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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식품 보관용기 시장동향
  • 상품DB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이원준
  • 2015-02-27
  • 출처 : KOTRA

 

1. 시장 현황

 

□ 시장 규모

 

  이집트 식품 보관용 플라스틱 및 유리 용기 시장 규모는 정확한 수치가 없어 판단 불가함. 따라서 시장 규모는 보관용기의 수입금액으로 판단됨.

 

 이집트 통계청(CAPMAS)에 따르면 정확한 HS 코드에 따른 통계수치 미제공. 이집트 통계청은 서로 다른 종류의 가정용 보관용기의 수출입 통계만 제시함.

 

 따라서 현 보고서 내용의 초점은 주로 수입이 이루어지는 가정용 플라스틱 및 유리용기에 맞춘 것이며 수입국, 규모, 변화율로 보여지는 연간 수입을 기준으로 제시함.

 

□ 시장 전망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이집트 시장은 주로 소매, 가전제품, 식료품, 식품 보관용기 등 가정 및 주방용품으로 대표되는 많은 산업에서 주목받는 시장으로 여겨짐. UN 전망에 따르면 2020년 인구수가 1억명을 뛰어 넘을 것으로 전망 되며, 이는 아랍 세계의 문화 허브라는 반증임. 2011년 일어난 시민혁명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와 관련된 회사들이 남아있음. 소매 부문에서 얻은 이익을 바탕으로 이집트인들은 향후 몇 년간 더 소득이 증가할 것이며, 통계 역학에 따라 이집트는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과 크게 구분되는 지역이 될 것으로 전망.

  - 식품 보관용기의 수요는 새로운 가정형태의 출현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추세. 이집트 통계청에 따르면 2012년 이집트 내 결혼 건수가 93만 3400쌍이며 2011년 89만 8000명이었던 것에 비하여 약 4% 증가한 수치임.

  - 이집트 전통에 따르면 새로 혼인한 여성들은 신혼집에 필요한 새로운 부엌 용품을 구입해야 하므로 이집트인 여성은 식품용기 등 가정 용품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짐. 여성들이 어떤 사회 계층에 속해있는지 상관 없이 모두 주방 용품을 필요로 함.

 

 ○ 무역관 전망(해외에서 본 시장 전망)

  - 이집트 소비자들은 전자레인지와 냉장고를 보유하고 있으며 식품 보관용기가 필수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밀폐 기술이 사용된 식품 보관용기가 공기와 물의 침투를 막고 이를 통해 식품의 장시간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임. 아울러 새로출시된 식품 보관용기는 내열 및 내한성 기능으로 인하여 전자레인지, 냉장고 이용에도 문제가 없기 때문에 별도의 그릇에 담지 않고 직접 용기를 이용하여 전자레인지에서 음식을 데울 수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주요 소비자 계층

  - 식품 보관용기는 주로 가정에서 쓰이는 중요한 용품임. 그러나 가정은 식품 보관용기의 최종소비자로 간주(B2C). 반면 식품 보관 용기의 B2B소비자는 주로 슈퍼마켓이나 하이퍼마켓으로 조달하는 가정용품 에이전트들임.

 

  소비자 구매 동기

  - 식품 보관 용기의 구매 동기는 장시간 음식 보관을 하기 위함임.

 

□ 수입동향

 

 최근 수입 규모 및 시장 동향 요약

 

□ 최근 3 년 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의수입 동향 (한국 수입 통계 포함)

 

 

플라스틱 식기 및 주방용품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924.10.0000)

 

(단위: US$,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2/13

0

7,227,716

8,475,444

10,908,434

100.00

100.00

100.00

28.71

1

중국

2,727,324

2,843,394

2,925,206

37.73

33.55

26.82

2.88

2

그리스

1,237,398

1,496,234

2,508,923

17.12

17.65

23.00

67.68

3

터키

771,739

993,477

1,200,390

10.68

11.72

11.00

20.83

4

말레이시아

317,351

683,085

684,017

4.39

8.06

6.27

0.14

5

미국

338,358

368,191

576,768

4.68

4.34

5.29

56.65

6

태국

323,977

427,364

427,057

4.48

5.04

3.91

- 0.07

7

독일

45,744

84,293

417,909

0.63

0.99

3.83

395.78

8

사우디

아라비아

178,908

252,883

411,012

2.48

2.98

3.77

62.53

9

이탈리아

102,917

307,642

354,919

1.42

3.63

3.25

15.37

10

UAE

129,430

151,522

267,717

1.79

1.79

2.45

76.68

15

한국

83,785

10,661

82,515

1.16

0.13

0.76

673.98

자료원: WTA (World Trade Atlas)

