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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최대 규모의 '2015 가정용품 전시회' 홍콩에서 개최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서유진
  • 2015-05-06
  • 출처 : KOTRA

 

아시아 최대 규모의 ‘2015 가정용품 전시회’ 홍콩에서 개최

- 주요 트렌드는 클래식한 디자인, 화려한 색상 -

- 첨단 기술을 이용한 참신한 제품 돋보여 -   

 

 

 

□ 아시아 최대 규모의 가정용품 전시회

 

 ○ 전시회 개괄

  - 2015년 제30회를 맞이한 ‘HKTDC Hong Kong Houseware Fair'은 전 세계 가정용품 트랜드 및 라이프스타일의 동향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가정용품 전시회로 4월 20일부터 23일까지 홍콩 컨벤션 &전시회장에서 개최됨.

  - 2015 홍콩 가정용품 전시회는 36개국에서 2100개 이상의 업체가 전시회에 참가했으며 주방용품 및 주방기기, 애완동물용품, 유아용품, 욕실용품, 향 제품, 테이블웨어 등을 전시 판매함. 특히 올해는 홈클리닝 제품, 목욕제, 뷰티 및 건강 제품, 축제 데코레이션 제품, 와인 도구 및 액세서리까지 전시 제품폭이 확대됐음.

 

□ 2015 홍콩 가정용품 전시회를 통해 본 가정용품 인기 트랜드

 

 ① 클래식한 디자인 & 화려한 색상의 주방용품 두드러져

  - 주방용품 중에서 스테인리스 재질의 물병(water bottle)을 가장 많이 볼 수 있었음. 물병은 외관상 디자인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분홍, 초록, 파랑 등 화려한 색을 살린 제품을 전시한 업체들이 많았으며 외부의 충격에 대한 저항성, 내구성 등의 기능적인 부분을 강조하는 업체들이 많았음.

  - 주방용품 중 흔히 볼 수 있던 상품은 주방 접시 및 찻잔으로 클래식한 디자인에 꽃 패턴을 넣은 화려한 디자인의 상품이 인기가 많았음. 또한 주방 접시와 찻잔은 스틸로 만든 내구성이 강하고 실용적인 상품부터 크리스탈로 만든 프리미엄 상품, 대나무로 만든 친환경 상품까지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제품의 차별화를 도모함.

 

Water Bottle 및 Plate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Hong Kong Houseware Fair 웹사이트

 

 ② 첨단 기술을 이용한 참신한 제품들 돋보여

  - Ju Feng Metal Plastic 업체는 첨단 기술을 이용해 식물의 물 함유 정도를 나타낼 수 있는 화분을 선보임. 식물이 함유하고 있는 물의 양에 따라 표시가 다르게 되며 보다 쉽게 식물을 가꿀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방문객들의 눈길을 끔.

  - BWT사의 Water Filter는 식수에 함유된 칼슘을 마그네슘으로 변환시켜 맛있는 물을 생산하는 제품을 선보여 지난 가정용품전에서도 주목을 받았으며 올해에도 미네랄을 균형 있게 잡아주는 Water Filter 제품을 선보여 관심을 끌었음.   

 

Flowerpot & Water Filter

자료원: Hong Kong Houseware Fair 웹사이트

 

 ③ 애완동물용품에 대한 관심 높아

  - 동물에 대한 애호사상이 높아짐에 따라 사료, 애완동물용 장난감 및 케어제품 등 애완동물용품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중국, 인도, 대만 등에서 100개의 업체가 전시회에 참가했음.

  - 애완용품은 수족관 제품, 애완동물 식품, 애완동물 건강 제품, 애완동물 케어 제품군으로 나뉘어 전시됐으며, 그중 인기 있던 것은 애완동물 집, 옷 등의 케어 제품과 애완동물을 훈련시키는 원반 등의 훈련 도구였음. 전시회 중 Pet Supplies Parade의 행사를 통해 애완동물용품을 선보이기도 했음.

 

Pet Supplies Parade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직접 촬영

 

□ 시사점

 

 ○ 홍콩의 애완동물 점점 증가하는 추세

  - 홍콩에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의 수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임. 이에 따라 애완동물 식품 판매액은 2013년에 6억3600만 홍콩달러, 2014년에는 6억9600만 홍콩달러로 증가함. 또한 애완동물 케어 제품 판매량도 2013년 6억8700만 홍콩달러에서 2014년 7억5000만 홍콩달러로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의 숫자가 점점 증가하면서 관련된 제품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이번 가정용품전시회에서도 이러한 추세를 반영한 듯 많은 애완동물 관련 부스를 볼 수 있었으며 이에 따른 소비 규모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예상됨.

 

 ○ 식품보관 관련 한국 브랜드 수 증가해

  - 이번 가정용품 전시회에서는 56개의 한국 업체가 참가했으며 바이어의 관심도 더욱 뜨거웠음. 특히 홍콩 내 간편하게 음식을 보관할 수 있는 식품보관함(Food Storage Box)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이와 관련된 한국 참가 기업 수도 증가함. 심플한 유리 저장용기를 전시해놓은 Komax, Glass Lock부터 간편하게 음식 보관이 가능한 랩, 지퍼백, 고무장갑, 호일 등의 제품을 판매하는 Cleanwrap, Allpack Korea, New Wrap 등도 바이어들의 눈길을 끌었음.

  - 이는 식품과 관련해 위생, 품질, 환경 등에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중국 제품 품질에 대한 불신과 일본 방사능에 대한 우려로 한국 식품 관련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진 것에 기인함. 또한 맞벌이가 많고 비교적 업무시간이 긴 홍콩 소비자의 특성상 음식을 많이 사다놓고 용기에 보관하며 간편히 조리할 수 있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식품보관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음.

  - 실제로 Japan Home과 같은 가정용품 판매점에서는 한국산 Glass Lock 등 식품 저장 용기가 활발하게 판매됨.

 

 

자료원: 현장 취재, Houseware Fair, KOTRA 글로벌윈도우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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