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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신형 주방 인테리어 방식, 유닛 주방(整体厨房)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5-04-02
  • 출처 : KOTRA

 

중국의 신형 주방 인테리어 방식, 유닛 주방(整体房)

- 디스플레이를 통한 연맹판매 효과 -

- 2015년 주방 인테리어사업의 키워드 ‘O2O 방식’ -

 

 

 

자료원: 미락락(美樂樂)

 

□ 중국 주방 인테리어 시장 현황

 

 ○ 새롭게 뜨고 있는 주방 인테리어 방식, ‘유닛 주방(整体房)’

  - 싱크대시장 조사연구 자료(橱柜场调)에 따르면 주방을 개별 디자인, 설계하던 방식에서 전체를 세트로 인테리어하는 방식인 ‘유닛 주방(整体房)‘으로 바뀌고 있다고 함.

  - ‘유닛 주방(整体房)’은 싱크대, 찬장을 비롯해 환풍기, 소독기, 가스레인지, 쓰레기분쇄기 등등 주방가구와 전자제품을 한꺼번에 인테리어하는 일종의 신형 주방 인테리어 방식을 일컬음.

  - ‘유닛(整体)’이란, 주방 전체의 내부 설비 시공을 의미하며 결합시스템을 이용해 싱크대, 주방가구와 각종 주방가전제품  필요한 주방용품을 일체화시킴.

  - 주방 형태를 개방형으로 변환시킴. 더 이상 전통형식이 아닌 향유, 모임, 휴식, 즐거움, 학습 등 여러 가지 기능성 생활공간으로 재탄생시킴.

  - 규모화, 표준화한 생산방식은 주방에서의 활동에 편리함을 더해줌.

  - ‘유닛 주방(整体房)’의 주요 3요소로 브랜드, 마케팅, 서비스가 있음.

 

 ○ 주방 인테리어 시장 현황

  - 싱크대시장 조사연구 자료(橱柜场调)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약 1억 가구 중, 유닛 주방(整体房)을 이용하는 비율이 6.8%에 그침. 이 비율은 유럽, 미국에 비하면 한참 낮은 수치이지만, 3~5년 후 약 29%의 가구가 유닛 주방(整体房)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됨.

  - 약 350억 개의 시장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됨.

  - 유닛 주방 시장 발전(整体橱柜场发展) 자료에 따르면, 중국 기초 건립 준공 물량 또는 매년 12억㎡ 이상의 부지 건설이 유럽 한 해의 건설량의 6배에 달함. 그 중 도시주택 건설 또는 5억㎡의 건설은 매년 100㎡로 계산했을 때 약 500만 주택을 지을 수 있음.

  - 이에 따라 중국 매년 가정 인테리어는 2000억 위안 이상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또한 현재 매년 15%의 속도로 성장함.

  - 중국 가정 주방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주방가구의 전망이 밝게 보임.

  - 현재 중국 내 주방 인테리어 기업은 주로 베이징, 상하이, 복건, 광둥 4개 대도시에 집중돼 있으며, 디자인, 서비스, 관리 등의 방면에서 중국 내 주방 인테리어 사업의 발전에 기여함.

  - 현재 유닛 주방(整体房) 상품을 이용하는 가정의 대부분이 가격이 비교적 낮은 제품을 선호함. 유닛 주방(整体房) 상품을 이용하는 가정의 35.7%가 5000~8000위안 가격대, 24.5%가 8000~10000위안 가격대를 선택함 몇 만 혹은 몇 십 만 가격대의 고급 유닛 주방(整体房)을 선택하는 가정도 있음.

  - 2012년 중국 고급가구 및 인테리어 제품 브랜드 자료에 따르면, 중국 찬장시장의 향후 발전 가능성은 1000억 위안에 달함.

  - 찬장 시장은 자역별로 선호하는 브랜드가 다르다는 특징이 있음. 중국 찬장시장 랭킹 7위의 박락니(博洛尼)는 화베이(北) 시장, 특히 베이징 및 주변지역의 찬장시장에서 선두를 달리며 랭킹 1위의 바이롱(百隆)은 상하이를 중심으로 장강삼각주 지역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보임.

