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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약적으로 발전하는 中 모바일 게임 시장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5-01-29
  • 출처 : KOTRA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中 모바일 게임시장

- 모바일 디바이스 보급률 확대와 발전 토대 -

- 규제로 발목 잡힌 한국 기업, 혁신 없다면 중국 기업에 역전 당할 수도 -

 

 

 

□ 중국 게임산업의 중심 모바일로 이동 중

 

 ○ 모바일 게임시장 급격한 성장 추세

 

자료원: GPC IDC and CNG

 

  - 중국 음향 디지털 출판협회의 2014년 상반기 중국 게임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인터넷 모바일과 콘솔게임(비디오게임)을 포함한 게임 이용자 수는 총 5억17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4.6% 증가함.

  - 이 가운데 모바일 게임 이용자 수가 3억5800만 명으로 2013년 대비 15.1% 증가함. 전체 게임 이용자 수 중 모바일 게임의 이용자수가 89%에 육박해 이는 중국 전체 게임 유저 중 절반 이상이 모바일 게임을 즐긴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2015년 초 기준으로 현재 중국산 게임이 유명 앱 유통채널인 구글플레이의 인기 게임이 1위부터 3위까지를 차지함.

  - 이에 전문 분석기관은 중국의 모바일 게임시장이 연간 10% 이상의 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긍정적인 평가를 함.

  - 2014년 상반기 중국 전체 게임시장 매출 구조를 보면 모바일 게임분야 매출 규모는 125억2000만 위안으로 225억7000만 위안에 달하는 클라이언트 기반 온라인 게임 매출에 이어 2위를 기록함.

  - 2014년 상반기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 규모는 117억8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63.4% 성장함.

  - 또한 2014년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의 점유율은 24%로 전년 대비 10.5% 증가함.

 

자료원: GPC IDC and CNG

 

  - 2014년 모바일 게임시장의 총매출액이 27억9000만 위안에 달해 전년 대비 144% 성장함. 이는 2014년에 급격히 성장한 것을 보여주며 향후 중국의 모바일 시장확대의 가능성을 제기함.

 

  ○ 중국 모바일시장의 미래

  - 국제 데이터센터(IDC)는 2013~2018년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의 연 평균 성장률(CAGR)이 52.9%에 이를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을 제시함.

  - 같은 기간 세계 모바일 게임시장보다 중국의 성장률이 2배가량 높을 것으로 분석됨.

  - IDC는 2018년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 규모가 1000억 위안 가까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모바일 게임산업 성공 전략

 

 ○ 활발히 활동 중인 중국 모바일 게임업체

 

 

  - 급성장하는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나스닥 상장 기업이자 본토 게임업체인 CMGE가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의 점유율 1위를 차지함. 한편, 방대한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 내 점유율 확대를 위해 한국 업체의 진출 역시 활발해짐.

  -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 CMGE는 2014년 2분기 시장점유율이 19.3%로 1분기에 이어 업계 1위를 지켜냈으며 2분기 시장 점유율은 1분기보다 1.2% 확대됐음.

  - 모바일 게임 ‘아이러브커피’로 유명한 파티게임즈는 텐센트로부터 2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해 업계의 주목을 받음. 텐센트는 이번 투자를 통해 파티게임즈의 지분 20%를 확보해 2대 주주로 올라섬.

  - 한국 모바일 게임업체인 웹젠의 한 관계자는 중국 게임업체의 기술력을 높이 평가하며 중국의 리소스 최적화 기술은 과거 한국이 알던 수준이 아니며 굉장히 발전했다고 전함. 따라서 중국의 우수한 기술력, 막강한 자금력에 한국의 기획 및 콘텐츠를 더한다면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중국 모바일 게임 개발지원센터 통한 한국 기업 유치 가속화

  - 중국 모바일 게임의 한국시장 진출 속도가 빨라지면서 시장 점유율 역시 높아짐. 한국 정부의 게임 규제로 한국 시장의 침체가 이들 기업의 중국 진출을 촉진함.

  - 이에 중국 스타트업 유치업체인 넷미고(netmego)는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중국 저장성(浙江省) 리수이시(水市)에 한국 모바일 게임 개발 지원 센터를 건립해 한국의 게임 개발자와 개발사 모집

  - 넷미고는 중국 정부의 지원으로 모집한 개발사에 사무공간, 숙소 등 3년 동안 무료 임대해주며 각종 세제 혜택과 인센티브 지급 같은 파격적인 혜택을 제시함.

  - 넷미고와 함께 게임 개발사 유치 관련 설명회를 진행한 박달경 국민대 게임 교육원장은 2014년까지 50개 업체 모집이 1차 목표라고 밝힘

 

 ○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 급성장 원인

  - 세계적인 회계법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는 최근 모바일 게임 업계 관련 보고서를 통해 스마트폰과 4G확대에 따라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이 향후 11.8%의 고속 성장세를 나타낼 것이라고 함

  - 현재 모바일 게임 이용자가 전체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50%를 넘으면서 PwC의 한 관계자는 모바일 게임이 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누구나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시장 확장세가 빠른 산업이며 스마트폰과 인터넷 환경 속에서 모바일시장의 성장성은 높다고 주장함.

  - 또한 스마트 기기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비단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태블릿 PC 등 스마트 기기의 다양한 종류가 출시되면서 모바일 게임 이용이 손 쉬워짐에 따라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는 분석 결과도 있음.

  - 중국의 시장 조사기관인 인포데스크(Enfo DESK)의 통계에 따르면 2014년 상반기 중국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는 6억8600만 명에 달하는데 중국 전체 게임시장에서 모바일 게임 차지 비율은 25.2%로 전년 대비 17.7%가 확대됨.

  - 또한 중국 게임시장은 값싼 노동력이 풍부하며 기술력마저 앞서고 광활한 내수시장을 이점으로 다양한 장르의 게임 발전의 토대가 조성됨.

 

□ 시사점

 

 ○ 간편한 결제방식이 모바일 게임 발전 이끌어

 

자료원: 百度

 

  - ARPPU(Average Revenue Per Playing User)의 지표에 따르면 중국의 2014년 1분기의 게이머 1인당 평균 지출액은 32.46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1% 증가됐으며 주요 지출 게임 장르는 RPG, 카드게임, 전략게임 등임.

  - 미국의 경우 같은 기간 21.6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것과 비교했을 중국시장의 잠재력을 짐작할 수 있음. 중국의 가파른 성장세에 2015년 규모면에서 미국 시장을 뛰어 넘을 것으로 분석됨.

  - 또한 현재 중국의 이러한 게임 지출 관련 결제방식은 ailpay와 unionpay가 절반이상을 차지함. 최근 wechat의 결제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간편한 결제가 가능해진 모바일 게임 지출액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임.

 

 ○ 위협받는 한국 기업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의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 저장성에 건립된 모바일 게임 개발 지원센터는 중국 ICT 산업 자본의 국내 유입 및 글로벌 협업이란 측면에서 시장 성장에 긍정적이지만 국내 기업의 기획 능력과 아이디어, 기술이 유출돼 산업 근간이 흔들릴 수 있는 문제 또한 상존하게 되는 계기라고 전함.

  - 폭팔적인 성장을 거듭하는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한국 기업이 분발하지 않으면 2000년대 중반까지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을 선도하다 중국기업에 역전을 허용한 사례가 모바일 게임산업에서도 재현될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됨.

 

 

자료원: 中戏巟委, 百度, EnfoDESK, 뉴스핌, 前瞻, IITP, PwC, CNG中新渤究(伽据)据公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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