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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식품업계에 몰아치는 Non-GMO 열풍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5-01-26
  • 출처 : KOTRA
Keyword #유전자 #GMO

 

중국 식품업계에 몰아치는 Non-GMO 열풍

- 중국인의 인식 변화로 안전식품에 대한 관심 증대 -

- 중국 특색에 맞춘 진출전략 필요 -

 

 

 

자료원 : 바이두

 

□ 중국의 GMO 식품 현황

 

 ○ 중국 정부의 엄격한 GMO 식품 수입 관리

  - GMO는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의 약자로서 유전자 변형 농산물을 뜻함. 다른 생물의 유전자에서 추위, 병충해, 살충제, 제초제 등에 강한 성질을 추출, 다른 생물체에 삽입해 새로운 품종을 만들어냄.

  - 중국은 다른 국가보다 유전자 변형 제품에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중국 내에서 검증이 되지 않은 유전자가 사용 될 경우 절대로 수입을 허용하지 않음.

  - 2014년 1월 중국은 미국에서 수입된 옥수수에서 충해에 강한 유전자인 MIR 162가 검출됐다며 총수입량 150만 톤 중 약 54만 톤에 통관 불가판정을 내려 수입하지 않았음.

 

 ○ 중국 내 GMO 식품 통제

  - 중국은 수입 제품에 대해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지만 국내에서 유전자 변형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정부가 과학혁신을 중국 성장의 발판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임.

  - 중국 내 유전자 농업 실험지역은 정부가 유전자 변형 제품에 잠재적인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는 전제하에 실시되기 때문에 철저하게 외부와 차단돼 통제하에 이루어짐.

  - 중국 선전(深)시는 시에서 생산, 판매하는 유전자 변형 제품에 대해 규정된 종이 재질 형식의 표시를 하도록 하고 별도로 전자표시를 의무화함. 원료로 유전자 변형 제품이 사용됐을 경우에는 직접 포장지에 표기해야 하며 가공 제조된 제품의 경우 최종성분에 유전자 변형 성분 검출여부를 표기해야 함.

  - 유전자 변형여부 표기 시 읽기가 편해야 하며 모서리 또는 굴곡진 곳에 과대 부착하지 못하며 유전자 변형 원재료 성분 표를 기입해야 함. 기입 순서는 유전자 변형 재료가 차지하는 비율에 따라 높은 것에서 낮은 것으로 나열해야 함.

 

□ 소비자가 바라보는 GMO

 

 ○ 중국인의 GMO에 대한 인식

  - 미국 농무부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은 쌀과 밀, 대두의 최대 수입국임. 현재 중국이 수입하는 미국 옥수수의 93%와 대두 94%다 유전자 변형제품임.

  - 중국의 유전자 변형 제품의 수입이 증가하기 시작하고 중국 내 유전자 변형 실험지역의 종자가 근로자에 의해 유출되면서 중국 내 유전자 변형 식품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됨.

  - 중국은 현재까지 유출돼 생산된 유전자 변형 식품의 양을 예측하지 못하며 중국 중앙정부에서 실행하고 있는 유전자 변형제품 표기 기준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는 식품소비에 있어서 매우 신중함.

  - 이처럼 전국적으로 불안감이 확산되면서 중국 트위터인 웨이보와 각종 미디어에서 유전자 변형식품이 암을 유발하며 독성을 지니고 있어 불임으로 만든다는 괴담이 확산됨.

 

 ○ 중국 정부의 GMO에 대한 입장

  - 중국은 세계 최대의 쌀, 대두, 밀 소비국으로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소비량을 유전자 변형 식품 연구를 통해 해결하려고 하나 중국 국민의 불안으로 인해 공식적으로 재배하지 않음.

  - 2014년 11월 중국정부가 미국 유전자 변형 옥수수 수입 금지를 해제하면서 중국 국민의 유전자 변형식품에 대한 의구심을 해소하기 위해 TV, 신문, 인터넷 등 대중매체를 통한 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발표했으며 세미나 및 가두 홍보를 통해 유전자 변형 식품이 위험하다는 인식을 불식시키겠다고 발표했음.

 

□ Non-GMO식품 시장의 변화

 

 ○ 비유전자 변형식품 소비 급증

  - 과거 지난 몇 년간 중국인 소비의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경쟁력이었음. 하지만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건강에 대한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비 유전자 변형, 친환경, 유기농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급증함.

  - 일반 중국인 가정에서 소비가 많은 식용유는 대두, 옥수수, 카놀라 등을 사용해서 생산하는데 많은 제품이 제품의 단가를 낮추기 위해 유전자 변형 원재료를 사용함. 이에 따라 제품에 NON-GMO 인증마크를 획득한 제품의 판매량이 급증함.

  - 중국의 대표적인 식품업체인 진롱위(金龙鱼)그룹은 중국에서 가장먼저 비 유전자 변형 식용유를 생산하고 있으며 2006년 중국에서 처음으로 국가의 인증을 받아 유통함. 진롱위(金龙鱼) 그룹은 2014년 판매량 15억 병을 돌파했으며 1~2년 내에 비 유전자 변형 식품시장이 더욱더 확대될 것이라 전망

 

 ○ IP 비유전자 변형인증(非基因身保持认证)

 

자료원 : 바이두

 

  - 비유전자 변형 인증제도는 중국검증그룹(CCIC)이 해외에서 도입한 인증제도임. 중국검증그룹은 2003년 독일Gene generation사와 협력해 선진 IP기술을 도입, 인증서비스를 제공함. ip인증관리센터는 장수성 난징시에 위치하며 중국에서 유일하게 ip 인증마크를 발급하는 기관임.

 

□ 시사점

 

 ○ 중국 식품시장의 변화

  - 중국의 비유전자 변형제품 시장은 규모가 매우 작았으며 소비층이 부유층에 고정돼 있었으나 개혁개방 이후 중국은 높은 경제 성장률을 보이며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해왔음. 이에 따라 가처분 소득이 올라가고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비유전자 변형 제품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함.

  - 2~3년 내에 비 유전자 변형 제품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독자적으로 거대한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소비자의 입맛에 맞춘 마케팅 도입

  - 기존의 중국은 대가족 위주의 생활형식이었기 때문에 대용량의 제품이 많았음. 하지만 최근 중국의 1인 가구 혹은 핵가족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다양한 제품 군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할 필요성이 있음.

  - 중국인의 가처분소득이 증가하며 늘어난 소비자의 요구에 맞추기 위해 중국 내 많은 기업이 광고를 통해 제품의 효능을 소비자에게 전달하지만 많은 기업이 중국 광고 법 위반으로 방송 불가능 처분을 받는 점을 명심해야 함.

 

 ○ 할랄푸드 인증

  - 할랄푸드는 이슬람교도에게 허용된 음식을 일컫는 말임. 할랄푸드 인증마크는 종교적인 가르침에 따라 생산된 식품이기 때문에 단순히 제품의 질뿐만 아니라 원료의 성분, 생산, 가공, 보관에 매우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관리하기 때문에 비(非)이슬람인에게도 많은 환영을 받고 있음.

  - 할랄푸드 인증마크는 할랄인구가 많은 중국에서는 비교적 익숙한 인증제도임. 생산 및 가공에 비(非)할랄적인 요소가 포함되지 않는다면 비 유전자 변형 인증마크 혹은 친환경 인증마크보다 중국인에게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음.

 

 

자료원 :중국경제망(中國經濟罔), 신화망(新華罔), 국무원 중국정부망(國務院中國政府罔), 인민망(人民罔),

중국신문망(中國新聞罔), 바이두(百度),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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