 

□ 유닛 주방(整体房)의 유통채널

 

 ○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연맹 판매

  - 대형 매장, 직영점, 체험 매장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을 선보임.

  - 이런 형식의 유통을 간접판매라고 칭하며 기업의 이미지, 광고효과 등 고투자의 방식을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끎.

  - 또한, 인터넷과 TV와 같은 매체를 통해 정면 광고로도 소비자의 흥미를 이끎. 이런 방식의 기업 판매 문화가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나아가 소비자의 충성도까지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반면, 직접 판매의 방식에는 연맹 판매가 큰 효과를 얻음. 예를 들어, 업계 내 유명한 주방 인테리어 회사와 주방 전자제품 회사, 부동산 등이 함께 연맹을 맺어 유닛 주방(整体房)의 방식으로 판매함.

 

독일 ‘보세가전(博世家電)'

독일 ‘보세가전(博世家電)‘의 직영점은 디스플레이 해놓은 주방 가구를 모두 '시먼즈(西門子)’로 해놓는 연맹 판매 마케팅을 채택했고, 이러한 연맹 판매는 주방 가구와 같이 디스플레이한 주방 가전제품에도 큰 이득이 됨.

이를 ‘보세가전(博世家電)‘은 “주방과 주방 가전이 일체화됐다”라고 함.

 

□ 중국 주방 인테리어 시 유의사항

 

 ○ 중국인의 생활에 따른 인테리어 특이사항

  - 사오관 인테리어 회사(韶装修公司) 자료에 따르면 주방의 천장은 PVC 재료로 해야 함. 중국은 기름이 첨가된 음식을 주로 만들다 보면 주방에 까만 연기와 불로 가득차게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함. 이에 따라 인테리어 시설의 낙후가 빨리 됨.

  - 그러므로 닦기 쉬운 PVC제품이 주방 천장으로 많이 쓰이는 편

  - 사오관 인테리어 회사(韶装修公司) 자료에 따르면 주방 가스레인지는 효율성이 큰 제품으로 해야 함. 중국의 주방은 서양 타 국가의 주방과는 달리 불사용의 빈도가 높으므로 가스레인지의 기능이 비교적 좋아야 함.

  - 최근에는 애초에 가스레인지가 부착된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또한 가스레인지 주변에 유리나 철판과 같은 칸막이를 설치해 기름이 튀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추가함. 그러나 외관상 좋지 않아 그 대신에 환풍기를 설치하는 가정도 늘고 있음.

 

 ○ 풍수지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중국인

  - 중국인이 생각하는 주방 관련 풍수지리에 따르면 화장실, 대문, 침실 맞은편에 주방을 놓으면 가정이 안정적인 이득을 보지 못하고, 소화기관 관련한 병에 걸리기 쉬움.

  - 주방을 서북과 서쪽 방향으로 놓으면 안 됨. 가족의 호흡기에 문제가 생기고, 가장의 운세가 나빠짐. 혹시 이미 설계를 한 상황이면, 산에 있는 돌이나 한 잔의 깨끗한 물을 놓으면 불운을 막을 수 있음.

  - 가스레인지와 세면대를 마주보게 하거나 일자형으로 놓아서는 안 됨. 가족 건강에 문제가 생김. ‘L’자형이 제일 이상적이며, 가스레인지와 세면대 사이에 녹색식물을 놓으면 불운을 막을 수 있음.

  - 주방은 불을 이용하는 곳이므로 그 반대인 ‘음’의 기운이 강함. 그 대표적인 색이 흰색임. 그리고 갈색과 은색 또한 많이 선호함.

  - 그러나 풍수를 맹목적으로 믿으면 안 됨. 주방 자체도 물이 많이 오고가는 곳이기 때문에 비교적 따뜻한 색을 선호

  - 주방 디자인은 색깔뿐만 아니라 조명 또한 인테리어 분위기를 좌지우지하는 중요한 요인임. 밝고 에너지가 넘치는 색을 많이 선호

 

□ 주방 인테리어시장 기업 순위

 

 ○ 주방 인테리어시장 기업 순위

 

순위

기업 이름

사진

특징

1

란구 지능 주방

(谷·智能)

‘새로운 오락주방'이라는 개념을 실현함.

