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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셀프뷰티족이 사랑하는 핫 아이템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박지현
  • 2015-07-17
  • 출처 : KOTRA

 

대만 셀프뷰티족이 사랑하는 핫 아이템

- 매출, 판매량 연이은 기록 세우는 클렌징 기기 -

 

 

 

자료원: 핑궈일보(□果日報)

 

□ 기록적인 성과를 달성한 대만 클렌징 기기 시장

 

 ○ 대만 진동 클렌징 기기 붐의 시초, 클라리소닉(Clarisonic)

  - 클렌징 기기 브랜드 클라리소닉 사는 2013년 하반기 대만 화장품 시장에 진출함.

  - 통상적으로 전동기기는 가전제품 매장에 진열하지만 클라리소닉 제품의 경우 화장품 매장에 진열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유형의 화장품으로 인식시킴.

  - 클라리소닉은 대만 최대 세일기간인 ‘쪼우니엔칭(周年慶)’ 기간에만 5000만 대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대만 진출 반년 만에 약 1억 신타이완달러의 매출을 올림.

  - 클라리소닉 사에 따르면 전 세계 매출 순위 1, 3위 매장이 모두 대만 타이베이 소재의 매장으로 알려져 대만 내 진동 클렌징 기기 열풍을 실감할 수 있음. (2위는 서울 신세계 백화점)

 

 ○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은 클렌징 기기

  - 클라리소닉(Clarisonic)을 시작으로 필립스(PHILIPS), 클리니크(CLINIQUE) 등 업체에서 진동 클렌징 기기 제품을 연이어 대만에 출시함.

  - 대만 시장분석기관 PIXinsight에 따르면 새로운 유형의 클렌징 트렌드로 인정받은 클렌징 기기는 2014년 대만 미용산업의 성장률 50% 이상을 이끌어냈다고 함.

 

            (단위: 신타이완달러)

제품명

제품사진

제조사

판매가격

비고

소닉 시스템 퓨리파잉 클렌징 브러시

(Sonic System Purifying Cleansing Brush)

크리니크

(Clinique)

4000

대만 출시(2014년 7월 11일) 10일 만에 2000대 이상의 판매 실적을 기록함.

미아2(Mia2)

클라리소닉

(Clarisonic)

5000

얼굴 세안 기능만을 구비한 클렌징 기기로 대만 북부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으로 꼽힘.

플러스(Plus)

클라리소닉

(Clarisonic)

7600

대만 중남부지역은 얼굴과 몸 전체에 사용이 가능한 클렌징 기기 플러스(Plus)가 인기임.

아리아(Aria)

클라리소닉

(Clarisonic)

6300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클렌징 기기

비자퓨어

(Visapure)

필립스

(Philips)

6000

대만 출시(2014년 7월) 1개월 만에 4만 대를 판매해 세계 최다 판매를 기록함.

비자케어

(VisaCare)

필립스

(Philips)

14,500

온라인 판매만으로 하루에 20~30대가 팔림.

자료원: 크리니크, 클라리소닉, 필립스 각 웹사이트, 핑궈일보(□果日報),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정리

 

□ 대만 클렌징 기기 소비 트렌드 분석(연령별, 성별 기준)

 

 ○ 경제적 여유가 있는 여성소비자를 주 구매층으로 하는 대만 클렌징 기기 시장

  - 대만 포털사이트 PIXNET이 대만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령대비 클렌징 기기에 대한 관심지수 조사에 따르면 상대적으로 경제력을 갖춘 20대 초반부터 35세까지의 여성이 클렌징 기기에 대한 관심이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PIXinsight, PIXNET, 7Headilines,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정리

 

 ○ 작지만 그루밍 열풍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대만 남성 진동 클렌징 기기 시장

  - 대만 포털사이트 PIXNET의 2013년 1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대만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클렌징 기기에 대한 관심지수 조사에 따르면, 남녀 비율은 각각 97%와 3%로 여성이 압도적으로 높음.

