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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골프시장이 한국에 보내는 러브콜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방보경
  • 2015-05-07
  • 출처 : KOTRA

 

美 골프시장이 한국에 보내는 러브콜

- 미국 골프시장 진출 가능성 높아 -

- 실리콘밸리 무역관, 프리미엄 스포츠 용품 마케팅 사업 연계 추진 예정 -

 

 

 

미국 사회 주역으로 떠오르는 ‘밀레니얼 세대’의 달라지는 소비 패턴. 그리고 웰빙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는 스포츠 소비재. 실리콘밸리무역관에서는 프리미엄 스포츠 소비재 시리즈 사업의 일환으로 골프 EXPO에서 만난 바이어를 통해 진출 조건을 알아보고 틈새시장 공략 방법을 전수. 경쟁력 있는 한국 업체들의 샘플 전달 및 전시회 정보 공유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프리미엄 소비재로 수출 타개사업을 진행할 계획

 

□ 변화하는 소비패턴과 미국 골프시장 동향

 

 ○ 미국 경제가 금융위기에서 장기 불황으로 이어지며 X세대를 거쳐 밀레니얼 세대가 사회에 진출

  - TGIF(T:트위터, G:구글, I:아이폰, F:페이스북)와 함께 성장한 밀레니얼 세대의 변화된 소비 성향과  생활 패턴

  - 명품 혹은 고가품 구매보다 온라인을 통한 활발한 마케팅 브랜드 제품 선호하며 공유경제 개념 대두

  - 웰빙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스포츠 소비재의 매출 증가세가 일반 소비재와 격차를 보임.

 

 ○ 2014년 기준 미국 골프산업이 경제에 끼치는 영향은 약 700억 달러 규모로 추정

  - 골프시설 운영, 골프 코스 자본 투자, 골프 용품, 경기 대회 및 협회와 자선 단체 등으로 그 범위가 방대함.

  - 고령화와 밀레니얼 세대가 즐기는 스포츠가 다양해지며 골프인구가 감소하는 추세지만, 스크린 골프, 9홀 캠페인, 저렴한 골프요금 및 풋 골프의 등장으로 매출 신장세는 지속 성장

  - 2연패를 달성한 리디아 고를 비롯해 다수의 한국 선수들이 2015 Swinging Skirts LPGA classic 우승으로 선전하며 미국 내 한국 브랜드 인지도 상승효과가 높아짐.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2015 Swinging Skirts LPGA classic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촬영

     

경기 중 이동 중인 리디아 고와 LPGA 스토어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촬영

 

□ 미, 골프시장 진출조건과 마케팅 전략

 

  협회를 통한 네트워킹 구축과 업계 커뮤니티 형성으로 지속적인 정보 공유

  - 북가주 골프협회는 1905년에 생성된 비영리단체로 미국  지역협회  유일하게  개의 골프장을 소유

  - 약 15만 명의 멤버들이 속해 있으며 북가주 지역의 392개 골프장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음.

  - 다양한 마케팅 방법으로 유통망과 접촉하며  멤버들과 함께 정보와 소식을 전달

  - 담당자에 따르면 바이어들마다 원하고 필요한 니즈가 다르나 가격과 품질 향상을 위해 항상 전시회나 데모 쇼를 주목함.

  - 매년 1월 PGA 주관으로 열리는 플로리다 골프쇼와 4월 주도인 새크라멘토에서 열리는 EXPO가 대표적임.

 

북가주 골프협회 담당자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촬영

 

  2015 호긴 옥스 골프 Expo

  - 1932년 오픈한 호긴 옥스 골프장은 캘리포니아 주도인 새크라멘토에서 가장  규모의 골프장으로 1975년 제조사와 유통업자들을 위한  EXPO를 개최함.

  - 북가주 최대의 골프 EXPO로 200여 개의 제조사  세일즈 랩과 약 25만 명의 방문자들 참가

  - 호긴 옥스 골프장  스토어는 1만5000스퀘어피트로 20억 달러가량의 골프용품들이 즐비해 있음.