 

대형 유리병ㆍ병ㆍ플라스크등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923.30.0090)

 

(단위: US$,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2/13

0

12,061,418

18,245,464

15,797,640

100.00

100.00

100.00

- 13.42

1

남아공

1,414,156

5,498,042

6,017,555

11.72

30.13

38.09

9.45

2

사우디아라비아

2,845,889

4,129,982

2,497,892

23.59

22.64

15.81

- 39.52

3

중국

1,551,661

1,553,402

1,621,892

12.86

8.51

10.27

4.41

4

터키

1,240,695

745,878

1,031,868

10.29

4.09

6.53

38.34

5

필리핀

600,849

526,919

951,366

4.98

2.89

6.02

80.55

6

이탈리아

479,124

528,878

789,818

3.97

2.90

5.00

49.34

7

그리스

826,676

456,562

742,372

6.85

2.50

4.70

62.60

8

대만

166,474

409,076

426,977

1.38

2.24

2.70

4.38

9

영국

39,131

155,079

360,191

0.32

0.85

2.28

132.26

10

인도네시아

6,514

126,030

225,044

0.05

0.69

1.42

78.56

31

한국

348

1,718

669

0.00

0.01

0.00

- 61.07

자료원: WTA (World Trade Atlas)

 

기타 플라스틱제 가정용품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924.90.0020)

 

(단위: US$,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율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2/13

0

466,687

489,954

972,226

100.00

100.00

100.00

98.43

1

중국

162,657

206,575

248,288

34.85

42.16

25.54

20.19

2

영국

1,468

2,906

135,029

0.31

0.59

13.89

4546.77

3

터키

107,735

60,265

97,952

23.09

12.30

10.08

62.54

4

일본

0

0

83,954

0.00

0.00

8.64

-

5

프랑스

19,525

7,531

70,876

4.18

1.54

7.29

841.16

6

모로코

0

4,395

53,287

0.00

0.90

5.48

1112.35

7

사우디아라비아

0

21,568

45,641

0.00

4.40

4.69

111.61

8

태국

8,480

78,034

42,208

1.82

15.93

4.34

- 45.91

9

미국

43,409

4,847

37,865

9.30

0.99

3.89

681.20

10

대만

18,087

0

31,597

3.88

0.00

3.25

-

13

한국

430

0

17,712

0.09

0.00

1.82

-

자료원: WTA (World Trade Atlas)

 

2. 수입 제도. 관세율 및 유통 구조

 

□수입 규제 제도

 

 규제 내용 (비관세 장벽 포함)

  - 법령 제 118조(1975)와 그 시행 규정에 따르면, 식품 보관 용기(유리, 플라스틱 제)는 ‘소매 수입’ 규정에 따름.

  - 법령 제 121조(1982)에 의거하여 등록된 수입업체(사법 또는 개인)에 의하여 소매의 목적으로 수입된 제품들은 아무런 변형 과정 없이 수입 시와 동등한 상태에서 포장 혹은 포장 후 판매.

  - 무역 목적의 ‘소매 수입’ 제품들은 수입업자들이 등록 시 받은 수입 항목 카드 사본 제출시에만 판매 가능. 해당 제품은 또한 카드 내 상품 그룹 목록에서 상정함.수입 상품의 공급은 위탁 판매 시스템에 따라 적용됨

  - 수입품들은 해당 관청에서 받은 원산지 증명서가 증빙 되었을 때만 판매 가능. 증명서 없이 판매가 가능한 제품은 EU 회원국, 남아프리카 공동시장(COMESA), 아랍 국가 무역 협정 국가들에서 기존 판매가 이루어 졌음이 증명되어야 하며, 면세 혜택등과 관련하여 동등한 대우조건을 가진 국가에서 거래가 이루어졌어야 함.원산지 증명서 없이 이루어진 거래는 관세청이 평가한 상품의 지속적 판매를 보증하는 보증서를 제출한 사람만이 가능. 관세청이 평가한 보증서는 오직 6개월 유효의 원산지 증명서를 제출하여야만 돌려 받을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법령 제118호(1975) 15항에 따라 보상지불 금액이 보증서에 따라 절하될 수 있음.

