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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애완용품시장, 프리미엄·헬스케어 중심으로 공략해야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서유진
  • 2015-05-19
  • 출처 : KOTRA

 

홍콩 애완용품시장, 프리미엄·헬스케어 중심으로 공략해야

- 홍콩 애완동물 사료, 케어제품 시장 지속적으로 성장 -

- 온라인 애완용품 쇼핑 증가, SNS 등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 주효할 것 -

 

 

 

□ 홍콩 내 애완동물 현황

 

 ○ 전 세계적으로 노년층과 싱글족이 증가함에 따라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애완동물 관련 산업 또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특히 홍콩의 경우 높은 자녀 양육비와 생활비로 인해 결혼을 하고 나서도 아이보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경우가 많아지고 이에 따라 애완동물 숫자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홍콩 내 애완동물 개체 수 추이

 

2012

2013

2014

254,200

269,500

279,700

고양이

178,200

186,200

194,000

16,800

16,500

16,300

물고기

304,700

313,800

323,9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애완용품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 기본적으로 애완동물 케어에 필요한 사료, 목욕용품, 집뿐만 아니라 패셔너블한 애완용 옷, 신발, 액세서리 등에도 관심이 많음. 또한 최근에는 사슴 녹용, 한약재 등이 포함된 영양이 풍부한 프리미엄 애완용 사료 등도 활발하게 구매함.

 

□ 홍콩의 애완용품 시장 트렌드

 

 ○ 애완용품 시장의 프리미엄화

  - 최근 애완동물을 가족의 구성원으로 생각하고 인격적으로 대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디자인과 품질이 뛰어난 프리미엄 제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음. 특히 홍콩의 경우 맞벌이 가정이 많아 애완동물을 산책시키고 돌봐주는 애완동물 전용도우미도 많으며, 도로가 비교적 좁고 인구 밀도도 높은 지역적 특성상 애완동물을 쉽게 이동하기 위한 고급 애견유모차의 수요도 큰 편임.

  - 프리미엄 애완용품 중 특히 사료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짐. 일반 애완용 사료시장의 성장은 미비한 반면 프리미엄 사료시장은 2009년~2014년 사이 24%의 급격한 성장세를 보임. 2014년 프리미엄 개 사료시장은 전년 대비 5% 성장했고 고양이 사료시장은 10% 성장했음.

  - 이러한 성장은 미국, 프랑스, 한국 등의 해외 프리미엄 애완용 사료브랜드 수요 증가에 기인함. 특히 미국의 Hill's사와 프랑스의 Royal Canin사의 경우 소화가 잘되는 순한 재료로 제조한 사료, 칼슘 함량이 높은 건강 사료 등으로 홍콩 소비자들의 눈길을 끎.

 

홍콩 내 인기 있는 프리미엄 애완용 사료

자료원: Hill's Pet Nutrition Inc.

 

 ○ 애완용품 사료시장, 매년 꾸준한 성장세 보여

  - 애완용 사료시장은 애완용품 시장의 약 90%를 차지하고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2013년 애완용 사료 판매액은 6억3600만 홍콩달러였으며 2014년은 6억9600만 홍콩달러로 3.9% 성장함.

  - 홍콩 내에서 판매되는 주요 사료 브랜드는 Pedigree, Hill's Science Diet, Royal Canin 등이며,  2013년 기준 애완용 사료시장의 33.8%, 12.1%, 11.7%를 차지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 최근 애견인, 애묘인들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더욱 활발한 모임을 가지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이 좋은 다양한 사료들이 입소문을 타고 있음.

