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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기침·감기·알레르기 치료제 시장동향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5-07-17
  • 출처 : KOTRA

 

멕시코, 기침·감기·알레르기 치료제 시장동향 및 전망

 

 

 

□ 시장규모

 

  시장규모

  - 2014년 기준, 기침, 감기 및 알레르기 관련 치료제 시장은 9% 증가해 95억 페소에 달함.

  - 복합성 약들 중 기침, 감기 및 알레르기 관련 치료제들이 19%로 가장 높음.

  - Mondelez México는 기침, 감기 및 알레르기 치료제 부문에서 19%의 점유율 차지. 그 뒤로 Schering-Ploughrk가 11%의 점유율로 2위. Procter & Gamble de México가 10%의 점유율로 3위.

  - 기침, 감기 및 알레르기 관련 치료산업은 2014년 가격 기준으로 연간 성장률 3%가 예상되며 2019년까지 108억 페소에 이를 것으로 추정.

 

□ 시장 동향

 

2009~2014년 기침, 감기, 알레르기 치료제 매출액

(단위: 백만 멕시코 페소)

자료원: Euromonitor

 

 ○ 기침과 감기는 전염성이 강하며, 사람들의 행동 습관이나 위생문제에 따라 쉽게 관련 질병을 확산시킴. 이는 멕시코에서 소비자 건강에 관한 중요한 범주 중 하나

  - 인플루엔자로 인한 병에 걸리는 것을 피하기 위해 사람들은 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을 완화하기 위한 치료제를 구매. 이때 치료제는 약제용 과자보다 효과적이라고 믿기 때문에 구매율이 더 높음. 또한 멕시코 대도시에서의 오염은 목이 따갑거나 아프게 하는 증상을 야기시키는데 이는 사람들로 하여금 OTC 제품들을 사게 함. 인두 관련 예방(Pharyngeal preparations)은 2014년 기준으로 12%의 빠른 증가율을 보였는데 2013년과 비교했을 때 무려 6%가 높아진 수준. 한편, Boehringer Ingelheim Promeco는 Isodine Bucofaríngeo, Mucoangin와 함께 인두 관련 예방 부문의 매출에서 62%를 차지함.

 

 ○ 2014년, 몇몇 인플루엔자 균들이 멕시코에 나타났고, 정부와 국민들은 이러한 인플루엔자로 인한 증상들에 대해 경계. 원인은 오염에 있었음. 기침, 감기 및 알레르기 치료제들은 긍정적인 성과를 이뤄냄. 따라서 이전 기간에 비해, 2014년 동안 이 치료제들의 빠른 성장이 두드러짐.

 

 ○ 기침, 감기 및 알레르기의 복합성 약들은 미디어 매체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음. 또한 여러 캠페인, 상업적인 TV 광고들은 소비자 건강에 대한 의식에 영향을 끼침. 복합성 제품들은 시장에서 이전부터 존재해왔음. 그러나, 최근 Genomma Lab Internacional의 Next 약은 엄청난 매출을 기록, 감기 증상을 막을 수 있는 가장 빠른 치료제로 소개되며 판매되고 있음. 멕시코에서 인기 있는 TV방송인 Eduardo Videgaray에서 홍보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옴.

 

 ○ 기침, 감기 및 알레르기 치료제들은 스프레이, 시럽, 알약, 하드캔디로 제공됨.

  - HistiaRub은 손을 이용하는 대신 스펀지와 젤을 이용해 문지르는 충혈 완화제 제조. 또한 인기 있는 치료제 중 하나는 Boehringer Ingelheim Promeco의 Isodine으로 구강 청소를 하면서 목의 통증을 완화하고 기침을 억제해주는 일석이조 역할을 함.

 

 ○ 소아 기침, 감기 및 알레르기 치료제들의 브랜드는 Schering-Plough의 Desenfriol-ito Plus, Sanofi-Aventis de México의 Histiacil Infantil, Boehringer Ingelheim Promeco의 Bisolvon  Pediátrico가 있음.

  - 이들 중 Desenfriol-ito Plus는 9%의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임. 가장 일반적인 소아용 치료 제품의 형태로는 방울형태와 시럽형태가 있는데 아이들이나 아기들에게 보다 쉽게 투약하기 위해서임.

 

 ○ 멕시코 인구의 40%는 천식이나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데 5가지의 주요 알레르기 종류가 존재: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피부염, 어떤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특정 벌레 물림에 대한 알레르기

  - 가장 일반적인 알레르기는 알레르기성 비염과 천식이며, 음식이나 벌레에 대한 알레르기의 정확한 수치는 없음. 왜냐하면 이들은 산발적이며 쉽게 치료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조사되는 부분이 아님.

