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벨라루스 최고의 브랜드는?
  • 트렌드
  • 벨라루스
  • 민스크무역관 윤정혁
  • 2015-06-15
  • 출처 : KOTRA

 

벨라루스 최고의 브랜드는?

- 벨라루스 주요 브랜드 가치, 경제 상황 악화로 인해 지난해에 비해 하락 -

 

 

 

□ 벨라루스의 주요 브랜드는?

 

 ○ 우리에게 벨라루스 브랜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고 세계적인 브랜드도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지만, 소련시절 제조업의 중심지 중 하나였던 벨라루스에는 Atlant, Horizont(이상 가전), MAZ(트럭 및 버스) 등의 브랜드가 CIS권에 잘 알려져 있음.

 

 ○ 최근 우크라이나의 시장조사기관 MPP Consulting는 2015년 가장 잠재력과 가치가 있는 벨라루스 100대 브랜드를 발표함.

  - 브랜드별 금융 지수, 투자, 기술, 경쟁사 현황 등을 합산해서 브랜드 가치를 산출

  - 벨라루스 100대 브랜드의 총 가치는 11억9540만 달러로 추산

  - 가장 큰 가치를 지닌 벨라루스 브랜드는 여성용 속옷 브랜드인 Milavitsa로 7300만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지닌 것으로 조사돼, 120만 달러의 가치를 지닌 100위 기업 Buslik과 약 60배의 차이를 보임.

  - 2015년 벨라루스 100대 브랜드 가치 총합은 작년 대비 2.6% 하락함.

 

벨라루스 100대 브랜드 중 상위 15개 브랜드

            (단위: 백만 달러)

순위

상표

브랜드명

브랜드 가치

사업범주

2015

2014

1

Milavitsa

73.2

68.2

속옷, 란제리 생산

2

Babushkina krynka

71.4

69.5

유제품 생산

3

Santa-Bremor

70.5

71.7

수산물 가공

4

Alivaryja

53.8

51.0

음료, 주류 생산

5

Savushkin

48.1

48.5

유제품 생산

6

Krynica

47.7

47.3

음료, 주류 생산

7

Conte

47.5

49.9

양말, 스타킹 생산

8

Bulbash

46.1

53.8

주류 생산

9

Spartak

39.0

33.8

제과업체

10

Kommunarka

36.8

30.6

제과업체

11

Velcom

32.2

44.1

이동통신

12

ABC

25.1

24.4

식료품 생산

13

Kryshtal

24.0

29.7

음료, 주류 생산

14

Lidskoye

23.5

21.5

음료, 주류 생산

15

Belarusbank

21.0

28.9

금융

자료원: MPP Consulting

 

□ 산업범주별 분석

 

사업범주별 브랜드 가치

            (단위: 백만 달러, %)

사업범주

브랜드 가치

성장률

사업범주

브랜드 가치

성장률

음료, 주류

361.6

-5.7

화장품

23.1

-5.2

유제품

184.1

5.1

전자제품

22.1

-19.9

경공업

160.5

2.4

건설

15.7

15.3

식품

123.1

2.6

육류가공

5.4

-111.1

제과

83.7

21.5

화학공업

5.2

15.4

소매업

70.4

13.9

보험

4.8

-41.6

통신

43.4

-57.4

자원, 에너지

4.1

24.4

금융

43.1

-63.1

여행

-

-

자동차

26.1

-6.5

가구

2.9

-10.3

자료원: MPP Consulting

 

 ○ 음료, 주류와 유제품 제조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 100대 브랜드를 사업범주별로 나눴을 때, 음료, 주류 브랜드가 3억6160만 달러로 가장 큰 브랜드 가치를 지닌 것으로 조사됨.

  - 2위를 기록한 유제품 생산 브랜드는 1억8410만 달러로 음료, 주류 브랜드 가치의 절반 정도로 나타남.

 

 ○ 경제 상황 악화에 따른 대부분 산업이 고전

  - 작년부터 시작된 경제 위기로 인해 일부 항목을 제외하고 대부분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임. 특히 통신, 금융 분야는 50% 이상 브랜드 가치가 하락함.

  - 하지만 고무적인 점은 전체 브랜드 가치의 60% 가량을 차지하는 상위권 산업들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임.

 

가치 상승률 상위 브랜드

순위

상표

기업명

상승률(%)

사업범주

1

Kupalinka

40.7

의류 생산

2

Keramin

38.4

건설

3

Onega

34.5

스낵, 감자칩 생산

4

Belshina

30.6

타이어 생산

5

Minskaya marka

30

유제품 생산

6

Pastorale

26.6

유제품 생산

7

Megatop

17.6

신발 판매업체

8

Kommunarka

16.8

제과업체

9

Spartak

13.3

제과업체

10

milavitsa

6.8

속옷, 란제리 생산

자료원: MPP Consulting

 

□ 시사점

 

 ○ 벨라루스 브랜드 가치는 아직 상대적으로 미약하며, 가치가 있는 브랜드들도 일부 경공업제품에 집중돼 있음.

 

 ○ 한편, 세계적인 브랜드들에 대해서 벨라루스인들도 잘 인식은 하고 있으나, 서방세계에 비해 유명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는 떨어지는 것이 현실임.

 

 ○ 아직까지 벨라루스 시장은 많은 부분에서 개척 여지가 많은 만큼 좋은 마케팅 전략을 갖고 진입하면 단숨에 인지도를 끌어올릴 수 있는 가능성이 큼.

 

 

자료원: tut.by, MPP Consulting 등 KOTRA 민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벨라루스 최고의 브랜드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