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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윤활유 시장동향
  • 상품DB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복덕규
  • 2015-02-27
  • 출처 : KOTRA

 

1. 시장 현황 및 수출입 동향

 

□ 시장규모

 

  지난 3년간 말레이시아 윤활유 수출입시장 규모를 보면 35%내외의 빠른 증가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수출과 수입이 모두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최근 3년간 말레이시아 윤활유 수출입시장 규모

                                                                                                                          (단위: US$ 천,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13,077,310

-

18,066,505

38.15

24,377,109

34.93

자료원 : WTA(World Trade Atlas)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국가명/품목명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271019 기준)

(단위: US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율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0

  

5,455,886

7,378,005

11,679,913

100

100

100

58.31

1

싱가폴

4,129,306

4,756,075

5,979,673

75.69

64.46

51.2

25.73

2

  

79,425

141,600

1,293,868

1.46

1.92

11.08

813.75

3

  

295,395

185,407

634,083

5.41

2.51

5.43

242

4

  

41,399

39,204

482,557

0.76

0.53

4.13

1130.88

5

  

59,282

248,163

391,827

1.09

3.36

3.36

57.89

6

  

57,874

147,325

384,554

1.06

2

3.29

161.02

7

아랍에미리트

43,740

207,652

355,808

0.8

2.81

3.05

71.35

8

  

188,985

317,922

307,763

3.46

4.31

2.64

-3.2

9

네덜란드

2,124

345,244

300,095

0.04

4.68

2.57

-13.08

10

인도네시아

369,894

334,128

216,031

6.78

4.53

1.85

-35.35

자료원 : WTA(World Trade Atlas)

 

  그 동안 말레이시아 윤활유 시장을 주도하던 싱가포르의 독주체제에 한국, 일본, 미국, 인도 등이 수입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우면서 시장을 분할해 가고 있는 중임.

 

  특히 한국과 일본은 2013년을 기점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음

 

□ 시장전망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말레이시아에서 자동차 및 산업 분야의 성장에 따른 기계 수요의 증가추세가 윤활유 시장의 활성화를 주도하고 있음.

  - 국제유가 하락으로 차량수요는 늘고, 윤활유의 가격 인하요소가 생겨 향후 윤활유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말레이시아 윤활유 시장은 국내 총생산 (GDP)의 절반 속도로 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기준으로 보면 말레이시아 경제는 2014~2015년에 5.5-6 % 증가할 것으로 분석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자동차 등 차량 정비업체 및 기계유통 및 수리업체

 

 말레이시아에서는 윤활유를 주로 싱가포르 등에서 수입을 해 왔으며, 차량이나 오토바이, 농업용 기계, 산업용 기계에 사용을 위해 수입하고 있음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수입관세율: 0%, 판매세: 5%

 

 ○ 통관 시 유의사항

  - 다강네트(DagangNet)를 통해 전자신고를 할 수 있다. 다강네트 시스템을 통해 운송 중인 물품에 대한 과정을 확인할 수 있음

  - FTA 적용을 원할 시에는 원신지 증명을 신청해야 함. 우리나라는 관세청이나 대한상의에 신청가능

  - 관세사 제도가 없어 포워딩 업체가 관세사 역할을 함

  - 관세율 기준은 CIF 금액임. 95%이상의 물품이 검사 없이 출고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관세 납부 후 환급보다는 보세제조창고(LMW) 허가를 받아 처음 통관부터 무관세로 들여오는 것이 행정 비용을 줄일 수 있음

 

 ○ 필수 인증 현황: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수입유통상이 외국기업으로부터 제품을 수입해 최종 수요자에게 판매하는 구조임. 이에 최종 수요자와 좋은 네트워킹을 형성하는 수입업체 발굴이 중요함.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말레이시아 윤활유 시장은 미국 기술을 사용해 만든 많은 브랜드들이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음.

 

  합성윤활유는 직접 수입되기도 하고, 일부는 로컬에서 혼합되어 판매되기도 함.

 

  말레이시아의 윤활유 시장을 주도하는 브랜드로는, 쉘(Shell), 캐스트롤(Castrol), 토탈(TOTAL), 페트로나스(Petronas), 엑슨모빌(Mobil), Syntium, BHPetrol 등이 경쟁중임.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 현지 유통 업체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한국의 석유화학기술이 현지에서 인정받고 있고, 품질도 좋아서 최근에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① 가격경쟁력 중시 ② 품질경쟁력 중시 ③ 다양한 유통 경로 확보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말레이시아 자체에서도 윤활유가 생산될 정도로 석유화학이 발달한 나라이므로, 한국제품에 대한 과대한 선전은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

  - 한국산 윤활유 제품의 역사와 안정성에 대해 차분히 설명하면서, 말레이시아에서 생산되는 제품 등을 소개하며 바이어로부터 우호적인 관심을 유도하는 협상이 필요함.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AUTOMECHANIKA KUALA LUMPUR

전시회명(한국어)

쿠알라룸푸르 자동차부품/엔지니어링박람회

전시품목

자동차부품, 액세서리, 각종 오일 및 자동차용품 전반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말레이시아/콸라룸푸르/격년

규모(참가업체수)

18개국 50개 업체(외국참가업체수: 16개)

개최기간(2015년)

2015/03/19 ~ 2015/03/21

웹사이트

http://www.automechanika-kualalumpu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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