주방 전체적인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요리 타임 경보, 라디오 방송, MP3 등 지능 주방 인테리어를 개발함.

2

오피(派)

본 기업은 유럽풍 주방 인테리어를 중국에 들여온 첫 기업임.

3

오락(我)

6, 7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중국 10대 주방 인테리어에 오른 기업임.

이 기업은 뛰어난 품질과 세심한 서비스로 많은 소비자를 만족시킴.

4

한리(韩丽)

본 회사는 주방 찬장에 관한 수상경력이 화려하며, 녹색환경브랜드로 알려져 있음.

중국환경표지인증 제품이며, 중국 업계 중 가장 경쟁력있는 기업으로 찬장 생산 전문분야에서 명성이 뛰어남.

5

과보회사

(科公司)

이탈리아 스타일의 찬장을 생산함. 제품의 분위기를 강조하는 마케팅

자료원: 2015 10대 중국 주방 순위

 

□ 주방 인테리어시장 성공사례

 

 ○ 과보박낙니(科博洛尼)

  - 2003년에 중국 40개 도시에서 유닛 주방(整体房)을 1만6000세트 이상의 판매량을 달성하고, 세계 주방 인테리어 시장에서 10대 판매량에 들어섰고, 중국에서 고급 주방가구시장에서 4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짐.

  - 과보회사(科)는 베이징 회사이고, 박락니 회사(博洛尼)는 이탈리아 회사로서 두 회사의 합작기업이 과보박락니(科博洛尼公司)사임.

  - 합작회사라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워 이탈리아의 스타일을 가구에 접목을 시키고, 유럽인의 최신 트렌드를 느낄 수 있게 인테리어를 함. 또한 ‘Living Kitchen’이라는 구호를 내세워 주방에서 노동과 수고가 아닌 생활을 한다는 의미를 전달함.

  

 ○ 가래모(柯萊姆)

  - 헝저우 ‘가래모 주방위생유한공사(柯有限公司)’는 주방을 개발, 디자인, 설계, 설치, 수리해주는 회사로서 ‘단조로움 속의 아름다움‘의 개념을 강조함.

  - 심플함과 맞춤형을 내세워 인기몰이를 하고 현재 절강성 내 규모가 비교적 큰 편이며 생산기술력도 높은 편임.

 

 ○ 한샘 인테리어

 

 

자료원: ‘중국 진출 한샘가구, 고전 끝에 대박' 자료

 

  - 한샘 인테리어 중국 진출 전략

     2012년 ‘지난해 총매출 200억 원, 현재 계약된 수주량 규모 230억 원’, ‘중국 20개 도시에 주방가구, 붙박이, 수납장 납품’, ‘2009년 적자 1700만 위안(30억 원)에서 2011년 흑자로 전환’ 등등 한샘 인테리어의 급부상

    2009년 중국시장 철수까지 고려할 정도로 경영난에 시달리던 한샘 중국 지사는 3년여 만에 정상의 자리에 올라서고 나아가 중국 가구시장에서 제2의 도약을 기대함.

 

  - 그 비결은?

     제품 우수성으로 현지업체 집중 공략

     2008년 한샘 가구의 적자는 1700만 위안에 달해 현지 공장을 매각하고중국시장 철수를 고려할 정도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었음. 또한, 당시 브랜드 파워에서는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 업체에 밀리는 상황이었고, 가격은 다른 중국 로컬 기업보다 20% 가량 비쌌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도 확보할 수 없는 상황, 이에 따라 제품의 우수성 강조

 

  - 한샘은 중국 최대 부동산 업체인 완커(万科)를 비롯해 서우촹(首創), 당다 이(代), 진디(金地) 등 현지 건설업체 관계자를 수시로 한국에 초청해 한샘 본사와 모델하우스를 참관하게 했음. 한샘 제품의 우수성과 한국의 선진화된 주방 문화를 직접 체험하게 했고, 한국의 대표적인 건설업체의 공정 현장도 참관하게 해 한국 기업의 철저한 공정과 특색있는 내부 인테리어를 두 눈으로 직접 보게 함.

