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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샘스클럽, 올해 연말 인기상품은 단연 드론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5-06-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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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샘스클럽, 올해 연말 인기상품은 단연 드론
- 100~4000달러 가격대 드론 소싱 확대 계획 -
- 또 다른 대형 유통업체 Target도 드론 판매 증가할 것으로 예상 -
□ 미국 최대 유통업체 월마트 관계사 샘스클럽, 드론 소싱 늘릴 계획
○ 샘스클럽 개요
- 미국 최대 유통업체 월마트 산하 회원제 도매유통체인(Wholesale) 샘스클럽(Sam's Club)은 1983년 설립됐으며 아칸소 주에 본사를 두고 있음.
- 현재 미국 전역에 6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로 제품을 대량으로 구매하는 중소기업과 소비자들이 회원임. 전 세계적으로 100개의 매장을 운영 중임.
- 업체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 Hoovers.com에 따르면 2014년 샘스클럽 매출은 572억 달러로, 전년도에 비해 1.42%의 매출 성장률을 보임. 샘스클럽 매출은 월마트 전체 매출의 12%를 차지함.
- 샘스클럽은 동일하게 회원제로 운영되는 도매유통체인인 코스트코와 경쟁관계인데 매출 규모나 성장률 면에서 코스트코에 밀리는 양상을 보임. 코스트코의 2014년 매출은 1126억4000만 달러로 이전 연도보다 7.12%의 매출 성장률을 나타냄.
샘스클럽 매장 전경
자료원: 샘스클럽 웹사이트
○ 샘스클럽의 연말 핫아이템은 드론
- 샘스클럽은 삼성, 애플 등을 포함한 6개 대형 전자제품업체로부터 제품을 주로 소싱하지만, 중소기업의 신제품을 발굴하는 데도 적극적임.
- 샘스클럽의 기술, 엔터테인먼트, 사무용품 부문 Vice President인 Dawn vonBechmann은 연말 인기상품으로 드론(Drone, 주: 무인비행체)이 부상할 것이라며 해당 제품의 재고를 늘릴 계획이라고 언급함.
- 샘스클럽은 중국 드론 제조업체인 SZ DJI Technology 사와의 미팅 후, 해당 업체의 DJI Phantom Vision 2+ 드론 제품을 자사 웹사이트에서 시범 판매한 바 있음.
- Dawn vonBechmann에 따르면 샘스클럽은 보통 온라인 판매를 통해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테스트하는데, 시범 판매과정에서 디지털 카메라를 장착한 1169달러짜리 DJI Phantom Vision 2+가 날개 돋친 듯 판매됨.
- 이에 따라 샘스클럽은 이번 연도에 판매하는 드론 제품라인을 다양화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드론을 판매할 계획임.
- 샘스클럽은 100달러의 저가제품부터 4000달러의 고가제품까지 다양한 드론을 판매할 예정임.
○ 고사양 드론이 특히 인기
- 샘스클럽은 올해 초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드론을 구매한 소비자들 절반이 비즈니스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고사양 제품을 구매했음을 알게 됨.
- 부동산업자들이 부동산 사진을 공중에서 찍기 위해서 구매했거나 사진작가들이 결혼식 사진 촬영을 위해 구매한 것이 그 예임. 또한 목장주가 가축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드론을 구매한 사례도 있음.
- 실제로 샘스클럽에서 판매 중인 DJI Phantom Vision 2+의 경우, 14메가픽셀 고화질 카메라를 장착해 사진 및 비디오 촬영이 가능하고, 무선통신망(Wi-Fi)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촬영물 전송이 가능함.
- 저사양 드론의 경우, 취미생활 목적 또는 호기심 때문에 구매한 경우가 대부분임.
DJI Phantom Vision 2+
자료원: 샘스클럽
○ 다른 유통업체들도 드론 소싱 증가 검토 중
-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대형 유통업체인 타겟(Target)은 현재 999달러짜리 드론 제품 한 가지를 웹사이트에서 판매 중이며 올해 더 많은 종류의 드론 제품을 판매할 것으로 전망함.
- 샘스클럽의 경쟁사인 코스트코는 현재 드론을 취급하고 있지 않고 드론 판매여부에 대해 함구함. 그러나 익명을 요구한 세일즈랩들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코스트코를 포함한 미국 내 대형 유통업체들이 향후 드론 제품 판매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임.
