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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교육시장 전망 밝아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하얀
  • 2015-03-31
  • 출처 : KOTRA

 

UAE 교육시장 전망 밝아

- 교육 이니셔티브 런칭 

- 19억 달러 상당의 UAE 사립교육 시장 -

 

 

 

 UAE 교육시장 개요

 

  Alpen Capital에 따르면 2016년 UAE 인구는 99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며, 이중 외국인 근로자의 비율은 88%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외국인 근로자와 동반가족 유입이 증가하면서 학생 수도 증가했으며, UAE가 MENA 및 아시아 지역의 교육지로서 매력이 부각되면서 UAE 교육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음.

  - UAE는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WEF)에서 148개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가경쟁력지수 2013-2014(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교육시스템’ 분야에서 15위를 기록함.

  - 2013년 딜로이트(Deloitte)가 실시한 'Education Destination' 설문결과에 따르면 UAE는 MENA 및 아시아 국가  4위에 오름.

 

UAE의 교육 부문별 순위

평가부문

순위

초등교육

19

교육시스템

15

수학·과학 교육

19

학교관리

28

학교 내 인터넷엑세스

21

조사  트레이닝 활용

19

직원교육

13

주: 국가경쟁력지수 평가는 148개국을 대상으로 함.

자료원: The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2013-2014

 

  2014년 UAE 사립교육 시장은 19억 달러 상당으로 추정되며, 두바이의 사립학교 교육시장은 교육비 납입액 기준 11억 달러 규모로 추산됨.(자료원: Education 2020 Conference)

  - UAE 교육시장은 두바이와 아부다비를 중심으로 발달했으며, 2013년 기준 두바이  사립학교는 153개, 아부다비에는 185개의 학교가 운영되고 있음.

  - 두바이 사립학교의 수는 2008~2013년 연평균 2.4%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학생 수는 7.3% 증가함.

  - 아부다비의 사립학교는 2008년 181개에서 2013년 185개로 증가했으며, 학생 수는 15만7000명에서 20만 명으로 증가함.

 

두바이, 아부다비의 사립학교  학생 수 현황

 

자료원: Alpen Capital

 

  UAE 정부는 2015년 정부예산을 2014년보다 6.3% 증가한 491억 디르함(134억 달러)을 책정하는 예산집행 초안을 발표했으며, 예산의 49%는 서비스 프로젝트·사회발전  이익창출 부분, 41%는 정부부처에 투입될 전망임.

  - 서비스 프로젝트, 사회발전  이익창출 부분은 교육, 의료, 인프라 구축, 정부서비스 개선 등을 포함하며, 이와 같은 정부의 예산편성은 UAE 비전 2021을 달성하기 위한 조치임.

  - UAE는 정부예산을 중심으로 산업의 동향이 결정되는 만큼, 정부예산이 대거 투입되는 산업  하나인 교육산업의 전망이 밝음.

 

 UAE 교육 이니셔티브

 

  UAE 부총리 셰이크 만수르  자예드  나얀(Sheikh Mansour Bin Zayed Al Nahyan)은 지난 2월 열린 Government Summit을 통해 교육 이니셔티브(Educational Initiatives)를 발표함.

  - UAE는 2021년까지 UAE를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국가로 만들고자 하는 국가혁신전략(National Innovation Strategy)을 발표한  있으며, 이번에 발표된 교육 이니셔티브도 상기의 전략과  맥락을 같이함.

  - 만수르 부총리는 한국의 혁신적인 교육을 사례로 들며 혁신의 중요성에 대해 거듭 강조했으며, 황우여 교육부장관 역시 Government Summit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 교육의 우수성과 비전’ 에 대해 소개함.

 

UAE 교육 이니셔티브

 - UAE 학교, 대학교  로봇 실험실 마련

 - 혁신 증대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

 - 학교 등급 평가항목에 ‘혁신’ 부분 추가

 - UAE 혁신 전시회 런칭

 - 학교  혁신 인큐베이터 설치

 - 5~7세 대상으로 혁신적인 어린이 발굴

 - 청소년을 위한 여름캠프 개발

자료원: 걸프뉴스

 

 걸프지역 최대 교육기자재 전시회, GESS

 

  걸프지역 최대의 교육기자재 전시회인 GESS는 참가업체    규모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관도 2009년 최초 참가 이래 매년 참가하고 있는 주요 전시회  하나임.

  - 2014년에는  350개사(2013년 300개사)가 참가했으며, 11개사가 한국관에 참가함. 2015년에도 11개사가 한국관을 구성, 교육훈련장비, 직업훈련장비, 어학교재  다양한 교육기자재를 선보였음.

 

GESS 한국관의 모습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촬영

 

  GESS 전시회에는 교육기자재 공급업체, 바이어는 물론 교육 프로젝트의 발주처인 UAE 교육부, 바레인 교육부, 오만 교육부  GCC 국가의 주요 정부부처가 참가했음.

  - UAE를 비롯한 걸프, 중동지역 국가의 정부부처는 전화연결이 어렵고 담당자와의 접촉에 상당한 인내와 시간이 요구됨.

  - 이에 전시회에 참여, 정부부처 부스를 방문해 관계자와의 1:1 면담, 프로젝트 정보문의, 향후 계획  인터넷이나 유선상으로 접할  없었던 고급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 마련

 

 시사점

 

  UAE 정부는 매년 정부예산의 1/5 가량을 교육에 투자하며, 지대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음. 특히 2015년 혁신의 해를 맞이해 UAE 교육 이니셔티브를 런칭하는  혁신적인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로봇 실험실 론칭 등의 과감한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음. UAE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UAE 교육시장의 성장이 예상되는 바, 관련 한국 기업의 적극적인 관심이 요구됨.

 

  UAE 교육시장은 공립과 사립부문으로 나뉘며, 공립학교로의 교육기자재 납품에는 벤더 등록, 입찰 참여 등의 절차로 경쟁이 치열하나 사립학교의 경우 구매담당자가 교육기자재 에이전트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고 있어, 에이전트의 능력 또는 인맥이 시장진출의 성패를 결정함.

  - 이렇듯 UAE시장은 인맥이 중요한 시장이며, 전시회 참가는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다양한 바이어, 실 고객층을 만날  있는 주요 수단임.

  - 특히 교육기자재 취급 에이전트, 바이어 등은 물론 학교의 구매담당자와 교사 등이 방문하므로 실질적인 고객층을 만나 제품을 시연할  있는 좋은 기회임.

  - 또한 전시회 참가  수출업체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시장조사  지속적인 바이어 접촉을 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Gulf News, World Bank, Knowledge and Human Development Authority, Ministry of Education, Alpen Capital,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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