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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식품포장기계 산업의 틈새시장 찾아보기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5-01-29
  • 출처 : KOTRA

 

중국 식품포장기계 산업의 틈새시장 찾아보기

- 중국 식품포장기계 산업은 이미 포화상태 -

- 이번에는 내륙시장을 노려볼 것 -

 

 

 

□ 식품포장기계 시장현황

 

 ○ 중국의 식품포장기계 산업배경

  - 90년대 후반부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중국 경제로 인해 식품에 기준이 엄격해지면서, 식품포장기산업의 수요가 증가했음.

  - CFPMA(중국 식품과 포장기계공업협회)는 중국 정부의 지원 하에 설립된 기관임. 정부와 기업, 기업과 기업, 기업과 고객의 연결고리가 되는 것이 협회의 목적이자 역할임.

 

 ○ 시장 규모와 성장률

  - 1990년대부터 중국 식품포장기계산업 시장은 매년 평균 24%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2006년부터 지속적인 성장 중

  - 2010년 동기대비 성장률이 처음으로 20%를 넘어서기 시작했고, 2015년 398억 위안(한화 약 7조 원)의 시장규모와 동기대비 26.8%의 성장률을 예상

 

자료원: 慧食品工业网

 

□ 수출입 현황

 

 ○ 수출입의 전반적 증가

  - 중국 해관통계에 따르면 2013년 중국 식품 및 포장기계 수출입 총액은 73억9700만 달러로 작년대비 8.38% 증가함. 그 중 식품기계수출입 총액은 27억1000만 달러로 작년대비 18.13% 증가함. 포장기계 수출입 총액은 46억8700만 달러로 작년대비 3.44% 증가함.

 

 ○ 수입보다 수출 성장률이 더 높음.

  - 식품 및 포장기계의 수입 총액은 37억 달러로 동기대비 0.25% 증가함. 수출 총액은 34억6000만 달러로 동기대비 39.81% 증가함.

 

2013년 중국 식품 및 포장기계 수출입 현황

 

수출입 총액

(동기대비 성장률)

수입 총액

(동기대비 성장률)

수출 총액

(동기대비 성장률)

식품, 포장기계

74억 달러(8.3%)

37억 달러(0.25%)

34.6억 달러(39.81%)

식품기계

27억 달러(18%)

12억 달러(12.5%)

15억 달러(23.1%)

포장기계

47억 달러(3,5%)

27억 달러(-4.2%)

19억 달러(17%)

자료원:中关总

 

□ 식품포장기계 제조업체 현황

 

 ○ 중국 식품포장기계시장은 완전경쟁시장

  - 중국 OFweek닷컴에 의하면 현재 식품 및 포장기계산업 종사자는 40만 명을 넘어섰고, 생산업체는 2700개 이상임. 해당 품목의 종류도 3000개에 달함.

 

 ○ 완전경쟁시장에서 살아남고 있는 업체의 성공요인

  - CFPMA 에 따르면 중국 내 주요 식품포장기계 생산업체 분석 결과, 성공요인은 바로 큰 생산규모,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기술, 자체연구결과의 상품화이며, 그 중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은 기술과 생산규모임.

  - 기술: 성공적인 생산업체는 외국 업체와의 합작이나 설비의 수입을 통해서 기술력을 키움. 그 예로, 호북경산경공기계주식유한공사는 독일 EMA와 한국 SAMSUNG과의 합작으로 기술력을 획득했으며, 곧바로 경쟁력과 연결돼 성공적인 업체가 됐음.

  - 생산규모: 생산규모가 큰 업체와 식품회사는 대부분 연안 지역에 집중돼 있음.

 

순위

식품포장기계 주 제조업체

주요 성공요인

1

 湖北京山工机械股有限公司

호북경산경공기계주식유한공사

생산규모

기술-독일 EMA, 한국 SAMSUNG과의 합작

2

广州意隆包装机械股有限公司

광주달의융포장기계주식유한공사

생산규모,

기술-독일, 일본, 한국 설비 수입

3

中山市松德包装机械股有限公司

중산시송덕포장기계주식유한공사

생산규모

기술- 중국 대학 연구원, 해외 기업과의 합작

(비공개의 이유로 국가명과 기업명 표기 불능)

4

西北人印刷机械有限任公司

산시북인인쇄기계유학책임공사

기술- 중국 대학 연구원, 해외 기업과의 합작

(비공개의 이유로 국가명과 기업명 표기 불능)

5

华联机械集有限公司

화련기계그룹유한공사

기술- 중국 대학 연구원, 해외 기업과의 합작

(비공개의 이유로 국가명과 기업명 표기 불능)

자료원: 宇博智  场研 究中心, 각 업체 홈페이지, KOTRA 창사 무역관 편집

 

□ 식품포장기계 시장전망

 

 ○ 정부의 적극적인 내륙시장 개발 격려

  - 중국 발개위(改委)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2010년《국무원관우중서부지역승접산업전이지도의견》(国务于中西部地承接产业转移的指)을 공포하며 내륙지역의 개발을 적극적으로 격려할 것을 전달

  - 정부의 통계에 따르면 내륙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산업의 종류는 총 574종, 이미 연안지역에서 내륙으로 옮긴 산업의 규모는 6897억 위안(약 120조 원)에 달한다.

  - 중국산업전이닷컴(中国产业转)에 의하면 코카콜라, 캉스푸(康傅, 컵라면기업) 등 식품산업은 차츰 연안을 벗어나 내륙지역으로 옮기고 있음. 코카콜라는 2015년 1월 서부지역에 공장을 세우기 시작했고, 캉스푸는 2014년부터 창사(沙, 호남성)에 공장을 세우고 있음. 앞으로 수 천억이 넘는 산업 규모가 내륙으로 옮겨질 것으로 전망

 

 ○ 내륙지역 업체는 기술력이 부족

  - 중국 OFweek닷컴에 의하면 식품포장기계산업에 있어 가장 큰 경쟁력은 바로 고급화된 기술임.

  - 그러나 우박지업시장연구중심(宇博智场研究中心)에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내륙지역 업체는 대체적으로 기술력이 부족

  - 봉황교육망(网教育)에 의하면 기술합작을 위한 일류 대학 연구원은 내륙지역에 존재하지 않아 대학과의 합작기회가 적음.

 

□ 시사점

 

 ○ 내륙지역 미개척지라는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 현재 중국식품포장기계 제조업체 중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는 업체는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 기술력은 다른 나라와의 합작을 통해서 나온 것임. 외국업체의 기술 의존도가 높음.

  - 현재 정부의 지원으로 내륙지역 업체에 좋은 외부환경이 조성될 예정임. 내륙지역 업체도 외부환경에 맞춰 기술수요가 늘 것이며, 그 수요가 바로 틈새시장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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