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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철도인프라 프로젝트에 재원 붓는다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양효준
- 2015-07-0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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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철도인프라 프로젝트에 재원 붓는다
- 헝가리, 물류 통로 닦기 위해 국가교통인프라개발 전략에 적극적으로 나서 -
- 향후 10년간 철도인프라, 교통인프라 투자가 헝가리 경제성장 이끌 것 -
□ 헝가리 철도 인프라 시장규모
○ 헝가리 교통인프라 시장이 14억 달러 규모로 헝가리 GDP의 1% 점유
- 이중 헝가리 철도 인프라 시장은 4억3000만 달러 규모로 총 교통인프라 시장의 30% 점유
· 교통 인프라 시장은 도로·교각(57.7%), 철도(30.3%), 공항(0.2%), 항만·수상도로(11.8%)로 이루어져 있음.
○ 시장조사 전문기관 BMI에 따르면, 헝가리 철도인프라 시장은 2014년에는 33.4%, 2015년도에는 14.2% 성장 전망
- 헝가리 철도인프라시장은 다른 도로건설 등의 교통인프라보다 성장폭이 두드러질 전망
□ 헝가리 철도인프라 프로젝트의 주요 재원: 민자보다 EU펀드, 유럽부흥은행, 유럽투자은행(EIB)
○ 2014~2020년 EU 펀드 약 5조 원, 철도인프라 개선에 배정됨.
○ EIB: 유럽횡단철도망(TEN-T) 철도 재건축에 2억3000만 유로 융자 지원
· 헝가리에는 7700㎞의 철도 노선이 있으며, 그중 35%가 유럽횡단철도망
· TEN(Trans European Netowrk)-T는 범유럽 차원의 내부시장 창출을 위한 통합 교통망
□ 헝가리 철도인프라 투자 주요 내용
○ 주요 목표
- 유럽횡단철도망(Trans-European Network) 개선
- 헝가리 교통예산 및 EU 펀드의 75%는 철도 교통 시스템 개선에 투입될 예정
- 각 도시에 각종 수송기관을 통합한 교통통합센터(intermodal center) 설립
- 교외 철도선 및 대도시 철도 교통시스템 개선
○ 지난 6월 2일 헝가리 국가개발부 소관 교통부 차관 배체이 졸트(Becsey Zsolt)는 EU 지원을 통해 정부는 앞으로 몇 년간 헝가리 철도 교통 시스템 개선에 힘을 쓸 것이라고 밝힘.
- 기간: 2014~2020년
- 규모: 1조3000억 포린트(약 5조 원)
- 지난 2007~2013년 EU 펀드 KÖZOP(Transport Operational Programme) 프로그램을 통해 약 2조7000억(약 11조 원) 포린트 규모의 헝가리 교통 시스템 개선이 이루어짐. 새로운 2014~2020년 EU 펀드 IKOP(Integrated Transport Development Operative Program) 프로그램을 통해 약 1조5000억 포린트(약 6조 원) 규모의 교통시스템 개선이 이루어질 전망
- 또한, 정부는 매년 고속도로 통행료로 벌어들인 1800억~2000억 포린트(약 8000억 원)를 전부 국내 교통시스템 발전을 위해 사용함. 매년 약 3000억 포린트 규모의 철도시스템 개선이 진행되고 전체 헝가리 교통시스템 부문에 들어가는 자금은 매년 약 7000억~8000억 포린트임.
- 헝가리 교통인프라 투자에 속도를 내고자 현재 6~7년이 걸리는 교통시스템 투자사업 승인과정 기간을 2~3년으로 줄이기 위해 동시에 한 개 이상의 투자 사업이 승인절차를 밟을 수 있도록 하는 제안서를 국회에 제출한 상태
헝가리 철도 노선도
○ 2014년에 출시된 국가교통인프라개발 전략에 따라 정부는 철도회사들과 함께 2012~2017년 330억 포린트(약 1000억 원) 규모의 철도교통 안정성 개발공사를 진행 중
- GYSEV Zrt 헝가리 철도회사는 정부 지원으로 헝가리 내 23억 포린트(약 90억 원) 규모의 철도 교통안전 시스템을 개선 중임.
