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크로아티아 현지 수입상이 얘기하는 한국 기업의 경쟁력
  • 현장·인터뷰
  • 크로아티아
  • 자그레브무역관 양경순
  • 2015-05-18
  • 출처 : KOTRA

 

크로아티아 현지 수입상이 말하는 한국 기업의 경쟁력

- 클레임 해결을 위한 즉각적인 대응 매우 높게 평가 -

 

 

 

 ○ 한국산 철강제품을 수입하고 있는 A사와 ‘한국 기업의 경쟁력’이라는 주제로 최근 면담을 진행함. 현지 수입상의 한국 기업들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다음과 같음.

  - 최근 유로화 약세로 가격 경쟁력 부분은 한국 기업에 매우 불리

  - 품질 우수성은 이미 업계에 정평이 나 있어 더 이상 논의할 대상이 아님.

  - 신제품 개발 속도가 경쟁국 대비 매우 빨라 다양한 추가 품목을 현지에 적용할 수 있는 장점 확보

 

 ○ 특히 이 바이어는 클레임 해결에 있어 ‘한국 기업만큼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유럽 기업은 없다’고 설명하며, 이 부분이 한국 기업을 신뢰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설명함.

  - 불량제품 선적 및 운송과정 중 파손 발생 시 즉각적인 상황 파악을 통해 신속한 제품 교환 및 보상 노력 주력

  - 결국 클레임 최소화 및 파트너사의 신뢰 유지가 한국 기업의 최대 장점

  - 실제 사진과 같은 제품 불량에 대한 클레임 발생에 있어, 해당 국내 기업은 제조 또는 운송단계 전반에 대한 신속한 점검을 통해 발생 원인을 즉각 파악하고 해결해 바이어의 무한 신뢰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함.

 

클레임 발생 사례

   

자료원: 바이어 제공     

 

 ○ 이 바이어는 면담 말미에도 한국 기업들이 앞으로도 연구개발분야에 아낌없는 투자를 하는 한, 유럽 시장 확대는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함.

  - 아울러, 유럽 물류센터 구축이 여전히 우리 중소기업들이 안고 있는 핵심 선결과제라고 지적하며, 다양한 유럽 바이어들과의 거래 확대를 통해 물류센터 구축 예산이 확보되기를 희망함.

 

 

자료원: 크로아티아 바이어 인터뷰, KOTRA 자그레브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크로아티아 현지 수입상이 얘기하는 한국 기업의 경쟁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