  - 2013~2014년 미국 최고의 골프 스토어 어워드를 연속 수상하며 미국  골프장 랭킹 TOP 10 안에 듦.

  - GPS부터 모니터 시스템 카메라, 데모 클럽까지 골프에 관련된 모든 제품을 판매함.

 

2015 호긴 옥스 골프 Expo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촬영

 

  업계 전문가가 전하는 한국 기업의 진출 조건

  - 미국 내에서 제품 관리 혹은 바이어들을 관리해줄  있는 통로가 있는가?

  - 거래 성사를 위해 품질, 가격  빌링  등에 관해 수시로 소통할  있는 연락망이 구축돼야 함.

  - 만약 미국 내 법인 혹은 지사가 없다면 샘플을 제공하므로 직접 제품 확인을 하고 구매담당자들과 판매 적합성에 관련된 미팅을 진행할  있음.

  - 전미에서 물건을 제공받으나 미국 내 법인회사가 있을 필요는 없으며 많은 부분 해외에서도 수입함.

  - 경쟁력 있는 한국 기업 제품이 있다면 1월에 열릴 PGA 골프쇼에 참가하길 바라며 내년 EXPO에도 참여해 네트워크 및 홍보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음.

  - 현재 Hoggin Oaks 골프장에는 남성, 여성 스포츠 의류, 골프 용품 그리고 선물 및 부대용품으로 나눠  4명의 담당자들이 있음.

  - 이 담당자들은 주로 전미에서 열리는 여러 골프 행사를 방문해 제품을 선택하며 기존 제품보다 품질과 가격을 비교하며  새로운 기회를 보고 있음.

 

호긴 옥스 골프 관계자

호긴 옥스 골프장 내 스토어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촬영

 

□ 시사점

 

 ○ Resort Golf, Country Club, Golf Course에서는 디스트리뷰터 혹은 브랜드 제품을 공급받기도 하지만 직접 제품을 선정하기도 하기에 샘플 제공과 미국 내 전시회 참여 등 네트워킹 구축으로 입점의 가능성을 높여야 함.

 

 ○ Golf Store를 포함한 나이키, 아디다스 같은 유명 브랜드에 제품을 공급하는 디스트리뷰터들은 보통 30~50개 사이의 업체들을 보유하고 그 업체들은 필요에 따라 또 다른 채널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으므로 지속적인 관계를 통한 공급 기회 엿봐야 함.

 

 ○ 대표적인 PGA 나 LPGA와 같은 대회에서는 라이센스를 제공하므로 회사 선정을 하고 있음.

  - 라이선스 확보 업체들은 상품이 품절됐을 때 재입고가 바로 가능해야 하며 행사의 지역적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함.

 

 ○ 규모가 작은 지역 별 행사도 눈여겨봐야 함. The First Tee는 전 세계 170개가량의 챕터가 있는 아이들 골프대회로, 의류는 아디다스로부터 제공받으나 작은 아이템의 경우 지역별로 구매하고 있음.

  - The First Tee 로고가 있는 모자나 가방, 선물 등의 경우 챕터별로 구매하기에 경쟁력 있는 한국 기업들의 무한한 가능성이 열려 있음.

     

 ○ 미국 진출을 위해서는 위와 같은 수출할 대상을 찾아 직접 거래하거나 디스트리뷰터를 파트너로 삼아야 함.

  - 한 예로 유럽의 한 업체는 캐나다의 유명 디스트리뷰터와 파트너십을 맺고 미국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음.

 

 ○ 한국 업체는 자체 내 제조가 가능할수록 유리하다 여겨지며 실리콘밸리 무역관의 프리미엄 스포츠 소비재 담당자에게 자세한 내용을 문의할 수 있음.

  - 프리미엄 소비재 담당자(1-408-432-5000: 방보경)

     

 

자료원: 글로벌윈도우, 호긴 옥스 홍보자료 등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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