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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초음파세척기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5-09-04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2013년 중국의 초음파세척 시장규모는 296억 1,200만 위안으로 2012년 동기 대비 10.4% 증가함. 그 중 중국브랜드 JEKEN(康)이 1위로 가장 큰 인기를 누리고 있음.

 

                                                                                                            (단위: 백만 위안, %)

구분

2011

2012

2013

매출액

증가율

매출액

증가율

매출액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24,771

9.2

26,826

8.3

29,612

10.4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중국 사람들의 소득과 생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산업용, 상업용 및 가정용 초음파세척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이며 중국의 초음파세척기 시장 잠재력은 거대함을 알 수 있음. 일반 초음파세척기 및 가정용 초음파세척기가 전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제품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

   · 산업용 세척기: 사용자측의 생산공정 및 요구에 따라 맞춤형 생산.

   · 상업용 일반세척기: 의료분야, 연구소 분야, 대학 실험실 등 여러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음.

   · 가정용 세척기: 아직 시장개척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안경, 렌즈초음파세척기, 보석초음파세척, 식기세척기 등이 있음.

 

 ○ 무역관 전망

  - 초음파세척기 산업은 중국의 10대 기계산업 중 하나로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높은 가격이 시장확대의 장애물이 될 수 있음. 중국은 산업용 초음파세척기를 구매 시 가격보다는 품질 및 기술력을 중요시하며 한국, 독일 등 국가에서 수입을 하는 반면에 상업용 및 가정용 세척기의 경우 중국산이 우위를 확보하고 있어 수입제품의 시장개척이 다소 어려운 편임. 시장 선점을 위해 브랜드 인지도 구축이 필요하다고 판단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일반 소비자(25~50대 중심)

 

 ○ 소비자 구매 동기

  - 친환경 의식의 향상, 중국 경제 발전과 소비자 생활수준 제고에 따라 생활의 편리함을 도모할 수 있는 용품 위주로 수요가 증가추세에 있음.

 

□ 수입동향

 

 ○ 개관

  -중국의 초음파세척기 수입은 2014년 기준으로 493만 달러로 전년 대비 9.0% 성장함. 중국은 주로 독일, 한국, 미국, 일본, 대만, 스위스, 이탈리아, 싱가포르 등에서 수입 중이며 한국이 초음파세척기의 주요 수입국 3위를 차치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HS Code 8479899990)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관세 및 관련 제도

 

 ○ 2014년 중국세관수출입세칙에 따르면 초음파세척기(HS Code 8479899990)의 관세율은 30%, 부가세율은 17%임. 검사관리조건(件)은 A유형으로 수입화물통관증(入境物通关单)을 가리킴.

 

□ 주요 유통채널

 

 ○ 주로 생산업체의 직판매로 이뤄지며, 대리상, 경소상등도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음.

 

 ○ 가정용 초음파세척기의 경우 거의 대부분이 온라인 구매로 이뤄지며 징둥상청(京商城), 쑤닝이거우(宁易), 신단(新蛋)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하여 저렴한 가격과 편리함, 빠른 배송 등의 이점으로 가전제품의 인터넷 거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파이쯔왕, 바이두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의 현지 인지도

  - 한국제품 선호도는 높음. 한국은 중국 초음파세척기의 주요 수입국 3위로 안정적인 속도로 증가하는 추세임.

 

 ○ 선호 브랜드

  - Kodo, Labtech, 새한 등이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第十六国清洁览会

전시회명(한국어)

2015년 중국 청결 박람회

전시품목

세척설비, 청결도구 등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상하이/매년

개최기간(2015년)

 3월 30일~4월1일

웹사이트

http://www.chinacleanexpo.com/zh-cn/

 

전시회명(현지어명)

窗体

2015中(上海)国际业清设备、高压清、工安全用品览会

전시회명(한국어)

2015년 중국 상하이 국제공업세척설비, 고압세척펌프, 공업안전제품 및 기술전시회

전시품목

공업안전용품, 공업세척설비, 공업세척제 등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상하이/매년

개최기간(2015년)

 3월 30일~4월1일

웹사이트

http://industry.chinacleanexpo.com/zh-cn/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타오바오(淘), 1호점(1店), 티엔먀오(天猫) 등 여러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또다른 유통경로를 확보할 수 있고, 홈페이지를 통한 제품 홍보 및 제품 인지도도 향상시킬 수 있음.

 

  기존의 있는 초음파세척기 보다 디자인, 휴대성, 기능성을 강조하면서 어필하는 것이 효과적임.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중국해관(中), 예원초음(源超),바이두(百度),파이쯔왕(牌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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