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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IVD(체외진단시제)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5-02-27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2013년 중국 체외진단(IVD)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22.9% 증가한 215억 위안에 달함.

  - 중국에서는 체외진단산업이 2006년부터 빠르게 성장함.

     

최근 3년간 중국 체외진단시제제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위안,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146

16.4

175

19.8

215

22.9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중국의 체외진단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 중국에서 체외진단시제는 주로 생화학시제와 면역시제에 집중되었으며 전체 체외진단시제의 60~70% 차지함.

  - 국제적으로 체외진단시제가 품종이 다양해 생화학, 면역시제의 비중이 도합 30%임.

 

중국 체외진단시제 세분화 시장 비율

  

 

세계 체외진단시제 세분화 시장 비율

    

출처: 瑞银证

     

 ○ 중국의 진단산업에서 체외진단시장이 전체 진단시장의 3/4을, 체내진단시장이 1/4을 차지함.

  - 체외진단시제 시장규모는 130억 위안에 이르며 검측설비가 50억 위안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 시장전망

     

 ○ 현재 중국 진단산업은 세계시장의 4%에 불과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중국 체외진단시제제품 사용량은 일인당 2.75달러로 이는 선진국가의 일인당 25~30달러보다 훨씬 낮음.

  - 중국 인구는 세계인구의 1/5 차지하며 의료검진 수요가 많을 뿐만 아니라 인구 고령화시대에 들어서면서 향후 일인당 의료검사비용이 7~8% 증가할 전망임.

     

 ○ 중국의 의료환경 변화는 체외진단시제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견인함.

  - 병원 경우 인구 고령화, 의료보험인구 증가 등으로 병원에 가서 진단 받는 환자와 일인당 검사비용이 증가하고 있음.

  - 중국정부에서 헌혈에 대한 HIV 핵산검사 정책을 적극 추진하면서 관련 진단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 중국 기초적 의료서비스가 좋아지고 주민들이 건강의식이 증가하면서 정기 신체검진 인구가 갈수록 많아짐.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체외진단시제 소비수요는 주로 의학검사와 혈액검사에서 발생함.

  - 의학검사로는 병원검사과, 신체검진센터, 독립실험실, 방역소 등이 주요 소비처임.

  - 중국에는 병원이 20,291개, 향진(乡镇)위생소 38,475개, 혈액은행 300여개가 있으며 国宾 등 신체검진센터와 독립적 임상실험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중국 진단시제제품은 핵심 원료가 부족하고 자동화수준이 낮으며 검측설비 생산력이 약한 단점이 있음.

  - 때문에 대중형 병원에서는 현지 제품보다 외자 제품을 선호함.

     

□ 수입동향

     

 ○ 중국의 체외진단시제 제품 수입은 2013년 기준 1억6,748만 달러로 전년 대비 43.5% 증가, 체외진단 의료기계는 87만 달러로 전년대비 5.2% 증가함.

  - 체외진단시제 주요 수입국으로는 독일, 프랑스, 캐나다, 아일랜드, 스위스 등이며 독일로부터 수입이 절반을 차지함. 2013년 기준 한국은 35위임.

  - 체외진단의료기계 주요 수입국으로는 미국, 독일, 일본, 이스라엘, 멕스코 등이며 미국으로부터 수입이 55%이상에 달함. 2013년 기준 한국은 14위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체외진단시제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30063000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KITA

     

체외진단의료기계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90189090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KITA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은 2014년 6월부터 ‘체외진단시제 등록관리방법’을 실시

  - Ⅰ류 체외진단시제는 서류등록관리(조건에 부합되면 통과)를 하며 Ⅱ류, Ⅲ류 체외진단시제는 심사등록 관리(관련 부처에서 심사 및 허가를 거쳐야만 통과)를 함.

  - 중국 현지Ⅰ류 체외진단시제 서류등록은 관련 시급 식품약품감독관리국에 관련 등록서류를 제출하면 됨.

  - 중국 현지 Ⅱ류 체외진단시제 심사등록관리는 성, 자치구, 직할시 식품약품감독관리부문에서 심사 및 허가한 후 의료기계등록증서를 발급.

  - 중국 현지 Ⅲ류 체외진단시제 심사등록관리는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에서 심사 및 허가한 후 의료기계등록증서를 발급함.

  - 수입 Ⅰ류 체외진단시제는 국가약품감독관리총국에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됨.

  - 수입 Ⅱ류, Ⅲ류 체외진단시제는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에서 심사 및 허가한 후 의료기계등록증서를 발급함.

     

□ 관세율

     

 ○ 체외진단의료기계의 HS CODE는 90189090이며, 체외진단시제의 HS CODE는 30063000이며 한국으로부터 수입시 모두 4% 수입관세와 17% 증치세가 부과됨.

 

구분

HS CODE

수입관세

증치세

체외진단시제

30063000

4%

17%

체외진단의료기계

90189090

     

 ○ 체외진단의료기계, 시제 경우 모두 상품검역이 필요하며 수입화물통관서가 필요함.