 

자료원: PIXinsight, PIXNET, 7Headilines,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정리

 

  - 하지만 클라리소닉 대만 법인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자사 제품 아리아(Aria) 시리즈의 소비자 가운데 남성 소비자 비율은 기존 예상치 1%를 한참 웃도는 10%에 달해 클렌징 기기의 남성 시장도 간과할 수 없다고 전함.

  - 남성 그루밍 열풍으로 인해 대만 남성들도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화장품 시장에서 남성 소비자의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필립스(Philips) 사의 경우 남성 전용 클렌징 기기를 출시했으며 전동 면도기의 경우 착탈식 클렌징 브러시 키트를 제공하고 있음.

 

비자퓨어 맨 에센셜(Visapure Men Essentail)

필립스

(Philips)

5000신타이완달러

필립스 유일의

남성전용

클렌징 기기 라인

자료원: 필립스,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정리

 

□ 화장품 시장과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는 대만 클렌징 기기 시장

 

 ○ 대만 여성 피부관리를 위한 해결책 - 클렌징 기기

  - 대만은 아열대성기후로 습한 날씨가 이어져 대만 여성의 공통된 피부 걱정은 과도하게 분비되는 피지와 땀이 모공을 막아 트러블이 생기는 것으로 세안에 매우 신경을 쓰는 편임.

  - 클렌징 기기를 통한 세안이 일반적인 손세안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대만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었음.

 

 ○ 대만 시장조사기관 ITIS에 따르면 대만 소비자의 1인당 화장품 소비액은 아시아에서 일본, 한국 다음 순으로 높다고 함.

 

 

 ○ 대만 화장품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진동 클렌징과 같은 미용기기에 대한 관심도와 해당 시장규모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판단됨.

 

대만 화장품 시장 규모

(단위: 억 신타이완달러, %)

자료원: ITIS,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정리

 

□ 시사점

 

 ○ 화장품 회사의 브랜드 파워를 기반으로 성장한 클렌징 기기 업체

  - 크리니크, 클라리소닉(모기업이 로레알 L’OREAL) 등 클렌징 기기를 생산하는 다수의 업체는 화장품 회사를 기반으로 함.

  - 크리니크의 경우 자사의 클렌징 폼과 클렌징 기기를 결합상품으로 판매해 소비자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음.

  - 클렌징 기기의 경우 기존 화장품 산업의 파생산업으로 볼 수 있어 화장품 회사의 브랜드 파워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경향이 있음.

  - 필립스의 경우 가전기기 업체이기 때문에 화장품 브랜드 랩시리즈(LAB Series)와 공동으로 진동 클렌징기기와 클렌징 폼 세트 상품을 출시함.

 

 ○ 한국 화장품 ‘메이드인 코리아’의 명성을 클렌징 기기에 접목할 것

  - 한국 화장품의 기능과 효과는 대만과 중국, 홍콩 등 중화권 소비자들로부터 이미 어느 정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어 한국 화장품 업체가 클렌징 기기 시장에 진출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기대됨.

  - 클렌징 기기 판매 시 이미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한국 클렌징 폼을 함께 세트로 판매할 경우 윈윈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의료기기로 구분되는 클렌징 기기, 인증 절차 확인 필수

  - 대만 위생복리부 식품약물관리서(T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는 클렌징 기기를 의료기기로 구분하고 있음.

  - 대만으로 클렌징 기기를 수출하기 위해는 식품약물관리서에서 실시하는 의료기기 인허가(GMP/QSD) 등록 심사를 반드시 거쳐야 함.

 

 ○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는 미용기기 산업

  - 대만은 클렌징 기기를 필두로 제모기와 마사지기, 진동 파운데이션 등 각종 미용기기 산업이 화장품 산업의 새로운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어 미용기기 산업 전반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음.

  - 특히 셀프 뷰티족 증가로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언제든지 피부 관리를 받을 수 있는 미용기기 시장규모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크리니크, 클라리소닉, 필립스, momo 온라인 쇼핑몰 각 공식사이트, 핑궈일보(□果日報), ITIS, PIXinsight, PIXNET, 7Headilines,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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