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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피자 시장동향(2013.11)
  • 상품DB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5-09-03
  • 출처 : KOTRA

 

작성일자: 2013.11.14

작성자: 선양무역관 Tongxin(712105@kotra.or.kr)

 

 

1. 수요동향

 

□ 경제 활성화에 따라 선양(沈), 다롄(大) 등 도시를 중심으로 신흥 증산층이 부상되어 있음

 

 ○ 2012년 랴오닝성 GDP 2.48만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9.5% 증가하며, 전국 평균 증가율보다 1.7% 높음

 

2008~2012년 랴오닝성 GDP 현황

            (단위: 억 위안)

자료원: 宁省经济和社会发统计

 

□ 도시와 농촌 주민 소득은 각각 2만 3,223위안과 9,384위안으로 전년 대비 13.5%, 13.1%씩 증가, 상해、북경、절강、천진、강소、엄동、복건、산동 다음으로 전국 9순위임

 

랴오닝성 주민 소득ㆍ소비 현황

                        (단위: 위안)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도시주민 평균 가처분소득

14392.7

15761.4

17712.6

20466.8

23222.7

도시주민 평균 소비성 지출

13265

14786

17488

20560

23065

농촌주민 평균 소득

5576.0

5958.0

6908.0

8297.5

9383.7

농촌주민 평균 소비성 지출

4409

50.9

5955

7221

8652

자료원: 2013统计

 

□ 소비자 소득 증가에 따라 음식에 대한 고품질ㆍ다양화 수요가 늘어나며, 이에 발맞춰 현지 요식업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통계에 따르면, 2012년 랴오닝성 요식서비스업의 판매액은 1,800위안을 초과해 작년 대비 17% 증가함

 

 ○ 2013년 랴오닝성 요식서비스업 판매액은 2012년에 비해 15% 증가한 2,000억 위안에 달할 예정

 

□ 소비자의 소비수준 향상과 더불어 피자에 대한 시장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

 

 ○ 근년 이래 경제발전에 따라 소득 수준이 향상되고 도시화와 여성의 사회진출이 심화되면서, 외식에 대한 수요 증가와 외식형태의 간현화, 다향화가 뚜렷해지는 추세임.

 

 ○ 2013년 현재, 랴오닝성에 있는 피자 음식점의 수는 350개를 초과함

 

 ○ 그 중 대부분은 선양(沈), 다롄(大)등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으며, 랴오닝성 기타 지역의 진입은 아직은 미미한 편임

 

 ○ 외국 피자 브랜드가 현지 시장에 진입해 프랜차이즈 형태로 규모화 하고 있음

 

 ○ 소비 수요에 비해 아직 요식업 중 피자 음식점의 비중은 크지 않은 편이여서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전망됨

 

2. 경쟁동향

 

□ 현지의 피자 프랜차이즈는 2004년 이후 프랜차이즈와 외식업 관련 법규가 전면 도입되고 제도가 정비되면서 외국 피자 프랜차이즈 기업의 진출이 본격화되었음

 

□ 현지 피자 프랜차이즈의 진출 현황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경제ㆍ문화 소비가 비교적 발달한 선양(沈), 다롄(大)등 대도시에 밀접되어 있으며, 점차 인근 3선 도시로 확대되고 있음

 

랴오닝성 주요 도시 피자 음식점 분포 현황

            (단위: 개)

지역

피자 음식점 수

지역

피자 음식점 수

지역

피자 음식점 수

선양 (沈)

173

다롄 (大)

156

안산 (鞍山)

8

푸순 (抚顺)

13

번시 (本溪)

2

단둥 (丹)

4

진저우 (州)

2

잉커우 (口)

5

푸신 (阜新)

1

랴오양(辽阳)

1

판진 (盘锦)

3

톄링 (岭)

1

후루다오 (葫芦)

4

     

     

     

     

자료원: 百度地圖http://map.baidu.com/

 

□ 현지 경제성장이 유지되고 도시화가 심화됨에 따라 피자 프랜차이즈 진출이 가능한 2, 3선 도시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한편, Europaer(欧罗巴)를 비롯한 로컬 피자 프랜차이즈는 다양한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저가 마케팅으로 경쟁력을 높임

 

□ 현재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주요 피자 음식점으로는 Pizza Hut(必客), Origus(好哥), Europaer(欧罗巴), Mr. Pizza(米斯特比) 등이 있음

 

랴오닝성 주요 피자 프랜차이즈

브랜드

브랜드 로고

진출 연도

운영 방식

점포수

1인당 소비

비고

Pizza Hut

(必客)

1990년

가맹

47

70위안

 - 1990년 중국 베이징(北京)을 시작으로 상하이上海), 톈진(天津) 등 전국 200여 개의 도시로 확장하여 현재 중국에 800 여 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음

 - Pizza Hut는 현지에서 100% 직영점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1, 2선 주요 도시 보다 3, 4선 도시로의 확장에 치중함

Mr. Pizza

(米斯特比)

 

2000년

가맹

5

70위안

 - 2000년 베이징 건국문(建国门)점 개점이래 현재 중국에 27개의 매장을 운영 중임.