     

 ○ 중고 의료기계는 수입 금지임.

     

□ 주요 유통채널

     

 ○ 체외진단시제 제품은 일반적으로 경소상을 통해 판매됨.

  - 수입제품 경우 구체적으로 생산업체→중국대리상→지역경소상→병원, 혈액은행, 방역소 등 의료보건기구의 유통채널을 이루고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중국의 체외진단 10대 기업이 중국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하며 로슈, 지멘스, 에보트, 존슨앤존슨, 베크만 쿨터, 미국 BD 등 6개 외자기업이 중국 내 체외진단제품 시장의 60%를 차지함.

     

중국 체외진단시장 기업별 시장점유율(2012년)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 중국기 로컬 기업은 발전이 느리며 체외진단시제 관련 기업이 300~400개에 달하지만 규모이상 기업은 200여개 사이며 연간 매출액이 1억 위안 초과하는 기업은 20개에 불과함.

  - 중국 로컬기업 중 마이루이(邁瑞), 커화바이오(科華生物) 등의 연 매출액이 5억 위안이 넘고 이보다 규모가 작은 기업 중에는 안지인(安基因), 리주(麗珠), 리더만(利德曼), 중성베이쿵(中生北控), 푸싱창정(複星長征) 등이 경쟁력이 있음.

  - 중국 로컬기업은 주로 시제를 취급하며 해외 진단의료기기를 겸해서 대리하는 방식으로 경영하고 있음.

  - 중국 체외진단시제 세분화 시장에서 면역진단과 생화진단이 2대 시장이며 기업들간 경쟁력이 치열하며 시장규모가 작은 세분화 시장은 시장집중도가 높은바 분자진단 분야 경우 다안지인(安基因)이 절대적 우위에 있으며 미량원소검사 분야는 버후이촹신(博晖创新)이 전체 시장의 60% 차지함.

  

중국 주요 경쟁제품 현황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제품

매출액

시장점유율

원산지(수출국)

北京利德曼生化股有限公司

利德曼

리더만

 

2.5억 위안

2%

중국

中生北控生物科技股有限公司

中生北控

중셩베이콩

        

2.3억 위안

2%

중국

達安基因股有限公司

達安基因

다안유전자

   

3억 위안

2.5%

중국

科華生物工程股有限公司

科華生物

커화바이오

5.5억 위안

4%

중국

자료원: CVM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는 낮음.

  - 체외진단시제 사용자는 의료보건기구로 브랜드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현재 중국에서 로슈, 지멘스, 에보트, 존슨앤존슨, 베크만 쿨터, 미국 BD 다국적 브랜드가 인지도가 높음.

  - 한국 브랜드는 중국에서 영향력이 낮으며 브랜드와 제품이 모두 적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2014體外診斷技術與檢驗耗材(上海)展覽會

전시회명(한국어)

2014 체외진단기술과 검사 소모품 (상해) 전시회

전시품목

체외 진단 설비 및 소모품, 의료 설비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상해/1년

규모(참가업체수)

324개

개최기간(2014년)

2014년9월25일~27일

웹사이트

-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현지 바이어는 제품의 브랜드, 가격차, 판촉지원 등을 중시함.

  - 제품라인이 풍부한 브랜드 제품은 경소상이 시장 확대추진 비용을 줄일 수 있어 경소상들은 제품라인이 풍부한 업체의 제품을 선호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 중국 체외진단시제 산업 진출 전 중국 체외진단제품의 발전, 트렌드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함.

  - 조사를 거쳐 중국에서 면역 및 분자 테스트 등 새로운 기술을 추진하고 POTC, 종양진단, 유전병 등 기초 진단분야 제품으로 새로운 제품구도를 형성하면 효과가 좋을 것이라 예상됨.

     

 ○ 중국의 IVD시장이 세계의 중요한 경쟁시장으로 부상하는 이때 한국기업도 서둘러 마케팅망을 구축해야함.

  - 제품라인을 풍부하게 하며 체외진단기술과 검사 소모품 (상해) 전시회 등 관련 전시회에 참가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수립해야 함.

     

 ○ 중국 내 진단시제 수요가 크게 늘고 특히 3급갑 병원을 중심으로 수입산 진단시제 수요가 크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중국산 진단시제는 아직까지 핵심 기술력이 부족해 중국의 대형 종합병원인 3급갑 병원에 납품하기는 어려운 실정임.

  - 이 때문에 대형병원에서는 수입산 진단시제를 주로 사용함.

  - 진단시제산업에 진출한 마이루이 역시 2급 병원에 대한 공급비중이 자사 전체 공급처의 60%를 차지할 만큼 대형병원에서는 중국산 시제 수요는 높지 않음.

  - 제품 성능, 파라미터가 조건에 부합하지 않아 중국산은 대형병원 판로 개척에 애로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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