  - 수입업자는 원산지 증명서 내 기록된 수치의 정확성에 책임을 짐. 만일 관세청이 원산지 증명서 또는 그 내용의 적합성을 의심할만한 증거가 발견될 경우,무역산업부와 재무부 장관의 합의 법령에 의거하여 검증을 위해 필요하다고 간주되는 조치를 취할 수 있음

 

 ○ 통제 정책

  - 면세품은 개인적 사용의 목적으로 반입되는 물품 및 업체의 이름으로 된 재화와 서비스 생산을 위한 투입 제품으로, 적정량으로 실제 필요한 양을 충족하며, 수입자가 신고서를 통하여 승인 받은 제품만이 면세에 해당함. 소매 목적으로 수입된 플라스틱 혹은 유리제 보관용기는 특정 절차에 따라야만 유통 가능함. 수출입 상품의 검사 및 관리 절차는법령 155호(2002), 대통령령 106호(2000) 및 국무총리령1186호(2003)에 따라 진행됨. 내용은 다음과 같음:

 

GOEIC (General Organization for Export and Import Control) 은 다음의 내용의 권한을 가지고 있음:

1)   이온화된 방사선에 관련된 수입품 검사, 위험방지 관련 수입품 검사, 식품 관리, 농업, 수입 및 수출 규정에 관련한 검사를 담당. 일시적 승인 시스템으로 수입된 제품의 검사는 미생물학적 시험과 곤충학적 질병 및 격리 검사를 거쳐야 함.

2)   법령에 따라 문학 및 예술작품, 각종 사기 범죄 조정, 의약 활동, 산업에 사용되는 독성 및 무독성 물질 실험, 중량 및 크기 측정 등 수출입품 검사 및 관리 감독

3)   무역 산업부 관할 규정에 따른 상품 추적 시스템 수행 확인

4)   상품 소유주의 요청에 따른 자발적 상품 검사 수행.

5)   어느 독립적인 개인이나 업체의 요청에 따른 시험 수행.

 

  - 앞서 기술한 상품의 검사 및 관리 절차는 법률 및 법령에 따른 규제와 규정을 준수하는 기관에 의해 1단계로 수행되어야 함. 기관은 이러한 절차를 위해 전문가를 제공할 의무가 있음

  - GOEIC은 해양, 항공 및 육로 항만 사무소는 수송 법률 및 규정에 따라 수출입 세관을 통해 적절한 검사 기관에 제출하는 문서를 수신하는 유일한 기관임. GOEIC의 현장 사무소는 최종 검사 결과를 게시하는 독점 기관임

  - 관세청은 GOEIC의 수출입품 검사 및 관리 절차 결정을 준수해야 함. 이는 다른 기관의 검사 혹은 검사 결과 요청을 수용하지 않을 수 있음. 관세청은 GOEIC의 모든 검사 및 관리 요구사항을 충족했다는 결과에 의해 수출입 허가 권한이 있음

  - GOEIC이 감독하는 검사 및 관리 기관의 대표자는 부처의 임명 또는 GOEIC에 속해 있거나 승인을 받은 기관의 임명에 따라 GOEIC의 현장 사무소에 가입해야 하며, 가입 후에는 GOEIC이 발행한 관리감독 및 지시에 따라야 함

자료원 : 이집트 수•출입법

 

□ 관세율

 

 관세율

 

HS Code

관세율

참고 문헌

3924.10.0000

30%

관세책자

3923.30.0090

2%

3924.90.0020

30%

 

□주요 유통 채널 (온라인, 딜러 망, 대형 유통 업체, 기타 등등)

 

 유통 구조 및 채널 소개

  - 식품 보관 용기는 주로 백화점, 쇼핑몰 등의 업체의 지점을 통하여 슈퍼 마켓과 하이퍼 마켓에서 판매되거나 다른 도시의 지점에서 판매됨. 이집트의 경우 식품 보관 용기는 온라인 쇼핑몰이나 TV 홈쇼핑, 전통 시장에서 판매되지 않는데, 이는 에이전트를 통하여 슈퍼마켓이나 하이퍼 마켓에 판매되기 때문임. 아울러, 슈퍼마켓과 하이퍼 마켓은 마켓 내 선반에 전시를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음.

