디르함

100디르함

 

 ○ 일반적으로 라마단 기간 중 밀가루, 설탕, 기름 및 우유는 가격 인상이 되지 않으나, 과일, 채소, 고기류는 큰 인상폭을 보임. 특히 향신료, 감자전분, 대추야자 열매, 버터는 평소 가격 대비 최대 3배의 인상폭을 보임.

 

 ○ 벌꿀, 향신료, 아몬드는 평소 20디르함/㎏에 판매되던 제품 가격이 라마단 기간 30디르함/㎏으로 인상됨.

 

☐ 품목별 소비 행태 및 마케팅

 

 ○ 토마토

  - 라마단 기간 동안 연간 토마토 소비량 중 70%가 소비됨.

  - 토마토 생산업체들은 보통 3월경 라마단 기간의 높은 수요에 맞추어 생산을 늘리고 재고를 준비함.

  - 과거 6~7개에 불과하던 토마토 생산업체는 현재 10개 내외로 늘어났으며, 2000년도에 들어서는 높아지는 수요에 따라 이집트, 이탈리아와 중국에서 토마토를 수입하고 있음.

  - 토마토 한 캔 140g의 경우 1997년도 3디르함 대비 현재 4디르함으로 상승해 토마토 캔 제조업체들의 가격경쟁력은 떨어지고 품질과 마케팅이 중요해짐.

 

 ○ 대추야자 열매

  - 모로코의 대추야자 열매는 라마단 특수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음.

  - 모로코 대추야자 열매의 수확시기는 10~11월이며, 냉장시설 부족으로 알제리와  튀니지에서 수입함.

     

 ○ 벌꿀

  - 라마단 기간 중 소비가 늘어나는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로 효용별로 다른 종류의 꿀이 판매되고 있음.

  - Foire Commerciale du Ramadan 2015 박람회에 참가 중인 모로코 벌꿀 제조업체인 ASSLAL ALASSAL은 인체의 효능에 따른 각기 다른 12종류의 벌꿀을 판매 중임. 그 중 암, 다이어트, 천식, 피부에 효능이 있는 Miel Aldgmos 제품의 수요가 가장 높음.

  - CNCE(Conseil National du Commerce Extérieur, 대외무역 행정부)에 따르면, 2013년 모로코는 5300톤의 꿀을 생산하며 2012년 대비 51%의 성장률을 나타냄.

  - 모로코 전통 과자인 chabakia, briouates, makrout를 제조하는 과정에 꿀은 필수재료로 쓰임.

 

 ○ 주스 음료

  - 쥬스 음료는 라마단 기간 중 높은 소비를 보이는 제품 중 하나로 이 기간에 주스 생산업체의 60%에 해당하는 재고품이 평균 30%의 할인금액으로 판매가 됨.

  - Citruma(Marrakech 브랜드 소유), El Alj(Al Boustane 브랜드 소유), Agro Juice Processing(Valencia 브랜드 소유), Coca Cola의 4개 음료업체가 라마단 기간에 가격 할인경쟁을 하고 있음.

  

 ○ 버터

  - 라마단 기간 모로코 버터가 들어가는 모로코 제과의 수요가 상승함.

  - 이 기간 모로코 전체 수요는 1만~1만2000톤 정도이며, 모로코 현지에서 8000톤까지 생산 가능하고 추가적인 수요는 수입으로 대체하는 실정임.

  - 모로코는 물 부족국가로서 목축업을 하기가 쉽지가 않기 때문에 버터 제조에 소요되는 비용보다 수입비용이 더 적음.

     

 ○ 우유

  - 라마단 기간 일일 우유 소비량은 3500만ℓ이며, 이 기간에 우유 생산업체들은 각종 프로모션을 통해 판매량을 늘림.

  - 이 기간 우유 소비는 라마단을 제외한 달의 소비량 대비 60%나 증가하고, 특히 멸균처리 우유는 50%나 매출액이 증가함.

 

☐ 라마단 마케팅 및 광고

 

 ○ f'tour(라마단 기간 중 일몰 후 첫 식사이며 아침식사에 해당됨)를 먹는 시간이 모로코인의 TV 시청이 가장 많은 시간대이며 이 시간 동안 수많은 제품 광고가 집중됨.

     

 ○ 모로코 국영방송 SNRT(la Société Nationale de Radiodiffusion et de Télévision)와 la Soread 2M은 라마단 기간 내 다양한 TV 광고를 내보내며, 중소 규모의 광고주는 적은 예산으로 라마단 기간에만 특별히 광고에 집중하고 있고 대형 광고주들은 라마단 특수 효과를 보기 위해 같은 기간 높은 광고 예산을 잡음.

          

☐ 모로코 소비 관련 기관

     

 ○ Office National de Sécurité Sanitaire de Produits Alimentaires(ONSSA)

  - 주소: Avenue Haj Ahmed Chekrouni Agdal Rabat

  - 전화: 05 37 68 13 51

  - 팩스: 05 37 68 20 49

  - 웹사이트: www.onssa.gov.ma

     

 ○ La Fédération marocaine des droits du consommateur

  - 주소: Chambre de Commerce et d'Industrie, 6 Place administrative - Kénitra

  - 전화: 06 61 37 63 01

  - 팩스: 05 37 37 15 44

  - 이메일: almoustahlikoune@gmail.com

  - 위원장: Mr. Bouazza KHERRATI

     

 ○ La Fédération nationale des associations de protection des consommateurs

  - 주소: 16 Avenue Mohamed V, place de la douane Imm. Fellaki n.16 OUJDA

  - 전화: 061 33 05 65, 05 36 70 95 95

  - 팩스: 05 36 71 07 48

  - 이메일: benkaddourmo@gmail.com, president@fnacmaroc.org

  - 위원장: Mr. Mohammed BENKADDOUR

 

 

자료원: KOTRA 카사블랑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모로코 라마단 소비행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