- 미국에서 판매되는 드론 제품 브랜드로는 DJI Phantom, DJI Inspire, Parrot, UDI, Hubsan 등이 있으며 가격대는 60달러부터 4000달러선임. 고화질 카메라 및 짐벌(Gymbal) 설치 여부, 조종거리, 배터리 용량 및 충전시간 등 사양에 따라 가격대가 차이가 남.
- 특히 중국 업체인 SZ DJI Technology사의 DJI 드론들이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것으로 알려짐.
□ 시사점
○ 전미가전협회(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에 따르면 드론, 3D 프린터, 웨어러블 기기 등 새로운 기술을 도입한 제품의 판매가 11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3년 전만 해도 이 부문 판매는 극히 미미해 추적이 어려웠음.
○ 특히 드론 제품의 경우, 비즈니스용 및 개인 취미용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 올해 연말 쇼핑시즌에 가장 인기 높은 제품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함.
○ 중국 제품이 미국 시장을 거의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 한국 업체들도 미국 진출을 적극적으로 타진할 필요가 있음.
- 고사양의 드론 제품이 비즈니스용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에서 디자인이 우수하고 고사양의 품질을 가진 제품으로 타 제품과 차별화를 시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시장 전문가들은 조언함.
- 드론 제품은 무선주파수를 사용하므로 미연방통신위원회(Federal Communication Commission)의 FCC 인증을 받아야 함. 이 인증은 국내 전파연구소 지정 시험기관에서 시험을 거쳐 취득할 수 있음.
국내 전파연구소 지정 시험기관 목록
국내시험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한국EMC연구소
031-286-5881
www.koreaemc.com
㈜에스케이테크
031-576-2205
www.skemc.kr
한국산업기술시험원
02-860-1472
www.ktl.re.kr
㈜원텍
031-799-9500
www.onetech.co.kr
㈜BWS TECH
031-333-5997
www.bws.co.kr
㈜아이에스티
031-326-6700
www.ist.re.ke
㈜에스테크
031-631-8039
www.estech.co.kr
㈜이티엘
02-858-0786
www.etl.re.kr
㈜한국기술연구소
031-763-6079
www.emc.re.kr
㈜한국규격품질원
031-356-7303
www.ksq.kr
㈜씨티케이
031-339-9970
www.e-cik.com
㈜넴코코리아
031-330-1700
www.nemko.com
한국전파진흥협회부설 시험인증원
031-427-9100
www.rapatcl.or.kr
한국융합시험연구원
031-679-9600
02-2164-0181
www.ktr.or.kr
㈜에이치시티
031-645-6300
www.hct.co.kr
㈜디지털이엠시
031-321-2664
www.digitalemc.com
㈜이엠시컴플라이언스
031-336-9919
www.emc2000.co,kr
㈜유시에스
031-420-5680
www.ucs.co.kr
㈜표준엔지니어링
02-851-3644
www.stdeng.com
㈜엘티에이
031-323-6008
www.ltalab.com
㈜케이에스
031-425-6200
www.kes.co.kr
㈜이엠시랩스
031-637-8895
www.emclabs,kr
㈜스탠다드뱅크
031-393-9394
www.standardbank.co.kr
㈜지에스텔
031-634-1800
www.gstl.co.kr
한국에스지에스㈜
031-428-5700
www.sgsgroup.kr
모본㈜
070-4163-9400
www.movonlab.co.kr
○ 샘스클럽은 온라인에서 제품을 테스트하고 이후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경우가 많아 온라인 벤더소싱 기회를 적극적으로 타진해야 함.
- 한국 업체 등 글로벌소싱의 경우 다음의 링크에 기재된 이메일로 우선 접촉해야 함. (http://corporate.walmart.com/suppliers/apply-to-be-a-supplier/direct-import-global-suppliers)
- 또한 샘스클럽은 가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소싱 여부를 타진하는 행사를 진행하므로 관심 있는 업체들은 샘스클럽 웹사이트 하 Press Release에서 일정을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음.
- 샘스클럽의 경우, Pacific Marketing사 등 제품군별 유력 세일즈랩을 활용해 진출하는 방식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월마트 및 샘스클럽 웹사이트, 월마트 관련 세일즈랩 인터뷰, WSJ 등 현지 언론,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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