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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기고] 사물 인터넷을 활용하면 좋은 다섯 가지 이유
  • 외부전문가 기고
  • 프랑스
  • 파리무역관 김희경
  • 2014-12-15
  • 출처 : KOTRA

 

사물인터넷을 활용하면 좋은 다섯 가지 이유

 

Cedric Deneubourg ROTAREX SA사 IT System Manager

 

 

 

나날이 급속도로 변화해가는 현대 사회 속에서 사물인터넷 분야는 IT 업계에서 기업 성장의 핵심 동력이 돼가고 있다.

 

구체적으로 사물인터넷이라고 하는 것은 인터넷에 연결이 돼있는 ‘스마트’한 기기 일체를 가리키는 것으로 항시적 혹은 주기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시스템과 다양한 종류의 정보를 주고 받는 수많은 제품을 이야기 한다.

 

몇 년 안에 우리가 살고 있는 집 안 방 방마다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스마트 기기가 들어차게 될 것이다. 주방에 냉장고는 냉장고 안에 있는 식재료를 활용할 수 있는 레서피를 추천해줄 수 있을 것이며 욕실에 체중계는 몸무게를 측정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당신의 심박수 등을 체크해서 그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것이다. 음향기기는 와이파이를 이용해 인터넷에서 음악을 찾아 재생하게 될 것이며 아기방에 있는 베이비폰은 카메라를 장착해서 멀리서도 아이의 모습을 살필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방 안의 온도와 습도까지 조절하는 기능을 갖게 될 것이다.

 

사물인터넷은 이처럼 매우 폭이 넓은 컨셉으로 어찌 보면 이것저것 다 쌓아두는 창고 같은 개념의 콘셉트라고도 할 수 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 가트너의 조사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에는 약 250억 개의 스마트기기가 존재할 것이며 맥킨지 컨설팅 조사에 따르면 사물인터넷 시장 규모는 3조~6조 달러 규모에 달할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사물인터넷을 활용하는 것이 기업 차원에서 봤을 때 어떤 점에서 좋은 것일까?

 

1. 실시간 정보를 활용해 매출을 향상시키고 고객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사물인터넷 솔루션을 도입하게 되면 실시간으로 고객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된다. 수집한 정보를 활용해 그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빠른 속도로 고객에게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므로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이렇게 수집한 정보를 분석해 기업은 더 스마트하고 적극적으로 고객의 니즈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고객의 구매 성향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는 것이다.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의 필요와 취향을 분석한다면 더 정확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이로 인해 더 빨리, 더 많이 팔 수 있을 것이다.

 

2. 타깃 광고 장점 활용 가능

 

각 가정과 직장에 설치된 스마트 기기를 통해 수집된 정보로 고객의 소비성향을 분석하게 된다면 위치 정보를 활용해 보다 시의적절하고 정확한 광고 마케팅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3. 보다 생산적이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업종, 종업원 수에 상관 없이 사물인터넷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보다 생산성을 높이고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경쟁력을 갖춘다는 것은 매 순간 의심을 해보고 품질 개선을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고 절차를 최적화하며 시장 특성을 이해하는 것을 뜻한다. 기업이 가진 모든 장치를 사물인터넷화한다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 소중한 정보를 가지고 일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제조업 분야에 종사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생산설비 부품 마모 정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런 정보를 활용해 기업은 적시에 부품을 교체해 설비 고장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설비가 고장이 나면 생산은 중단되기 마련이고 이는 곧 큰 비용 손실을 의미한다. 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사물인터넷을 이용해 수집한 정보는 내부 프로세스 개선에 활용될 수 있으며 기업의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다.

 

이는 다른 경쟁 업체가 따라잡기 힘든 경쟁력을 확보하게 된 것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4. 기존 IT장비 활용

 

사물인터넷을 기업의 전략에 도입하는 것은 IT 인프라 전체를 새로 교체해야 한다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 반대이다. 기존 IT설비에 사물인터넷을 도입하는 것은 간단할 뿐만 아니라 이미 사용하는 시스템 운영 비용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알 수 있게 된다. 당장 활용 가능한 정보가 있는데 이용하지 않을 이유가 어디에 있는가?

 

5. 보다 장래성 있는 기업으로 변신 가능

 

사업장 내에 효율적인 사물인터넷 도입으로 인적 자원을 다른 업무에 배치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자원의 재배치는 기업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다. 이를 통해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기업 내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하는 것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혁신 역량을 강화해주기 때문이다.

 

사물인터넷 솔루션은 의학, 금융, 소매 등 거의 모든 분야의 기업에 도입이 가능하다. 솔루션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경영진의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고 회사를 더 훌륭한 회사로 만들고 싶은 욕심이 필요할 뿐이다.

 

(deneudourg.cedric@rotarex.com)

 

 

※ 이 원고는 외부 글로벌 지역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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