 

애완용 사료 판매액 및 증가율

(단위: 홍콩달러, %)

 

2013

2014

2013/14

개, 고양이 사료

622,5

681.4

9.5

그 이외 애완용 사료

13.6

14.7

7.5

총 애완용 사료

636.2

696.1

9.4

자료원: 유로모니터

 

 ○ 애완용 헬스케어시장 전망 기대돼

  - 홍콩은 인구 밀집도가 높고 습한 기후, 고층건물 때문에 동물들이 질병에 감염되기 쉬워 애견인들의 애완동물 건강에 대한 관심이 큰 편임.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3년 애완용 헬스케어 판매액은 775만 홍콩달러였으며, 2014년은 825만 홍콩달러로 2013년 대비 6.5% 증가함. 또한 치석을 제거할 수 있는 실타래 공 모양의 치석토이, 치아 건강을 위한 개껌, 칼슘이 함유된 사료, 눈 건강에 좋은 사료 등 애완용 건강기능제품 판매액의 경우, 2013년에는 484만 홍콩달러였으며 2014년에는 523만 홍콩달러로 8% 증가했음.

 

애완용 헬스케어 제품 판매액 및 증가율

(단위: 홍콩달러, %)

 

2013

2014

2013/14

애완용 헬스케어

7.755

8.259

6.5

애완용 건강기능제품

4.846

5.234

8.0

자료원: 유로모니터

 

인기 있는 애완용 헬스케어 사료

자료원: Azmira Holistic Animal Care

 

 ○ 애완용품 유통 경로

  - 홍콩에는 400개 이상의 애완용품점이 있으며, 애완용품은 주로 체인 슈퍼마켓이나 애완용품 전문점에서 판매됨. 이러한 업체들은 해외 제조사에서부터 직접 애완용품을 수입하거나 현지 생산업체의 판매 대행업체로부터 구매함.

  - 애완용 식품은 94.5%가 애완용품 전문점, 비식료품 소매업체 등을 통한 점포형 소매로 유통되고 4.8%가 인터넷 소매를 통한 무점포형 판매, 0.7%가 의료센터를 통해 유통됨.

 

애완용 식품 & 제품 유통 현황

            (단위: %)

 

애완용 식품

애완용 제품

점포형 소매점

94.5

86.7

무점포형 판매

4.8

2.0

비소매 채널

0.7

11.3

자료원: 유로모니터

 

  - 최근 온라인 애완용품샵이 활성화되고 인터넷을 통한 직구를 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오프라인 애완용품점들은 무료 배송 서비스, 할인 행사, 애완동물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고객들을 모으기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함.

 

애완용 품목별 인기 브랜드

벼룩 예방 제품

Hartz by Hartz Mountain Corp Frontline by Merial Ltd

애완용 건강기능약품

Azmira by Azmira Holistic Animal Care

애완용 장난감, 의류, 액세서리

Doggie Goodie by Doggie Goodie Ltd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시사점 및 참고사항

 

 ○ 프리미엄 애완용 사료와 헬스케어 제품 수요 증가, 제품에 따른 포지셔닝 중요

  - 프리미엄 애완용품 시장은 대부분이 창의적인 디자인과 품질이 높은 해외 브랜드 제품이 유통되고 있으므로 한국 기업의 대홍콩 수출을 위해서는 해외 브랜드 제품과 경쟁 가능하도록 독특한 디자인이나 기능성을 앞세운 고급화 전략이 필요함. 예를 들면, 외출시간이 비교적 긴 홍콩 사람들을 겨냥해 집에 혼자 남아있는 애완 동물을 모니터링해주는 스마트기기, 오토메틱 장난감 등 기술적인 부분을 결합한 제품들이 유망할 것임.

  - 또한, 칼슘, 한약재 등이 첨가된 영양이 풍부한 사료나 보온성이 뛰어나고 디자인도 다양한 의류 및 액세서리는 지속적인 인기를 구가할 것이며, 애완동물의 건강과 생활을 고려한 맞춤제품과 서비스가 주목 받을 것임.

 

 ○ 애완용품, 온라인을 통한 애완용품 유통 늘어날 듯

  - 홍콩 내 프리미엄 애완용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유명 해외 브랜드 제품을 더 쉽고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최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워터 등의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가 활성화되면서 소비자들이 저렴하면서 질이 좋은 애완용 제품 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트렌드에 맞춘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 전략이 주효할 것임.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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