 

  - 북방지역과 상하이를 중심으로 화둥(华东)지역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등 재기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성공했음. 선전(深)을 중심으로 한 화난(南) 지역의 완커(万科)물류 공급권도 획득

 

  - 그 전 실패의 원인은?

    기업관리 현지화의 부족, 중국 문화 이해력, 가구시장에 대한 정보력 부족

    한국에서 온 법인장은 중국어를 한 마디도 못해 통역에 의존해 모든 업무를 처리, 아무리 능력있는 사람도 눈과 귀가 닫혀 있으면 정확한 시장 파단 불가능

 

자료원: ‘중국 진출 한샘가구, 고전 끝에 대박‘ 자료

 

□ 유닛 주방(整体房) 최신 트렌드

 

 ○ 소비자 맞춤 방식·목표 소비자

  - 소비자 개개인의 요구, 개성과 생활습관에 따라 주방을 인테리어함. 이로써 마케팅에서 경쟁력을 얻음.

  - 기초 자금이 탄탄하고 아시아에서 제일 큰 규모의 생산 본지이고, 세계적으로 저명한 브랜드인 하이얼 유닛 주방 회사(海尔整体房)는 소비자 맞춤 마케팅을 앞세움.

  - 경제수입, 문화 스타일, 직업 종류, 성별 등 소비자의 특징을 잘 잡아 개인 맞춤 서비스를 실시함.

  - 또한 경제수준이 연 7만 위안 이상인 소비자를 목표로 삼아 고급 주방 인테리어를 제공함으로써, 충성도가 높은 특정 소비자층을 만듦

 

 ○ 2015년 주방 인테리어 사업의 키워드 ‘O2O 방식’

  - O2O방식이란, Online To Offline의 약자로, 온·오프라인의 서비스가 합쳐져 하나의 서비스가 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함. 즉, O2O방식의 핵심은 서비스 제공임.

  -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핀테크 기술의 발전, 위치기반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연동하는 O2O마케팅을 도입하는 기업이 점차 늘고 있음.

 

‘한국 배달의 민족 앱'

  - 주문은 온라인에서, 상품 수령은 직접 방문 배달로 온·오프라인의 서비스가 적용된 대표 케이스

‘세계적 유통업체 월마트'

  - Site to Store라는 O2O 서비스로 더 많은 고객 확보, 온라인에서 상품을 주문하고 매장에서 받는 서비스

 

  - O2O 마케팅의 급부상 원인

   1) 상대적으로 온라인을 신뢰하지 않는 고연령층에게도 신뢰성 부분에서 긍정적 역할을 해 최근 부상

   2) 모바일로 카드 결제하는 단계가 점점 줄어들고, 그 방법 또한 점점 쉬워지기 때문

   3) 심지어 핀테크(Fintech: Finance + Tech)가 도입되고 활성화될 예정

   · 핀테크란: 일정 금액을 미리 예치해놓고 그 예치금을 한 번의 터치로 결제하는 것

  - 이러한 O2O 서비스를 이용해 중국 주방 인테리어 시장 또한 발전할 것으로 예상

 

□ 주방 인테리어 제품도 환경인증 필요

 

 ○ 십환인증(十环认证)

  - 십환인증(十环认证) 중국 환경 표지 인증(中认证)의 별칭으로 상품이나 기타 포장 상품에 대한 ‘증명성상표‘임.

  - 중국 국내 최고의 권위의 인증이며 제일 최신이고, 녹색환경상품표시를 알리는 것임.

  - 이 인증이 있다는 것은 제품 품질이 좋고 특정 환경 요구에 부합하며, 동종 제품과 비교 시, 위해성이 적고 환경자원 보호에 앞장선다는 의미를 내포

  - 이 인증은 사무실설비, 건축자재, 가전제품, 일회용품, 사무실제품, 자동차, 가구, 방직제품, 신발 제품 등의 여러 가지 제품을 포함함.