 

 ○ 소비자들은 제품을 고르기 위해 이미 제품을 써본 혹은 투약해본, 가족이나 친구에게 추천을 받게 됨. 또한 약국에서 추천을 받기도 함. 보통 체인화된 약국들은 체인의 개인 상표 약을 추천하며 이것은 다른 브랜드 제품에 비해 저렴함. 멕시코 가정에서 홈메이드 치료제를 전통적인 약품과 합쳐 쓰기도 함.

 

□ 경쟁동향

 

2009~2014년 기침, 감기, 알레르기 치료제 관련 회사별 매출액 점유율

 

 ○ 2014년, 브랜드 Hall이 속한 Mondelez México led cough는 19%의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기침, 감기 및 알레르기 치료제 부문에서 1위를 차지. Hall은 시장에서 가장 오래된 브랜드 중 하나로 다양한 맛과 신선도의 이유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사랑받고 있음. 잘 알려진 브랜드인 Desenfriol, Clarityne, Afrin이 속한Schering-Plough가 11%의 점유율로 2위 차지. Procter & Gamble de México가 10%의 점유율로 3위 차지

 

 ○ 2014년, 다국적 회사들은 기침, 감기, 알레르기 치료제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에 있음. 국제적 브랜드들이 전체 매출의 86%를 차지. 게다가 2013년과 비교해 16% 정도의 엄청난 증가를 보임.

 

 ○ 국내 기업들은 상반된 결과를 보임.

  - 국내 기업인 Genomma Lab Internacional은 Next라는 브랜드 효과 덕분에 43%의 엄청난 매출 증가를 경험. 한편, Distribuidora de Alimentos Naturales y Nutricionales는 기침 치료제 브랜드인 Broncolin의 가치 하락으로 32%의 매출 감소를 경험

 

 ○ 기침, 감기 및 알레르기 치료제 부문은 새로운 제품군들이 들어오기엔 이미 레드오션 시장임. 새로운 맛 또는 신제품들만이 기존의 제조업자들을 통해 제조됨. 2014년 기침 치료제 브랜드인 Broncolin은 에키네시아가 함유된 무설탕 시럽을 제조. 충혈 완화제 제조 브랜드인 HistiaRub은 스펀지를 이용해 펴 바르는 젤 제품을 선보임. Genomma Lab Internacional가 가장 활발한 광고활동을 펼치는데 텔레비전을 통해 Next, Tukol-D, XL-3 브랜드의 광고를 볼 수 있음. 멕시코시티에서, Clarityne과 같은 알레르기 치료 제품들은 많은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홍보를 하기 위해 버스빌보드에 광고를 하기도 함.

 

 ○ 무역관 인터뷰에 따르면, 브랜드 없이 팔리는 일반적 상품은 더 낮은 가격에 판매되기 때문에 브랜드 제품의 매출에 비해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음. 체인화 된 약국과 슈퍼마켓은 자사 상표 브랜드를 홍보하고, 어떠한 경우에는 타 브랜드 제품에 영향을 주기도 함.

 

□ 전망

 

 ○ 기침, 감기 및 알레르기 치료제들은 2014년 가격 기준으로 연간 성장률 3%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됨. 감기 및 알레르기 치료제들은 2019년까지 108억 페소에 이를 것으로 전망

 

 ○ 2014년 동안의 성장을 분석한 결과 기침, 감기 및 알레르기 치료제들의 매출은 상향 조정됨. Sensibit XP(Laboratorios Liomont) Agrifen(Pisa Laboratorios), Tabcin Noche(Bayer de México), Next(Genomma Lab Internacional)와 같은 제품군들은 현재 가치 측면에서 2014년 동안 11% 이상의 성장을 보임. 소비자들의 충성도, 빠른 증상 회복, 인플루엔자와 같은 주요 질병 예방, 낮은 가격에 제공되는 개인 상표 제품의 증가 등으로 인해 이러한 긍정적인 성과가 나타남.

 

 ○ 성장에 위협이 될 만한 잠재적 요소는 역시 사회적, 정치적 문제로 인한 경제적 불안정을 꼽을 수 있음. 소비자들의 가처분소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소비의 감소 현상이 나타날 수 있음. 백신주사를 맞기로 결심한 사람들의 수 증가 또한 이 치료제들의 감소를 가져올 수 있음.

 

 ○ 광고 및 판촉 활동의 증가와 할인 혜택 또는 특별 패키지 구성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더 큰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자료원: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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