- GYSEV Zrt. 의 첫 번째 교통시스템 개선 프로젝트 7억7000만 포린트에 비해 이번 프로젝트의 규모는 약 3배인 23억 포린트 규모
· 기간: 2014년 10월~2015년 9월
· 다수의 새로운 LED 철도 신호등 설치
· 다수의 전동공구 교체 및 시스템 개선
· 철도 건널목 설치 및 개선
○ 중국의 헝가리 철도인프라 시장 진출 동향
① 2013년 12월, 중국, 헝가리, 세르비아는 부다페스트(헝가리 수도)와 베오그라드(세르비아) 사이의 고속철도 건설에 대한 합의안에 서명함.
- 총 비용은 26억5000만 유로 규모(중국수출은행이 85% 금융 지원)
- 총 길이는 374㎞
- 이 공사는 2015년 말에 착수될 예정
② 2015년 1월, 스코프제(마케도니아)와 부다페스트(헝가리)를 잇는 고속도로 건설에 중국, 헝가리, 세르비아, 마케도니아 수상이 합의함. 중국의 궁극적인 목표는 그리스의 피라우스 항구를 통해 부다페스트까지 연결하는 것임. 부다페스트와 베오그라드를 잇는 경로는 400㎞에 달하며 이 구간에는 31억 달러를 중국개발은행이 펀딩하고 중국 국영기업이 철도를 운영할 예정임.
□ 철도인프라 투자를 위한 주변국과의 컨센서스
○ 지난 3월 26일 가진 V4 교통부 장관 회담인 브라티슬라바 정상회담에는 V4 국가 및 오스트리아 교통부 장관 그리고 마로스 세츠코비츠(Maroš Šefčovič) 유렵연합위원회 부회장이 참석함.
- 회담에서는 V4 나라 간의 교통회랑 개선, CEF(Connecting Europe Facility) 자금 사용방안 등에 대해 논의
- 회담 끝에 가진 협력선언에서 V4 나라 간 교통회랑 개선 및 사용 증가, EU 지원으로 V4 국가들 사이의 교통시설 개선에 대한 내용 확정
□ 주요 헝가리 교통인프라 기업 프로필
회사명
내용
Strabag Hungary
- 헝가리 3대 건축회사 중 하나이며, 오스트리아의 Strabag 그룹 계열사
- 주로 고속도로, 철도 건설, 폐기물 시스템, 스포츠 및 레저시설, 거주지 건설
- 헝가리 고속도로 M3 일부구간 33.8㎞의 건축 프로젝트에 프랑스 Colas와 컨소시엄 형태로 수주. 이 외에도 다수의 프로젝트에 컨소시엄 형태로 참가
- 웹사이트: www.strabag.hu
Vegyepszer
- Vegyepszer는 이전에 국영기업이나 체제 전환 후 민간기업이 됨.
- 설계부터 시공까지 턴키 프로젝트 수행
- 웹사이트: www.vegyepszer.hu
KESZ
Building & Construction
- KESZ는 헝가리 대형 건축기업 중 하나임.
- 토목건설에 특화돼 있음.
- 웹사이트: www.kesz.hu
□ 시사점
○ 우리나라의 수주대상지역 다변화 및 신규시장 개척이 필요한 시점
- 헝가리의 철도시장 규모는 꾸준히 늘어날 전망으로 우리나라의 아시아, 중동 중심의 수주에서 동유럽 지역에 대한 관심이 필요함.
○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KOTRA 및 대사관을 통해 발주처와의 사전 접촉이 매우 중요
○ 컨소시엄을 대비해 위에서 언급한 헝가리의 주요 3개 기업과의 사전 네트워크 등을 통해 컨소시엄 가능성 검토 필요
자료원: www.portfolio.hu, kormany.hu, BMI, HungaryToday,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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