  - 식품 보관 용기는 대개 제조 업자에서 유통 분야의 다른 공급자나 공급 체인으로 유통됨. 제조업자들은 용기를 유통업자로 활동하는 에이전트에게 직접 유통함. 그 뒤 에이전트들은 보관 용기를 슈퍼마켓과 하이퍼 마켓에 유통함. 마지막으로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은 최종 사용자인 소비자에게 공급함. 현지 제조업자들에 따르면 같은 공급 체인이 현지 제조업의 직접적인 슈퍼마켓과 하이퍼 마켓에 공급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든 보관 용기를 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에 공급함.

 

 

3. 경쟁 동향

 

□ 경쟁 제품 (현지 및 해외 제조 업체 점유율)

 

 이집트는 식품 보관용기를 터키, 한국, 베트남, 중국, 태국 등의 해외에서 수입하는데, 가격 대비 고품질의 제품이기 때문임. 현지 용기 제조업자들이 수입 제품만큼 크게 소비자에게 어필하지 않는 반면에, 몇몇의 바이어들은 현지 제품의 가격이나 용도로 인하여 구매를 선호.

 

 이집트 현지 주요 식품 보관용기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브랜드는 다음과 같음

 

업체명

브랜드

가격

시장 점유율

Flower

이집트

20%

가격 : 12.5 EGP, 2 containers

가격 : 18 EGP, 3 containers

Lock & Lock

한국

45%

가격: 16.7 EGP, 사이즈: 750 m

가격: 22.25 EGP, 사이즈: 1.5ℓ

가격 : 31 EGP, 사이즈 : 2.6ℓ

가격 : 60.5 EGP, 사이즈 : 3.4ℓ

Hobby Life

터키

25%

가격 : 28 EGP, 사이즈 : 1.4ℓ

Glass Lock

한국

15%

가격 : 42.75 EGP, 사이즈 : 2ℓ

Bora

터키

10%

가격 : 26 EGP, 사이즈 : 2.1ℓ

Pioneer Industrial Co., Ltd

태국

5%

가격 : 32 EGP, 사이즈 : 3.2ℓ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의 제품은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적인 제품으로 인식 되고 있으나, 중국산에 비하여 비싼 가격의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함.

 

 선호 브랜드

  - 락앤락은 이집트 시장내 압도적인 브랜드 위치를 점유하고 있음. 락앤락은 브랜드 인지도나 인식에 있어서 이집트 바이어와 소비자들에게 뛰어난 인지도와 인식을 주고 있음. 락앤락이라는 브랜드 이름은 식품 보관 용기 브랜드라는 것을 환기 시킴. 바이어들과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이름의 제시를 부탁하면 락앤락 브랜드를 즉시 상기해내었음.

  - 몇몇 바이어 및 소비자들은 다른 브랜드와 달리 식품 보관용기가 유리 재질로 만들어져 Glass Lock 브랜드를 선호함. 선호 바이어들은 유리재질 용기는 전자레인지, 냉장고 및 식기세척기 이용이 가능하며, 화학 반응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플라스틱 재질 용기보다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현지어명)

The international Hotel supplies Exhibition HACE

품목

주방 및 취사 장비, 호텔 공급 서비스, 가구 및 장식 산업, 제과, 과자 및 베이커리 장비, 식품 및 음료 산업, 다림질 및 세탁 기계, 정화 및 청소 장비, 농약 산업, 헬스 클럽 장비, 침구, 섬유, 전기 및 전자 정보 시스템, 컴퓨터 시스템 및 통신, 호텔 및 자동화 관리 시스템, 냉동, 냉각 및 환기 설비, 티슈 종이 제품, 생선 식품, 주스 커피 등. 모든 호텔 관련 장비

국가/도시/주기

이집트/카이로/연간

규모(전시 참가자 수)

파악 불가

일정(2014)

2014. 02. 04 – 07

일정(2015)

미정

웹사이트

www.hace.com.eg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바이어 특성 

  - 이집트 바이어들과 소비자들은 가격에 매우 민감하며 이는 소비 및 구매 기준에 있어서 다른 기준이나 속성 보다 가격에 신경을 쓰는것을 의미함.

