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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다롭기로 소문난 日 IT시장 진출 성공 비결은?
  • 현장·인터뷰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4-11-27
  • 출처 : KOTRA
Keyword #IT

 

까다롭기로 소문난 日 IT시장 진출 성공 비결은?

- IT 시장규모, 2018년 14조6809억 엔에 달할 전망 -

- IT 기업이 요구하는 안정성 및 품질 수준에 대응가능 여부가 중요 -

 

 

 

□ 한일 ICT PLAZA IN OSAKA 개최

 

 ○ 일본의 ICT시장은 2013년 기준 10조700억 달러로 세계 2위 규모인데 반해 한국 기업의 현지진출 성공사례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

  - KOTRA는 우수한 한국 IT 기업의 일본시장 진출 확대를 도모하기 위해 ICT 플라자 개최

  - 이 행사에는 관서전력, 신덴 하이텍스 등 50여 개 바이어가 참가함.

  - 이번 ICT 플라자에서는 업계의 일본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경제산업성 등 주요 기관의 연사를 초청해 한일 IT 협력 세미나를 개최했는데, 아래에서 그 내용을 정리함.

 

 ○ IDC JAPAN에 따르면, 일본 IT 시장은 2013~2018년 연평균 0.5% 성장해 2018년에는 14조6809억엔에 달할 전망

  - 하드웨어 시장의 마이너스 성장이 예견되는 가운데, IT 서비스 및 패키지 소프트웨어는 견조한 성장세를 보일 전망

  

2013~2018년 일본 IT시장 예측

자료원: IDC JAPAN

 

 ○ 특히 2013년 5월 관련 법 제정에 따라 곧 시행예정인 마이넘버 제도로 IT 보안관련 수요가 증가하고, 공공기관 보유 데이터의 민간 개방으로 빅데이터 관련 서비스 수요가 증가할 것임.

 

□ ICT 분야 한일 협력 가능성은?

 

 ○ 일본, 세계 최첨단 IT 국가 창조 선언

  - 경제산업성 긴키경제산업국 이시하라 정책과장이 일본의 정보관련 정책에 대해 설명

  - 일본은 지난 2014년 6월 개정 일본재흥전략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IT 사회 실현을 결정함.

  - 이를 위해 빅데이터, IT 활용 농업 등 IT를 활용한 신산업 및 신서비스 창출,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재해에 강한 사회 실현, 원스톱 공공 서비스 제공 등을 추진

  - 특히 경제산업성에서는 빅데이터 및 오픈 데이터를 통한 IT 활용 촉진, 클라우드 보안인재 육성 등 보안 강화, 에너지, 헬스케어, 서비스 분야에서 IT 융합을 통한 가치 창조산업 창출 등에 중점을 두고 있음.

 

IT 융합을 통한 가치 창조산업 창출의 예

   

자료원: 연사 발표자료

 

 ○ 이 연사는 한국은 도쿄보다는 간사이 지방과 가까워 수출입 등 교류가 많은 만큼 앞으로 IT 기업 간 제휴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밝힘.

  - 일례로 공공 데이터의 개방과 활용, 건강하고 안전한 사회를 지향하는 대국민 서비스 향상 등은 양국의 정책이 유사한 부분인데, 이러한 분야에서 양국 간 지속적 정보 공유 및 벤치마킹을 통해 상호 시너지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임.

 

□ 일본 IT시장 진출 성공사례: 알서포트

 

 ○ 한국 ICT 중소기업의 일본 진출 사례에 대해 알서포트의 히라이 상무이사가 발표

 

 ○ 알서포트는 세계 최초로 웹과 아이콘을 이용한 원격 제어 시스템을 개발, 운영자가 웹브라우저를 통해 고객 PC 및 모바일기기의 문제를 진단하고 실시간으로 해결하는 원격지원 솔루션 제공기업으로, 지금까지는 IT 전문가만 사용하던 원격제어 기술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함.

 

 ○ 이 회사는 일본 파트너를 통해 일본 풍토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고 일본 PC 제조업체 납품에 이어 2년에 걸친 NTT 그룹의 테스트 심사기간 동안 끈질기게 대응해 NTT 그룹 납품에 성공

  - 알서포트의 원격지원 서비스를 도입한 2012년 3월 이후 NTT 도코모의 스마트폰 계약자 수는 매년 증가, 2014년 9월 말엔 800만 명을 돌파함.

  - 스마트폰 사용자 증가에 따라 데이터 트래픽 양부터 애프터 서비스까지 NTT 모바일 상담원이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데에 알서포트의 원격지원 서비스가 크게 기여

 

 ○ 이 연사는 일본 IT 기업의 특징으로 신상품보다는 안심할 수 있는 품질을 중시하고 간단하게 사용가능한 지 여부를 높이 사며, 무엇보다도 안정적으로 가동되는지 여부를 확인한다는 점을 꼽음.

  - 이러한 일본 기업의 요구에 어느 정도 대응할 수 있을지가 시장진출 성공 여부를 좌우한다고 함.

 

□ 시사점

 

 ○ 일본, 한국 IT 업계에 기회의 나라

  - 일본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데다가 IT시장 규모도 크기 때문에 한국 IT 중소기업에는 시장 확대의 기회를 제공

 

 ○ 성공적 일본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철저한 현지화가 선행돼야 함.

  - 새로운 기술보다는 품질을 중요시하고, 빠르게 일을 처리하기보다는 검증된 개발 프로세스를 반드시 거치는 등 일본 기업이 요구하는 품질 기준에 얼마나 자사 제품이 가까이 있는지를 체크해야 함.

 

 ○ 빅데이터, 보안 관련 제품은 주목해볼 만함

  - 마이넘버 제도, 공공기관 보유 데이터 개방 등 일본 정부의 정책에 따라 확대되는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일본 대기업의 사업 트렌드 등을 분석해야 함.

 

 

자료원: 경제산업성 및 알서포트 발표자료, IDC JAPAN, KOTRA 오사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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