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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어린이 놀이터 시장 동향
  • 상품DB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백은선
  • 2015-02-27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미국의 어린이 놀이터는 주로 국공립공원, 학교, 어린이집, 레스토랑 그리고 소규모 놀이터 시설의 경우 개인 가정집까지 다양한 장소에 설치되어 있음

  - 미국에 설치되어 있는 어린이 놀이터의 수나 전체 예산 규모는 정확한 통계 자료가 존재하지 않으나 어린이 놀이터 제품에 있어서 미국으로의 해외 수입량 조사에 의하면 2013년 기준 US 16억 2만 달러 수준이었음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미국 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지난 몇 년 간 동결되어 있던 건축 프로젝트들도 살아나고, 미루어 왔던 공원 및 공공시설 보수 및 교체 작업의 움직임 살아나고 있음

  - 오늘날 친환경재료 및 인체에 무해한 자재의 중요성이 대두되어감에 따라 노후화되고 전통적인 어린이 놀이터에 대한 교체의 필요성에 대해 학교 및 지역 단체 등에서 인지하고 있음

 

 ○ 세부 품목별 전망

  - 가정용 어린이 부엌놀이, 놀이터 등 어린이 가구류 등이 포함되는 기타 항목은 미국의 경기가 회복되고 가정 내 가처분 소득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그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조사됨

  - 미국의 경기가 호전되어감에 따라 각종 주택 단지 등의 건축 공사가 재개되고 있고, 이에 어린이 놀이터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음

 

 ○ 무역관 전망

  - 오늘날 주택 앞마당 혹은 소규모 보육 시설용 어린이 놀이터 기구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규모 및 가격대의 어린이 놀이터 기구가 판매되고 있음

  - 오늘날 중국산 제품의 안전성 문제가 대두되면서 한국산 제품들이 진출할 기회가 보다 많아질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전통적인 놀이터들이 참신하고 현대적인 디자인의 놀이터로 대체되는 경우가 많으며, 미국 내 신축 주거 단지들이 늘어나면서 어린이 놀이터 기기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사설 및 공립 교육기관

  - 유치원, 유아원, 놀이방 등 유아 및 어린이 보육 시설

  - 마당 혹은 실내에 어린이 놀이터가 설치 가능한 가정

 

 ○ 소비자 구매 동기

  - 기존의 놀이터 시설이 노후하여 교체가 필요한 경우

  - 가정에 놀이터 시설 이용이 가능한 아동이 있는 경우

  - 신규 제품의 출시

 

□ 수입동향

 

 ○ 개관

  - 미국 내 Playground Equipment 제품이 포함되는 HS 코드 9506.99 기준 수입액은 2013년 기준 16억200만달러 수준으로 전년대비 1.9% 감소하였으며, 중국에서 수입 물량이 전세계 수입량의 약 69%로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됨. 중국에 이어 캐나다와 대만이 각각 8.2%와 6.0%로 2위, 3위에 집계됨

  - 한국은 전체 수입국 중 7위에 집계되어, 수입액은 2013년 기준 US 1,798만 달러로 전년대비 3.3% 증가

 

 ○ 최근 3년 간 상위 10개 국의 수입통계 (한국수입통계포함)

 

최근 3년 간 상위 10개 국 수입통계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율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세계

1,599.7

1,633.1

1,602.3

100.0

100.0

100.0

-1.9

1

중국

1,120.2

1,153.9

1,111.7

70.0

70.7

69.4

-3.7

2

캐나다

166.7

137.3

130.8

10.4

8.4

8.2

-4.7

3

대만

78.7

87.0

96.2

4.9

5.3

6.0

10.5

4

멕시코

64.9

70.0

56.9

4.1

4.3

3.6

-18.7

5

베트남

18.4

24.5

25.2

1.2

1.5

1.6

3.1

6

이스라엘

13.5

15.8

22.6

0.9

1.0

1.4

43.7

7

한국

19.9

17.4

18.0

1.3

1.1

1.1

3.3

8

파키스탄

10.2

10.8

13.7

0.6

0.7

0.9

27.5

9

태국

10.2

11.6

12.2

0.6

0.7

0.8

4.8

10

인도

9.8

11.0

11.8

0.6

0.7

0.7

7.5

자료원: U.S. Dep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및 통관 시 유의 사항

 

 소비자 안전 위원회(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 CPSC) 인증

  - 미국에서 유아 및 어린이가 접할 수 있는 모든 어린이 용품에 있어서 소비자안전위원회(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 CPSC) 에서는 제품들을 철저히 검토함

