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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시흥 유럽 무역사절단 스페인 화장품 바이어 인터뷰(2)
  • 현장·인터뷰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전수연
  • 2015-06-26
  • 출처 : KOTRA

 

2015 시흥 유럽 무역사절단 스페인 화장품 바이어 인터뷰(2)

- 스페인, 미용제품 유럽 5위 소비시장 -

- 스페인 기업,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 증가 -

 

 

 

지난 6월 18일 8개사가 참가한 2015 시흥 유럽 무역사절단이 마드리드에서 수출 상담회를 가졌음. LED, 광케이블, 화장품, 자동차 제품, 샌드위치 판넬 등 산업용품이 복합된 품목을 선보임. 그 중 바이어의 관심이 높은 LED, 화장품 품목에 대해 현지 바이어 반응과 시장 상황을 요약해 2회에 걸쳐 등재

 

2015 시흥 유럽 무역사절단 상담회 사진

 

☐ 스페인 화장품 시장현황

     

 ○ 유럽 5위 소비시장

  - 스페인은 높은 인구수와 미용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인해 유럽 내 주요 화장품(위생용품 포함) 소비국으로 손꼽힘.

  - 스페인의 화장품 소비규모는 2012년 기준 약 68억 유로로 독일,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에 이어 다섯번째로 소비 수준이 높으며 6위 소비국인 네덜란드(약 30억 유로)와 금액 면에서 두 배가 넘는 격차를 보이고 있음.

     

 ○ 2007년 이후 소비금액 다소 하향세

  - 경제위기 발생 전 스페인 내 화장품 소비 규모는 80억 유로에 근접했으나,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2013년에는 65억 유로에 머묾.

     

 ○ 전 품목에 걸쳐 화장품 판매 소폭 감소

  - 스페인 화장품 판매규모는 2013년 공장 판매가 기준 40억 유로로 전년대비 -3.6% 기록

  - 가장 많이 판매된 품목은 피부관리용 제품으로, 2013년 중 약 11억 유로를 기록해 27%의 비중 차지. 그 뒤를 위생, 모발관리, 향수 등이 이으며 각각 23%, 21.2%, 20.6%의 비중 기록

  - 같은 해, 가장 판매 하락폭이 큰 제품은 향수로 전년대비 -6.8%를 기록했으며, 그 밖에 색조화장, 모발관리용품 등도 각각 5.3%, 4.8% 감소

 

품목별 화장품 판매추이

            (단위: 백만 유로, %)

 

2010

2011

2012

2013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향수

996.67

4.68

977.5

-1.92

895.8

-8.36

834.77

-6.77

색조

373.14

-0.18

370.66

-0.66

346.03

-6.64

327.36

-5.34

피부

1179.67

-1.39

1143.64

-3.05

1118.34

-2.21

1098.76

-1.76

모발

969.65

-2.66

943.76

-2.67

904.7

-4.14

661.34

-4.83

위생

969.46

-1.39

971.37

0.2

941.38

-3.09

932.35

-0.85

종합

4488.59

-0.29

4406.93

-1.82

4206.25

-4.55

4054.58

-3.58

            주: 공장 판매가 기준
       자료원: STANPA(스페인 화장품 제조협회)

 

     

화장품(HS Code 3304.99 기준) 수입 추이

                       (단위: 천 유로)

국명

2010

2011

2012

2013

2014

프랑스

213,842

245,989

215,206

202,418

224,266

독일

83,772

92,305

90,256

88,316

103,810

이탈리아

29,130

33,583

28,305

26,248

31,275

미국

15,318

9,752

15,186

17,971

27,278

폴란드

46,045

22,809

21,736

24,287

22,846

영국

11,435

13,583

16,923

22,311

21,064

중국

6,800

7,183

14,790

17,127

19,006

벨기에

14,633

7,060

17,190

14,719

15,091

네덜란드

3,904

4,348

4,793

6,677

8,045

그리스

5,638

4,710

5,344

6,081

6,220

한국

227

319

942

1,303

2,495

총계

457,486

462,267

453,152

454,918

510,660

자료원: 스페인 경제경쟁력부 수출입통계(DATACOMEX)

 

☐ 바이어 반응

 

 ○ 스페인 화장품 제조기업들은 전문가용 화장품 생산에 특화

  - 스페인 토종업체인 Germaine de Capuccini, Skeyndor, Natura Bisse 등과 같은 브랜드는 상류층을 중심으로 한 고가의 제품으로 페이스케어 및 스파 제품에 특화

  - 이들 제품들은 일반인 상대가 아닌 피부미용 클리닉, 해외 수출용 제품

 

 ○ 스페인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국산 화장품 선호도 증가

  - 스페인 내 한국산 화장품인 skin 79의 성공적 안착으로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스페인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편

  - 한국산 제품은 품질이 우수하다는 인식이 화장품에도 적용되는 상황

  - KOTRA 주최의 상담회에 참가해본 결과, 한국산 제품은 색조보다는 피부관리 제품에 강하며, 기능성 제품을 다양하게 구비하는 것이 장점

     

 ○ 스페인 화장품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Class 1 인증 획득은 필수

  - 한국산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스페인 기업들이 한국산 제품에 관심이 높음.

  - 상담회 참가가 거듭될수록 Class 1 인증을 획득한 한국 기업이 전무해 제품이 마음에 들어도 수입을 할 수 없는 상황임.

  - 이런 상황이 거듭될수록 한국산 미용용품 전체에 대한 관심이 떨어져 향후 스페인 화장품 시장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 이미지에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스페인을 비롯한 유럽 화장품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Class 1 인증 획득은 필수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함.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종합,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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