 

자료원: 중국 환경 표지 인증(中认证)

 

  - 중국 환경보호부에서 발급하는 환경 라벨은 제품 또는 제품 포장에 표기된 ‘인증마크’ 로 해당제품이 품질, 생산, 사용 및 그 처리 공정에 있어 일정한 친환경 기준 인증절차를 거쳤음을 의미

  - 환경라벨링 제도로 소비자에게 친환경 제품을 소개하고 그 구매를 촉진을 목표로 함.

  - 소비자의 자율적인 선택과 시장 경쟁을 통해 기업이 자체적으로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만들어 내는 환경을 조성해 궁극적으로 친환경 제품의 보편화와 해당 산업의 발전 유도

  

□ 전시회 정보

 

 ○ 제18회 상하이 국제 주방 &욕실 박람회

 

전시회명

한글

제18회 상하이 국제 주방 &욕실 박람회

영문

KBC 2013,The 18th Kitchen & Bath China

개최기간

2013.5.28.~31.

홈페이지

www.wes-expo.com.cn

연혁

1993년부터 18번째 개최

규모 (2012년 기준)

200,636㎡, 36개국

참가업체수(2012년 기준)

4,362업체 참가

참관객수(2012년 기준)

약 13만5252명

전시분야

주방, 욕실 용품 등

한국관 참가현황

참가 無(한국 기업 개별 참가)

자료원: 글로벌 전시포털(GEP)

 

□ 시사점

 

 ○ 유닛 주방(整体房)의 수요 증가

  - 싱크대시장 조사연구 자료(橱柜场调)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약 1억 가구 중, 유닛 주방(整体房)을 이용하는 비율이 유럽, 미국에 비하면 한참 낮은 수치인 6.8%에 지나지 않지만 중국인의 14억 인구를 적용해 본 결과, 3~5년 후 약 29%의 가구가 유닛 주방(整体房)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됨.

  - 약 350억 개의 시장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그 성장속도도 현재 15%에 달함.

  -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유닛 주방(整体房)은 5년 내에 중국에서 보편적인 주방 인테리어 방식이 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인에게 맞춤 전략

  - 중국 주방 인테리어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인의 정서와 문화를 잘 이해해야 함.

  - 그 예로 한샘 인테리어를 들 수 있음. 중국인의 문화와 기업의 현지화에 성공해 중국 내에서 입지를 탄탄히 할 수 있었음.

  - 또한, 중국인 전체뿐만 아니라 중국인 개개인의 특성 또한 잘 살리고, 고객의 요구와 인테리어를 잘 접목시키는 방법을 이용해 고객의 충성심을 높이는 효과를 볼 수 있음.

  - 유닛 주방(整体房)을 이용하는 고객층에 따른 가격대와 스타일을 고려한 마케팅이 강조되고 있음.

 

 ○ 유닛 주방(整体房)의 최신 마케팅 O2O 방식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점점 허물어지며, 온라인 결제방법 또한 점점 쉬워지는 추세에 따라, O2O 방식인 Online to Offline 형태가 점차 활기를 띰.

  - 또한 핀테크(Fintech: Finance + Tech)의 결제방식이 도입되면서 O2O 방식은 더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됨.

 

 ○ 4개 대도시 베이징, 상하이, 복건, 광둥에 집중된 주방 인테리어

  - 현재 중국 내 주방 인테리어 기업은 주로 베이징, 상하이, 복건, 광둥 4개 대도시에 집중돼 있으며 디자인, 서비스, 관리 등의 방면에서 중국 내 주방 인테리어 사업의 발전에 기여함.

  - 4개의 대도시에서는 연맹 판매를 통한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음. 디스플레이를 통한 판매 시, 주방 인테리어와 그 가구의 배치 및 스타일을 조합함으로써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가구의 매출 또한 같이 증가하는 방식을 채택함.

  - 이로써 두 기업의 제품 디스플레이를 통해 공동 이익을 얻는 방식이 바로 연맹 판매임.

 

 

자료원: 미락락(美樂樂), 글로벌 전시포털(GEP), 중국 환경 표지 인증(中认证), ‘중국 진출 한샘가구, 고전 끝에 대박‘ 자료, 사오관 인테리어 회사(韶装修公司) 자료, 싱크대시장 조사연구 자료(橱柜场调), 2015 10대 중국 주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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