  - 식품 보관용기 시장에는 다수의 브랜드가 존재하며 뿐만 아니라 다양한 품질, 사이즈, 형태, 색, 목적과 가격이 존재. 주요 바이어들이 민감하게 생각하는 구매 기준은 분야, 계층에 따라 다름. 예를 들면 상위 계층 소비자들은용기 구매시 품질에 관련하여 고려를 하는 반면에 저소득 계층은 가격에 따라 용기를 구매함.

  - 주로 저소득 계층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집트 바이어들이 찾는 첫번째 요소는 기존 언급한 바와 같이 가격임. 만일 가격이 기존에 진출한 브랜드와 같다면 바이어들은 품질, 사이즈, 브랜드 및 원산지를 따짐.

  - 고소득 계층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집트 바이어들이 찾는 첫번째 요소는 기존 언급한 바와 같이 품질임. 몇몇 바이어들은 보관 용기의 내구성에 주목하기 때문에, 품질에 관심을 가짐.고소득 계층의 눈에는 보관용기의 품질은 용기가 전자레인지 이용시 열에도 견디는 제품이 친환경적이고 건강에 좋다고 생각하며 이는 주요 구매 동기 및 기준으로 간주 됨. 몇몇 이집트 소비자들은 주로 식품 관련 건강 위험의식에 기인한 특정한 소비자의 관심, 한 예로 유기농 식품의 대두와 같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도입하기 시작함.

 

 현지 바이어 구매 고려 시 우선 고려 사항

  - 주된 구매 동기는 바이어들이 일반적으로 거래하는 수입 계층과 시장 분야에 따름. 그러나 통상적으로 두가지 주요 구매 동기는 가격과 품질임.

 

□ 마케팅 방안 및 타겟 고객층

 

 타겟 분야(연령, 직업)

  - 한국 업체의 주된 타켓층은 식품 보관용기의 에이전트인데, 에이전트들이 슈퍼마켓과 하이퍼 마켓에 공급하는 주된 공급자이기 때문임. 주된 공급체인들은 에이전트들과 연관되어 있음.

 

  마케팅 방안 제시

  - 이집트 시장은 한국 식품 보관용기 업체들에게 매력적인 시장으로 간주 되는데, 현재 이집트 내 소매 시장들이 떠오르고 있기 때문임. 현재 이집트 인구는 약 8500만 명으로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에서 가장 잠재적으로 크고 역동적인 시장이며, 성장하고 있는 시장임. 이집트는 또한 까르푸와 메트로 마켓과 같은 국제적인 소매 업체들이 있어 한국 업체들은 이러한 거대한 식료품 소매업자를 통해 진출 할 것을 권유함.

  - 한국 업체들은 메트로 슈퍼 마켓에 상품을 진열할 수 있는데, 메트로 마켓은 Mansour 그룹의 소유인 국내의 거대한 소매업체로, 카이로, 알렉산드리아, 만수라, 기자, 이스마일리아 등 거대 도시에서 찾을 수 있음. 대부분의 메트로 마켓은 24시 영업이며, 이집트 여성들의 업무시간을 고려한 것임.

  - 아울러 한국 업체들은 식품 보관 용기를 Spinneys 슈퍼마켓이나 까르푸 MAF 슈퍼마켓에 판매할 수 있는데, Spinneys와 까르푸는 이집트 소매업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해외 체인 소매업체임. 예를 들어 까르푸 MAF는 Majid Al-Futtaim (MAF)이라는 그룹과 파트너 체결을 하였으며, 현재 업체 확대를 계획 중. 파트너 체결로 까르푸는 지역 파트너 면에서 이득을 보았는데, 이를 통하여 까르푸는 지역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이미지를 심어주었음.

  - 경제적 침체에 따른 가격 할인은 교외 저소득층에게 특히 적합한 방법임. 따라서 한국 식품보관 용기 업체들은 에이전트들과 가격을 결정할 수 있으며 결론적으로 에이전트들이 할인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소매업체와 결정해야 함.

  - 공급 체인의 예산적 한계 부분의 경우 한국 식품 보고나 용기 업체들은 밸류 팩을 제공 할 수 있음. 이 밸류 팩은 이집트 소비자들에게 소비자들이 하나 구매시 다양한 사이즈와 구매용기를 구매한다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이집트 소비자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방법임. 밸류팩은 이집트 소비자들에게 다양성과 만족감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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