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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의 감귤류 차 시장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신정호
  • 2015-02-25
  • 출처 : KOTRA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싱가포르의 유자차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88만달러로 전년 대비 -0.02% 감소

     

최근 3년간 싱가포르 절인 감귤류 과일차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자료원: IE Singapore

     

□ 시장 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바쁜 직장 생활에 시달리는 싱가포르인들에게, 차(茶) 관련 제품이 스트레스 완화를 가능하게 하는 상품으로 인식되어져 수요가 꾸준히 증가.

  - 차 관련 제품 중에서도 비타민 등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성분을 지닌 과일 및 허브차에 대한 관심 및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2010년부터 꾸준히 시장 및 수입규모 감소. 일반적으로는 차(茶)류 보다 커피를 선호

  - 제공업체의 수요 인식에 따른 소비자 기호에 따른 다양한 종류의 차 제공으로 인해 감귤류 과일차에 대한 수요가 둔화될 가능성이 있음.

     

 ○ 무역관 전망

  -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소비수준의 향상에 따라 커피보다 카페인 함량이 적은 차를 선호 할 것으로 예상. 싱가포르 소비자들 사이에서 차는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등 정신건강에 이로운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런 트렌드는 과일 및 허브 차에 대한 수요 증가를 이끄는 원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 실내외 온도차가 커 목감기 증상이 자주 보이는 싱가포르의 환경 속에서, 비타민C와 구연산이 풍부해 기침, 감기 몸살, 피로 회복에 좋은 유자차의 수요가 꾸준히 있음.

  - 한국산 식품에 대한 수요 또한 한류 영향에 따라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여짐.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감귤류 차의 주재료인 꿀과 유자는 보양에 좋은 제품으로 알려져 있어 건강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주 소비자 계층

     

 ○ 구매 패턴

  - 매장에서 마시기 보다는, 유자청 등을 구입하여 마시는 편으로, 수요에 따라 카페, 찻집 등으로 확대될 가능성 있음.

     

□ 수입 동향

     

 ○ 개관

  - 중국으로부터의 수입량이 전체 수입물량의 약 50% 이상을 차지함.

  - 싱가포르 유자차 전체 수입물량의 약 50% 이상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으로부터의 수입물량은 꾸준한 증가 추세에 있음.

  - 한국산의 경우, 시장점유율은 79만달러로 0.0014% 20위 수준이지만, 중국산 유자가 한국 유자에 비해 맛이 쓰고 떫다는 이유로 한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단위: US$ 백만, %)

            자료원: IE Singapore

     

□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

     

싱가포르 감귤류 차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200830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IE Singapore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싱가포르 농식품수입검역국(Agri-Food &Veterinary Authority of Singapore, AVA)가 주요 관할 기관으로, 가공식품으로 분류되는 유자차에 대해서 별도의 규제제도는 존재하지 않으나 일반 식품 안전 규정인 Sales of Food Act 와 Food Regulation을 따름.

     

□ 관세율

     

 ○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Fair Price, Giant, NTUC, Cold Storage 등 대형 슈퍼마켓과 한국 식재료 마트

          

3. 경쟁 동향

     

□ 경쟁 제품

     

 ○ 가격 경쟁력과 규모를 바탕으로 중국 업체가 강세를 보이고 있음.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품질 면에서는 현지에서 인정받고 있으나, 중국 제품의 강한 가격 경쟁력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선택에서 밀리는 경향임.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Food & Beverage Fair 2015

전시회명(한국어)

싱가포르 식품 음료 전시회 2015

전시품목

식품 및 음료

개최국가/도시

싱가포르

개최주기

1년

개최기간(2015년)

03/19~ 03/22

웹사이트

http://www.foodandbeveragefair.com.sg/

     

□ 현지 소비자 및 구매시 고려사항

     

 ○ 소비자 특성

  - 식품류 구매시, 전반적으로 단순히 맛 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고려하는 현명한 소비를 하려는 특성이 있음.

  - 싱가포르 소비자는 제품의 질 보다는 합리적인 가격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특성이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한국에서의 실적이나 인기가 현지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어 바이어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이 점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건강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고려하여 우수한 품질의 보양제품으로서의 기능을 강조한 적극적 홍보가 필요함.

  - ISO 9001, FDA 공인 품질인증 획득을 통해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는 등 중국산 제품에 비해 우수한 품질을 부각시켜야 함.

 

 ○ 각각 제품의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을 중시하는 소비자 유형을 고려해 유통 채널을 선택해야 함.

     

 ○ 유자청은 차를 고려한 제품이지만, 싱가포르 현지에서 유자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이를 이용한 칵테일, 소스, 음식 활용법 등 마케팅의 확장을 고려하는 것도 좋은 진출 방법임.

     

 ○ 소량 유통 시에는 비용으로 인해 쉽지 않지만, 본격적인 진출을 위해서는 한류 마케팅을 이용해 미디어 노출 및 프로모션 진행이 필요한 것으로 보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리포트, 바이어 및 관련사 인터뷰, 무역관 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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