  - 특히, 어린이 및 육아 용품 중 3세 이하의 어린이의 놀이를 도울 수 있도록 제조된 보육 용품과 어린이들 입 속으로 들어가거나 핥을 수 있는 용품 등은 프탈레이트(Phthalates) 성분 중 DEHP, DBP, BBP성분 외 추가적으로 DINP, DIDP, DnOP 성분 함유량을 강력하게 규제하고 있음

  - CPSC에서는 어린이 제품에 있어서 어린이용 제품 인증(Children’s Product Certificate, CPC)을 받아야만 하며, 이는 CPC에서 인정하는 연구소에서 안전도 실험 결과를 받아야 함. CPC 인증 결과는 제품에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미비 시 미국에서 합법적인 거래가 불가능함 (참조 링크: http://www.cpsc.gov/en/Business--Manufacturing/Testing-Certification/Childrens-Product-Certificate-CPC/)

 

□ 관세율

 

 ○ 관세율

  - HS 코드 9506.99 (Articles and equipment for general physical exercise, gymnastics, athletics, other sports (including table-tennis) or outdoor games, not specified or included elsewhere in this chapter; swimming pools and wading pools; parts and accessories thereof (con.): Other (con.): 9506.99)에 해당하는 제품의 기존 관세는 4%이며, 2012년 3월 15일 한미 FTA 발효 이후 즉시 철폐되어 무관세임

 

□ 주요 유통채널

 

 ○ 야외 어린이 놀이터의 경우 제조업체에서 직접 계약 판매하는 경우가 많음

  - 미국에는 공원 및 야외 활동 시설이 잘 발달해 있어 어린이 놀이터 전문 제조업체가  많음

  - 대형 야외 어린이 놀이터의 경우 Burke, AAA STATE OF PLAY, ACTIVE PLAYGROUND EQUIPMENT, BIG TOYS, Game Time, KINETIC RECREATION 등의 제조 회사에서 수요 규모에 따라 직접 견적을 내어 판매하고 있음

 

 ○ 가정용 놀이터의 경우 대형 도소매업체들, 장난감 가게, 기타

  - 어린이 놀이터의 경우 Costco, Sam's club 등과 같은 회원제 할인 매장에서 타 유통 경로 대비 우월한 가격 경쟁력의 이점을 앞세워 유통하고 있음

  - Walmart 혹은 Target 과 같은 대형 소매업체들의 경우 그 업체 규모 및 지점 수로 인해 강한 유통 구매력을 가지고 있음

  - 오늘날 Toys R us를 제외한 대형 장난감 가게의 경우 상당 수가 파산 상태로, 현재까지 높은 매상을 올리고 있는 업체로는 Toys R us가 손꼽히는 것으로 조사됨

  - 그 외 드럭스토어, 백화점, 전자제품 판매점, 서점, 공작 용품점 등에서 장난감 류를 판매하는 경우가 있으나 놀이터의 경우 이러한 유통 경로를 통한 수요는 크지 않은 것으로 조사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제품 트렌드 및 주요 경쟁업체들

  - 미국 내 어린이 놀이터 제조사들은 Made in USA 제품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공개하고 있으며, 제품의 일부분을 해외 수입하는 경우 명시하고 있음

  - 미국 내 경쟁 업체들로는 BCI Burke Company, LLC, AAA STATE OF PLAY, APCPLAY, ACTIVE PLAYGROUND EQUIPMENT, BIG TOYS, Game Time, KINETIC RECREATION, WHITEWATER ATTRACTIONS 등이 있음

 

주요 경쟁 제품 동향

                                                                                                            (단위: US$)

제품명/상태/크기

소비자가격

제품사진

- 브랜드 : Burke (미국)

- 모델명 : Voltage 3D-2166

- 권장연령 : 2 ~ 5세

- 수용인원 : 42명

- 크기 : 32' x 27'

13,800

- 브랜드 : GameTime (미국)

- 모델명 : Terrace 95011

- 권장연령 : 2 ~ 5세

- 수용인원 : 35 ~ 40명

- 크기 : 26'7" x 39'1"

18,517

- 브랜드 : Krauss Craft (미국)

- 모델명 : Round-5 21B30A

- 권장연령 : 2 ~ 5세

- 수용인원 : N/A

- 크기 : 31' x 32'

20,000

- 브랜드 : BYO recreation (미국)

- 모델명 : Eco Adventure 1808-PL

- 권장연령 : 2 ~ 12세

- 수용인원 : N/A

- 크기 : 37' x 44'