 - 효율적인 고객 밀착형 마케팅이 특징임. 쿠폰 배포, 멤버십 제도 도입, 다양한 프로모션 등을 통해 고객 밀착형의 다양한 LSM 활동을 전개 중임

Origus

(好哥)

 

1998년

가맹

1

39위안

 - 1999년 중국에 독자 진출 39위안 저가 피자 뷔폐로 중국 주요 도시에서 시장을 선점함

 - 2013년 현재 중국에 100여개의 점포 운영 중임.

Europaer

(欧罗巴)

 

1996년

직영

17

50위안

 - 랴오닝성 로컬 피자 프랜차이즈로 동북3성에서 빠른 속도로 확장하고 있음.

 - 2013년 랴오닝성에 17개, 지린성에 5개 점포 운영 중

 

3. 소매가격동향

 

□ 소매가격동향

 

 ○ 피자 음식점은 일인당 가격을 싸게는 20위안에서부터 많게는 200위안 이상까지 가격대가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음

 

□ 주요 소비층

 

 ○ 피자 음식점 가격대는 일인당 20위안 이하의 중저가 음식점부터 일인당 200위안에 달하는 고급 레스토랑까지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어 소비층도 다양함

 

 ○ 피자 음식점을 찾는 고객들은 주로 친구들과의 모임, 가족 모임, 데이트, 생일파티, 레저소비 등이 목적임

 

 ○ 대도시 젊은 소비층은 외국문화를 많이 접하면서 피자를 선호하고 있는 편이나 고연령층에서는 아직 이러한 외국음식을 잘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음

 

피자 음식점 유형별 주요 소비층 현황

마케팅 포인트

주요 소비층

저렴한 가격

학생, 샐러리맨

고품격

고소득자

비즈니스 환경

샐러리맨

분위기

커플

전통적인 맛

외국인

 

4. 시사점

 

□ 현지 시장은 정책을 통한 내수와 소비 증진, 외식업 및 프랜차이즈 법규 정비, 물류업 발전으로 인한 외식업 인프라 구축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음

 

 ○ 제12차 5개년 계획과 유관정책의 영향으로 내수시장 및 소비심리가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됨

 

 ○ 외식업 및 프랜차이즈 관련 법, 제도는 점차 상세화, 개방화되고 있으며, 안정적인 소비시장의 형성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해가고 있음

 

 ○ 중국 시장의 지속적인 물류업 성장과 제 12차 5개년 계획의 일부로 중국 정부가 현대 물류업 발전을 촉진하고 있으며, 물류기업의 성장과 함께 정부의 물류산업구조 확대는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생산관리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음

 

□ 한편, 현지 외식업 프랜차이즈 시장은 전반적인 비용상승, 브랜드 및 지적재산권 침해 등이 우려됨

 

현지 프랜차이즈 운영 시 우려되는 사항

자료원: 中國連鎖經營協會「中國連鎖經營年

 

2012년 이래 현지 요식업은 식품 원자재 가격 상승, 노동력 원가 상승, 관리인력 부족, 원가 통제의 어려움 등 많은 문제에 직면한데다 시장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며 원가 사승, 이윤 하락이 본격화되고 있음

 

 ○ 현지언론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임대료는 최근 10년 간 인상폭이 4~5배에 달해 일부 요식기업의 경우, 매출액 대비 임대료 비중이 40~50%에 달하기도 함

 

 ○ 일부 대형 프랜차이즈 음식점은 식자재 원가 비중이 40%에 달하기도 하는데, 2012년 식자재 가격이 평균 20% 상승함

 

 ○ 임금의 경우 경영 원가의 20% 정도 차지하는데, 요식업 평균 임금 수준이 2008년 1,500위안에서 현재 3,000위안으로 몇 년간 2배나 인상됨

 

 ○ 업계는 중국 식품업계가 다음 발전 단계로 전환되는 변화의 시기로 보고 앞으로 요식업이 저성장단계에 들어설 것으로 내다봄

 

□ 브랜드 및 지적재산권 침해 문제가 우려됨

 

 ○ 조명 등을 포함한 인테리어, 브랜드명, 브랜드 이미지 등을 모방하는 이른바 짝퉁은 프랜차이즈의 브랜드 자산을 위협할 수 있음

 ○ 이로 인해 프랜차이즈 회사는 원래의 브랜드 이미지가 희석되거나 타격을 받을 수 있고 지적재산권 분쟁에 휘말릴 수 있음

 

 ○ 소비자와 프랜차이즈 회사 간의 신뢰가 무너지면 고객 이탈의 위험이 매우 커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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