20,839

- 브랜드 : Creative Recreational

                Systems (미국)

- 모델명 : UL - K7086

- 권장연령 : 5 ~ 12세

- 수용인원 : 45 ~ 50명

- 크기 : 65'7" x 52'9"

70,320

자료원 : KOTRA 로스앤젤레스 자체 조사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어린이 안전과 직결된 제품인 만큼 해외 업체 제품의 인지도가 아직은 높지 않음

 

 ○ 선호 브랜드

  - 선호되는 한국 브랜드는 없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ABC Kids Expo

전시회명(한국어)

ABC 키즈 엑스포

전시품목

유아동용품, 장난감, 선물, 판촉용품, 게임 등

개최국가/도시

미국/라스베가스, 네바다

개최주기

매년

개최기간

2015.10.18.~2015.10.21.(4일간)

웹사이트

http://www.theabcshow.com/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어린이 놀이터 제품의 경우 소비자 안전과 직결된 제품이므로 미국 내 경쟁 업체들이 보유하고 있는 인증 등을 기존에 잘 알고 준비해야 함

  - IPEMA (International Play Equipment Manufacturers Association): 미국 및 캐나다의 어린이 놀이터 놀이기구에 주어지는 인증으로 제 3의 실험기관을 통해 CPSC, ASTM 등의 전반적인 안전 규율을 지켰을 경우 받을 수 있음 (IPEMA웹사이트 링크 : http://www.ipema.org/main.cfm)

 

  -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U.S. 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 USCPSC): 미국에서 유통되고 있는 어린이 놀이터 제품은 반드시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에서 정하고 있는 안전 관리 기준에 부합하여야 하며 제품에 따라 Children's Product Certificate (CPC)이 요구되는 경우도 있음 (CPSC 어린이 놀이터 안전관리기준 체크리스트/핸드북 링크: y-Education/Safety-Guides/Sports-Fitness-andRecreation/Playground-Safety/)

 

  - ADA (The Americans with Disabilities Act) : 어린이 놀이터 놀이기구는 미국 장애인법인 ADA 규격을 의무적으로 맞추어야 하는 법규는 없으나, 미국 업체 중에서 동종의 경쟁사 제품 중에는 ADA 규격을 준수하여 제조한 제품도 있음. 해당 규격을 준수함으로써 국공립학교 혹은 교육기관 등에 마케팅 시 도움이 될 수 있음 (ADA 기준 링크: http://www.access-board.gov/), (ADA 정부 웹사이트 링크: www.ada.gov)

 

  - 국공립공원의 어린이 놀이터 제품이 갖추어야하는 기본 3가지 조건

     ■ 제조 업체가 ASTM(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회원이어야 함

     ■ 제품 품질이 ASTM Standard F 1487 조건에 부합해야 함

     ■ 제품이 미국 CPSC 안전 관리 기준에 부합해야 함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유아용 및 어린이용 놀이터 제품은 기타 장난감 제품과 더불어 제품의 안전성이 소비자 안전사고와 직결되어 리콜 사태가 빈번한 관계로 미국 내 제품 안전도 검사 및 권장 인증 보유가 강하게 권장됨

 

□ 마케팅 방안 및 타겟 고객층

 

 ○ 경쟁제품 보유 인증 파악

  - 오늘날 수입 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져가는 가운데, 보다 철저한 안전도 검사가 요구됨

  - 어린이 놀이터 제품의 경우 소비자 안전사고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관계로 기존 미국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제품들이 보유하고 있는 인증을 필히 확인하고 취득하여 유통 시 불이익이 없도록 해야 함

 

 ○ 타겟 고객층 및 방안

  - 국공립 교육시설을 타겟으로 할 경우 어린이 놀이 기구에 있어서 해외 제품 구입을 즉각적으로 고려하기는 어려울 수 있으므로, 현지 에이전트를 두고 장기적인 마케팅을 진행해야 함. 정부 차원에서 놀이터 신설 및 보수 프로젝트 진행 시 입찰 방식으로 업체를 선정하는 경우도 많으니 입찰 정보 및 공공조달 정보에 관심 갖는 것도 권장됨

  - 대형 회원제 할인업체들의 경우 제조사와 직접 거래를 하는 경우가 드물고 벤더 등록번호가 있는 유통업체들과 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고, 소매업체의 경우 신규 제품을 이메일 혹은 홈페이지 상으로 접수받고 검토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음. 유통업체의 성격에 따라 접근방법이 상이하므로 이를 염두에 두고 미국 진출을 준비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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